본문 바로가기

STYLE

skincare

쫀쫀한 모공을 위한 스킨케어 루틴

글 정재희

2021. 06. 07

피부 표면으로 피지가 샘솟는 계절이다. 번들거리는 피지를 조절하는 세안법과 시간이 갈수록 늘어지는 모공을 타이트닝하는 법을 공개한다.

여름철 피부 관리의 핵심은 모공 케어다. 날씨가 무더워지면 피지 과잉 분비로 피부 속 콜라겐 생성이 저하되기 때문. 이는 피부 탄력을 떨어트려 노화를 가속화하고, 피부 자극으로 인해 트러블까지 초래할 수 있다.

유어클리닉 서수진 원장은 “피지 분비가 심한 지성 피부의 경우 피지 전용 케어 클렌징을 사용한 뒤 극심한 건조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강력한 보습제를 함께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모공 케어의 핵심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꼽았다. 그는 “뽀드득 소리가 날 때까지 오래 클렌징하는 습관도 금물이다. 클렌징 시간이 늘어나면 피부 노폐물과 메이크업 잔여물, 클렌저가 뒤엉켜 다시 피부에 흡수되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며 “모공은 자극받을수록 더욱 커지고, 과도한 클렌징은 피부 보호막을 무너뜨리려 피지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으니 클렌징은 2~3분 이내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주 1회 정도는 스팀 타월로 모공을 열어 딥 클렌징한 뒤 부드럽게 피지와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고마주, 클레이 타입의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피부에 자극을 덜 주면서 피지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효과적인 모공 케어를 위해 피지 조절은 물론 빠르게 수분을 전달하는 토너와 보습 크림 사용도 필수다.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면 피지 분비가 줄고 각질 턴오버 주기가 정상화하면서 모공 관리에 큰 도움을 준다”는 것이 와인피부과성형외과 김홍석 대표 원장의 설명. 피지 조절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 성분으로는 나이아신아마이드가 있으니 화장품 구입 시 참고하자. 세월의 흐름에 의해 세로로 길게 늘어진 모공에는 레티놀이나 레티날 등 피부 탄력을 강화하는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화장품을 바를 때 간단한 마사지를 더하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태와선 배은정 원장은 “크림을 바른 뒤 작은 그릇이나 컵을 얼굴 표면에 밀착시켜 좌우로 흔들면서 마사지하면 경직된 근육과 근막이 풀린다. 이는 피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늘어진 모공을 축소시킬 수 있다”고 조언한다.

계절적 요인은 물론 노화로 인해 한번 늘어난 모공은 쉽게 줄어들지 않지만,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과 꼼꼼한 클렌징 등 홈 케어만으로도 충분히 개선 가능하다. 단, 세심하게 꾸준히 관리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여름철 모공 케어를 위한 스킨케어 루틴

STEP 1 다양한 클렌징 제품 활용하기

피지 분비가 왕성할수록 화장실에는 다양한 타입의 클렌저를 구비해두는 것이 좋다. 워터프루프 제품을 사용했다면 오일 혹은 크림 클렌저로 1차 세안을 하고, 약산성의 순한 클렌저로 가볍게 2차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200ml 2만4천원.

200ml 2만4천원.

쥬스투클렌즈 그레인 수 클렌징 오일
진한 워터프루프 메이크업은 물론 피부 노폐물을 말끔하게 클렌징한다. 모공 콤플렉스3 성분이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블랙헤드와 모공을 케어하는 것도 장점.

160g 3만8천원.

160g 3만8천원.

런드리유 클린 페이스 가글 젤 투 폼 클렌저 스트롱
마치 가글을 한 듯 얼굴을 시원하고 상쾌하게 딥 클렌징한다. 한 번만 사용해도 피부 유해균을 제거하고 메이크업 잔여물 및 모공 속 초미세먼지까지 닦아내며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까지 맞춘다. 

140ml 1만원.

