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호로록! 여름 국수 한 그릇

기획 · 여성동아 | 진행 · 김자혜 프리랜서 | 사진 · 홍중식 기자 | 디자인 · 조윤제

2016. 07. 12

더운 날씨에 입맛 잃기 쉬운 여름. 별미 국수 한 그릇으로 입맛을 되살려보자. 호로록 소리도 더 맛있게 만드는 여름 국수 레시피.

이열치열! 보양 국수

열은 열로 다스려야 하는 법. 든든한 영양까지 더한 뜨끈한 국수 한 그릇이면 잃어버린 입맛과 건강을 모두 잡을 수 있다.  


임자탕면
Ingredients
닭 ½마리, 물 12컵, 마늘 5~6쪽, 마른 홍고추 1개, 양파 ½개, 무 적당량, 닭양념(깨소금·다진 마늘 ½큰술씩,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오이 ¼개, 소금 · 식용유 · 후춧가루 · 통잣 · 대추채 약간씩, 중면 120g
How to make
1 닭은 꽁지와 날개 끝을 자르고 기름을 훑어낸 뒤 내장을 잘 씻어 준비한다.
2 물에 마늘, 마른 홍고추, 양파, 무를 넣고 국물을 우려내다가 ①의 닭을 넣고 30분 정도 삶은 다음 살은 발라내고 육수는 식혀 체에 거른다.
3 ②의 발라낸 닭살에 분량의 닭양념 재료를 넣고 버무린 뒤 ②의 육수를 넣어 다시 한 번 끓인다.
4 오이는 채썰어 소금을 살짝 뿌려 절였다가 헹군 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5 중면을 ③의 끓는 육수에 넣고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6 ⑤에 ④의 볶은 오이와 통잣, 대추채를 올린다.



별미로 즐기는 이색 국수

국수 마니아라면 이국적인 메뉴를 추천한다. 근사한 플레이팅이 더해지면 특별한 파티 요리가 된다.


중국식 냉면
Ingredients
육수(소고기 양지머리 50g, 물 2½컵, 마늘 2쪽, 표고버섯 1개, 대파 ¼대, 양파 ¼개, 청주 1½큰술, 돼지고기 안심 30g), 해파리 ⅓줌, 식초 3큰술, 간장·설탕 2큰술씩, 단호박면 100g, 중하새우 3마리, 표고버섯 1개, 달걀 ½개, 수박 ½쪽, 오이 ¼개, 땅콩·땅콩버터 약간씩
How to make
1 육수 재료 중 소고기 양지머리는 찬물에 30분 이상 담가 핏물을 뺀다.
2 소고기 양지머리와 돼지고기 안심을 제외한 분량의 육수 재료를 넣고 2분 정도 끓이다가 소고기와 돼지고를 넣고 육수를 낸다.
3 물에 씻은 해파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담갔다 건져 체에 밭친다.
4 ②의 국물을 체에 걸러 식초, 간장, 설탕을 넣고 간을 맞춘 뒤 약간 덜어내 ③의 해파리를 재운다. 나머지 국물은 살얼음이 얼 때까지 냉동 보관한다.
5 단호박면은 삶아서 찬물에 헹군 다음 체에 밭친다. 중하새우와 표고버섯도 삶아서 준비한다.
6 달걀은 지단을 부쳐 5~6cm 길이로 채썰고, 수박, 오이, 표고버섯, ②의 소고기 양지머리와 돼지고기 안심은 가늘게 채썬다.
7 그릇에 단호박면을 담고 육수를 부은 뒤 해파리, 중하새우, ⑥의 재료와 땅콩, 땅콩버터를 올린다.



마온천달걀가케소바
Ingredients
다시마물(물 2컵, 다시마 ½쪽, 가다랑어포 5g), 청주·간장 ¼컵씩, 설탕 컵, 메밀소면 100g, 마 50g, 무 30g, 파 ½대, 김 ¼장, 고추냉이·무순 약간씩, 달걀 1개
How to make
1 다시마물 재료 중 물과 다시마를 넣고 끓어오르기 직전까지 끓이다가 불을 끄고 가다랑어포를 넣은 다음 2~3분 있다가 체에 거른다.
2 ①에 청주, 간장, 설탕을 넣고 다시 한 번 끓인 다음 살얼음이 얼 때까지 냉동 보관한다.
3 메밀소면은 삶아 얼음물에 헹군 뒤 체에 밭친다.
4 마와 무는 강판에 갈고, 파와 김은 잘게 썬다. 고추냉이는 찬물에 잘 개어 준비한다.
5 달걀은 반숙으로 삶아 껍질을 깐 다음 반으로 자른다.
6 그릇에 ③의 메밀소면을 담고 ④의 간 마와 ⑤의 삶은 달걀을 올린 뒤 ②의 국물을 붓는다. 그 위에 ④의 간 무, 파, 김, 고추냉이와 무순을 올려 마무리한다.



