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DEA

유리병 속 케이크 이야기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제공&참고도서 · 보틀 케이크(청출판) | 디자인 · 김수미

2016. 01. 12

예쁜 케이크를 만들어 사랑하는 사람과 나눠 먹고 싶다는 생각, 한 번쯤은 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매번 복잡한 레시피에 겁부터 내고 포기하진 않았는지. 누구라도 따라 만들 수 있는 유리병 케이크 레시피를 알면 베이킹이 쉽고 즐거워진다.

베이커 김민정 씨가 알려주는 유리병 케이크의 매력

유리병 케이크는 언제 어디라도 가볍게 들고 나가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모양이 무너질까 걱정하며 커다란 케이크를 애지중지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말씀. 또 유리병에 담긴 케이크는 풍미와 촉촉함이 그대로 유지되고, 그 자체로 밀폐가 되므로 케이크의 신선도도 오래 지속된다. 유리병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케이크를 만들 수 있으며, 냉장고에 보관해도 음식 냄새가 배지 않는다. 반죽을 미리 준비해두었다 만들 수 있는 케이크의 경우, 전날 만든 반죽을 유리병에 담았다가 아침에 따뜻하게 구워 식탁에 내도 좋다. 무엇보다 손재주가 없어 케이크 만들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라도 유리병에 반죽을 넣어 굽기만 하면 되므로 누구라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유리병 선택&소독하기



반죽을 유리병에 담아 오븐에 구워야 하므로 내열 유리병을 사용한다. 200ml 정도 용량의 유리병이 1인분. 유리병은 사용하기 전에 소독을 해야 케이크를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냄비에 유리병을 넣고 병이 푹 잠길 정도로 찬물을 담아 끓인다. 유리병을 뜨거운 물에 넣으면 급격한 온도 변화로 깨질 수 있으므로 꼭 찬물에서 시작해 서서히 온도가 올라가도록 할 것. 물 온도를 80~100℃로 유지하며 끓이는 것이 포인트. 온도가 너무 높으면 병이 움직이면서 부딪혀 파손될 수 있으니 약한 불에서 조금씩 끓을 수 있도록 불의 세기를 조절한다. 10분 정도 끓는 물로 소독한 후에는 깨끗한 행주 위에 뒤집어 놓고 물기를 뺀다. 뚜껑의 경우 고온에 오래 두면 고무 패킹 등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5분 정도만 끓인다. 같은 방법으로 행주에 올려 건조한 뒤 사용한다.



얼그레이 유리병 케이크

“우려낸 얼그레이를 넣고 만든 판나코타와 초콜릿 크림이 들었어요. 판나코타는 생크림과 젤라틴이 들어간 이탈리아식 푸딩으로 입안에서 사르르 녹아내리는 맛이 매력적이죠. 우유에 얼그레이를 진하게 우려 밀크티를 만든 후 판 젤라틴을 넣어 굳히고 초콜릿 크렘 샹티를 만들어 올리면 OK! 진한 얼그레이 향이 일품이에요.”




Ingredients
얼그레이 판나코타(우유 164g, 얼그레이 찻잎 10g, 생크림 274g, 설탕 28g, 판 젤라틴 5.5g), 얼그레이 초콜릿 크렘 샹티(우유 22g, 얼그레이 찻잎 5g, 다크 초콜릿 35g, 생크림 106g)
How to make
1 냄비에 우유를 부어 살짝 끓이다가 얼그레이 찻잎을 넣고 뚜껑을 덮어 4~5분간 우린 다음 체에 거른다.
2 냄비에 생크림과 설탕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살짝 끓인 후 ①과 섞고 물에 불린 판 젤라틴을 넣어 녹인다.
3 유리병에 ②를 나눠 부어 냉동실에서 1시간 정도 굳혀 얼그레이 판나코타를 만든다.
4 얼그레이 초콜릿 크렘 샹티 재료 중 우유를 냄비에 부어 살짝 끓이다가 얼그레이 찻잎을 넣고 뚜껑을 덮어 4~5분간 우린 뒤 체에 거른다.
5 다크 초콜릿은 중탕으로 반쯤 녹여 ④의 데운 우유에 부은 뒤 섞는다.
6 생크림을 70% 정도 휘핑한 뒤 ⑤에 붓고 섞어 얼그레이 초콜릿 크렘 샹티를 만든다.
7 얼그레이 판나코타 위에 얼그레이 초콜릿 크렘 샹티를 별 모양 짜주머니에 담아 짠다.   