140ml 1만원.

더페이스샵 제주 화산토 모공 딥 클린 스크럽 폼
피지 흡착력이 뛰어난 제주 화산토와 꿀풀 등 식물 유래 성분을 담아 모공 속 노폐물과 과잉 피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한다. 마치 마스크팩을 한 듯 세안 후 피부가 매끄럽게 정돈되는 것이 특징.

70g 3만6천원대.

70g 3만6천원대.

뷰디아니 그린 트리 효소 파우더 클렌저
티트리와 녹차 등 식물성 성분이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킨다. 단백질 분해 효소를 함유한 미세한 알갱이 덕분에 자극 없이 묵은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400ml 2만7천원.

400ml 2만7천원.

아벤느 클리낭스 클렌징 젤
브랜드 특허 성분인 코메도클라스틴을 함유해 과도한 피지를 조절하며 메이크업까지 말끔하게 클렌징한다. 솝 프리, 약산성 제품이라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으며 얼굴은 물론 보디 클렌저로도 활용할 수 있다.

STEP 2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피부 탄력 높이기

세안 직후 차갑게 보관한 토너를 화장솜에 듬뿍 묻혀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아낸 뒤 모공이 눈에 띄는 부분에 10분 정도 올려둘 것. 그다음 전반적으로 피부 탄력을 강화하는 에센스나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C · E 제품을 사용하면 늘어진 모공을 완화할 수 있다.

30ml 3만2천원.

30ml 3만2천원.

세포라 컬렉션 포어스 세럼
모공을 케어하고 피붓결을 매끄럽게 가꿔준다. 번들거리지 않는 텍스처가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며 모공에 축적된 각질을 자극 없이 제거하는 것이 특징. 96% 자연 유래 성분이며 동물성 원료는 사용하지 않았다. 

30ml 8만원대.

30ml 8만원대.

빌리프 슈퍼 드랍스-나이아신- 하이드라 듀오 10% 
4%의 나이아신아마이드와 6%의 보습 성분을 결합한 나이아신-하이드라 듀오 콤플렉스를 함유한 앰풀. 늘어진 모공에 탄력을 더해 모공 크기를 축소시키는 것은 물론, 피부를 더욱 탄탄하고 매끄럽게 만든다. 

150ml 15만원.

150ml 15만원.

더 히스토리 오브 후 천기단 화현 리파이닝 에센스
독자적인 모공 케어 IPA 성분과 각질 케어 효소가 피부 각질의 턴오버를 촉진하고 모공을 축소해 어리고 매끄러운 피붓결로 가꿔준다. 세안 후 스킨케어 첫 단계에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피붓결을 따라 펴 바른 뒤 손바닥의 체온을 이용해 흡수시킬 것. 

30ml 4만3천원.

30ml 4만3천원.

샹테카이 바이오 리프팅 세럼+
식물 줄기세포에서 얻은 5개의 펩타이드 성분과 보태니컬 성분을 담아 피부 안색을 밝히고 탄력을 강화한다. 얼굴 전반적인 탄력을 극대화해 피붓결이 부드러워지고 노화로 인해 늘어진 모공을 관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50ml 22만원.

50ml 22만원.

엘리자베스아덴 프리베이지 안티 에이징 데일리 세럼 2.0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아이디비논과 비타민 C · E 성분을 함유해 피부 컨디션을 회복시키고 모공 탄력을 강화해 피붓결을 매끈하게 가꿔준다. 광채, 미세 주름 등 눈에 띄는 노화의 징후도 개선할 수 있다. 

사진 셔터스톡
사진제공 더히스토리오브후 빌리 더페이스샵 런드리유 뷰디아니 샹테카이 세포라 아벤느 엘리자베스아덴 쥬스투클렌즈 
도움말 서수진 원장(유어클리닉) 김홍석 대표 원장(와인피부과성형외과) 배은정 원장(태와선)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