다이어터를 위한 저칼로리 메뉴

다가오는 바캉스를 위해 다이어트 중이라면 칼로리가 낮은 곤약면과 다시마면 등을 활용해보자. 저칼로리 면은 마트나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다시마면김치말이
Ingredients
국물(다시마멸치국물 1컵, 배추김치 국물 ½컵, 올리고당 2큰술, 소금 약간), 다시마면 200g, 배추김치 50g, 김치밑간(깨소금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설탕 약간), 오이채  통깨 약간씩
How to make
1 분량의 국물 재료를 섞고 살얼음이 얼 때까지 냉동 보관한다.
2 다시마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 물에 헹군 뒤 체에 밭친다.
3 배추김치는 양념을 털어낸 뒤 송송 썰어 분량의 김치밑간과 섞는다.
4 그릇에 다시마면을 담고 ①의 국물을 부은 뒤 배추김치와 오이채, 통깨를 올린다.

콩나물열무말이곤약면
Ingredients
콩나물 100g, 국물(콩나물 삶은 국물 1컵, 열무김치 국물 ½컵, 매실청 2큰술, 소금 약간), 곤약면 200g, 열무김치 30g, 홍고추슬라이스 약간
How to make
1 콩나물은 뿌리 끝만 다듬고 삶은 뒤 체에 밭친 다음 콩나물 삶은 물 1컵을 덜어둔다.
2 분량의 국물 재료를 섞고 살얼음이 얼 때까지 냉동 보관한다.
3 곤약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친다.
4 열무김치는 5cm 길이로 썬다.
5 그릇에 곤약면과 콩나물을 담고 ②의 국물을 부은 다음 열무김치와 홍고추 슬라이스를 올린다.



쓱쓱 비벼 먹는 맛이 일품! 비빔국수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 쓱쓱 비벼 먹는 비빔국수는 여름철이면 더욱 생각난다. 매콤한 비빔국수부터 짭조름한 간장양념 국수까지 다양한 비빔국수 레시피.


얼갈이비빔국수
Ingredients
얼갈이배추 2대, 굵은소금·통깨 약간씩, 소면 100g, 오이·양파 ¼개씩,  비빔양념(마늘 1쪽, 홍고추 ½개, 고춧가루·식초 1큰술씩, 멸치액젓 ¾큰술, 물·설탕·참기름·깨소금 ½큰술씩, 간장 ¼큰술, 양파 ⅛개)
How to make
1 얼갈이배추는 5~6cm 길이로 썰고 굵은소금을 살살 뿌려 절인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밭친다.
2 소면은 삶아 찬물에 헹군 다음 체에 밭친다.
3 오이와 양파는 채썰어 준비한다.
4 분량의 비빔양념 재료를 핸드 블렌더로 곱게 간 다음 ①의 배추에 넣고 버무린다.
5 ②의 소면을 그릇에 담고 ③의 오이채와 양파채, 얼갈이배추를 올린 뒤 통깨를 뿌린다.

차돌박이비빔국수
Ingredients
차돌박이양념(간장 ¼큰술, 다진 파 1작은술, 설탕·다진 마늘·참기름 ½작은술씩, 깨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차돌박이 50g, 식용유  통깨 약간씩, 청피망·홍피망·주황 파프리카·노랑 파프리카·양파 ⅛개씩, 소면 100g, 꿀간장소스(간장 ¾큰술, 꿀 ½큰술, 깨소금·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How to make
1 분량의 차돌박이양념을 섞어 차돌박이에 버무리고 10분 정도 두었다가 식용유를 두른 달군 팬에 한 장씩 구운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제거한다.
2 청·홍피망, 주황·노랑 파프리카,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소면은 삶은 뒤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4 분량의 꿀간장소스 재료를 섞는다.
5 볼에 준비한 모든 재료를 넣고 버무린 뒤 통깨를 뿌린다.

요리 ·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 김은선 이정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