메이플팝오버 유리병 케이크

“슈크림처럼 커다랗게 부풀어 오르는 팝오버는 미국식 ‘공갈빵’이에요. 빵 속은 텅 비고 팝콘처럼 부풀어 오르는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요. 디저트로 즐길 때는 메이플 시럽이나 시나몬 파우더 등을 뿌리면 더욱 맛있어요.”


Ingredients
팝오버 반죽(달걀 · 밀가루 67g씩, 소금 1g, 우유 126g), 메이플 크렘 샹티(생크림 500g, 마스카르포네 치즈 75g, 메이플 슈거 50g, 럼 35g), 메이플 시럽 · 시나몬 파우더 · 슈거 파우더 약간씩
How to make
1 볼에 달걀을 곱게 푼 뒤 소금과 우유를 넣고 거품기로 가볍게 섞는다.
2 ①의 반죽에 밀가루를 넣고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가볍게 섞는다. 반죽은 많이 젓지 않아야 구웠을 때 많이 부푼다.
3 유리병에 ②의 반죽을 절반씩 부어 190℃로 예열한 오븐에 40분 정도 굽는다.
4 볼에 생크림, 마스카르포네 치즈, 메이플 슈거, 럼을 넣고 80% 정도 휘핑한 후 짜주머니에 담아 메이플 크렘 샹티를 만든다
5 ③의 팝오버를 식혀 반 자른 뒤 속에 메이플 크렘 샹티를 반쯤 채우고 메이플 시럽을 뿌린 다음 다시 메이플 크렘 샹티를 채운다.
6 잘라둔 팝오버를 덮고 시나몬 파우더와 슈거 파우더를 뿌린다.



당근 유리병 케이크

“향긋한 시나몬 향이 진하게 나 당근을 싫어하는 사람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케이크. 반죽을 만들어 유리병에 담아뒀다가 먹기 적전에 오븐에 구워요.”


Ingredients
당근케이크 반죽(달걀물 · 다진 당근 129g씩, 흑설탕 103g, 포도씨오일 110g, 박력분 116g, 아몬드 파우더 39g, 베이킹 파우더 5g, 시나몬 파우더 1.7g, 소금 1g, 다진 호두 32g), 크림치즈 프로스팅(생크림 · 크림 치즈 105g씩, 설탕 16g)
How to make
1 달걀물에 흑설탕을 넣어 섞은 뒤 포도씨오일을 넣고 다시 섞는다.
2 박력분, 아몬드 파우더, 베이킹 파우더, 시나몬 파우더를 섞어 체에 내린 뒤 ①에 넣어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섞는다.
3 ②에 소금, 당근, 호두를 넣고 섞어 유리병에 130g씩 담은 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4 생크림에 설탕을 넣어 80% 정도 휘핑한 뒤 크림치즈를 섞어 크림치즈 프로스팅을 만든다.
5 ③의 당근케이크를 1cm 두께로 슬라이스해 병에 한 장씩 넣으면서 사이사이에 크림치즈 프로스팅을 올리면 완성!



초코벨벳 유리병 케이크

“진한 초콜릿 맛이 스트레스를 날려줘요. 겉이 벨벳처럼 부드러운 케이크로 커피나 홍차에 곁들이면 딱이랍니다.”


Ingredients
초코벨벳케이크 반죽(버터 · 설탕 72g씩, 달걀노른자 54g, 달걀흰자 48g, 다크 초콜릿 132g, 박력분 36g), 슈거 파우더 약간
How to make
1 버터를 거품기로 부드럽게 풀어 설탕 48g을 넣고 뽀얗게 될 때까지 섞는다.
2 ①에 달걀노른자를 넣어 거품기로 섞는다.
3 달걀흰자에 설탕 24g을 세 번으로 나눠 넣으면서 휘핑해 단단한 머랭을 만든다.
4 머랭에 ②의 반죽을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섞는다.
5 중탕으로 녹인 다크 초콜릿과 박력분을 ④에 넣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6 유리병에 반죽을 80g씩 담아 17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구운 뒤 식혀 슈거 파우더를 뿌린다.



AND MORE!
보틀 케이크
선물용으로도 손색이 없는 보틀 케이크 만드는 방법 32가지를 소개한다. 다양한 식감의 무스, 층층이 쌓은 비스퀴, 푸딩 스타일 등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이색 보틀 케이크의 향연이 펼쳐진다. 청출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