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DIY

SCENTS Of WINTER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제공&참고도서 · PLAYING CANDLE(동아일보사) | 디자인 · 이수정

2016. 01. 12

은은한 천연 향이 담긴 캔들은 환기하기 힘든 겨울철 음식 냄새 대신 향기로 집안을 채운다. 사용하는 향에 따라 고유의 효능이 있어 마음을 위로하고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등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볼 수 있다. 거실이나 침실 등에 놓으면 로맨틱한 분위기도 연출돼 일석삼조.

Basic Container Candle

캔들 만들기의 시작과 끝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 캔들. 시더우드 에센셜 오일은 연필에서 나는 나무 냄새와 비슷한 그윽하고 은은한 향이 난다. 피톤치드 성분이 있어 호흡기에 좋고 피로감을 없애주며 마음을 편안하게 만든다. 로즈우드 향을 더하면 깊은 릴랙스 효과도 볼 수 있다.


Ingredients (각각 1개)
면 심지 유리 컨테이너 캔들(컨테이너용 소이 왁스 120~130g, 에센셜 오일(시더우드 5ml+로즈우드 3ml) 8ml, 반투명 유리 용기, 면 심지(3호) · 심지 탭 · 심지 고정 스티커 1개씩), 우드 윅 도자기 컨테이너 캔들(컨테이너용 소이 왁스 120~130g, 에센셜 오일(시더우드 5ml+로즈우드 3ml) 8ml, 나무 심지(중간 사이즈) · 나무 심지 탭 · 심지 고정 스티커 1개씩), 핫플레이트, 전자저울, 계량스푼,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 온도계, 나무 막대, 심지 가위, 롱 노즈 니퍼, 심지 고정 클립   
How to make
1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에 왁스를 넣고 핫플레이트에 올려 녹인다.
2 면 심지를 컨테이너 높이보다 2~3cm 길게 자른 뒤 왁스에 담가 코팅한다.
3 코팅한 심지를 탭에 끼운다.
4 나무 심지는 컨테이너 높이보다 약간 짧게 잘라 나무 심지용 탭에 끼운다.
5 준비한 2개의 심지를 심지 고정 스티커를 이용해 각각의 컨테이너 바닥에 설치한다.
6 녹인 왁스의 온도가 55~60℃로 내려갔을 때 에센셜 오일을 넣고 잘 젓는다.
7 두 종류의 컨테이너에 녹인 왁스의 80%를 나누어 붓는다.
8 면 심지는 고정 클립으로 고정하고, 나무 심지는 작은 집게를 꽂아 고정한다.
9 왁스가 심지 주변까지 굳으면 남은 왁스를 다시 녹인 뒤 온도가 55~60℃로 내려갔을 때 다시 붓는다. 원하는 높이까지 왁스를 채우고 다시 심지를 고정한다.
10 하루 정도 왁스를 굳힌 후 심지를 윗면에서 5mm 정도 남기고 자른다.


Cinnamon Pillar Candle

시나몬은 사계절 내내 유용한 허브로 살균, 방충, 방부 기능이 있다. 특히 겨울에는 중추신경을 자극해 몸을 활기차고 따뜻하게 만든다. 집먼지 진드기가 싫어하는 향으로 실내 곳곳에 두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Ingredients (1개)
필라용 소이 왁스 300g, 에센셜 오일(시나몬 바크 8ml+메이창 5ml+클로브 버드 1ml) 14ml, 면 심지(3호) 1개, 시나몬 스틱 5~10개, PVC 사각 몰드(우유팩), 핫플레이트, 전자저울, 계량스푼,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 온도계, 나무 막대, 심지 가위, 꽃가위, 심지 고정 클립(나무젓가락), 고무찰흙, 이형제
How to make
1 사각 몰드에 시나몬 스틱을 세워 필요한 스틱의 개수를 체크한 뒤 스틱을 몰드 높이보다 약간 길게 자르고 먼지를 턴다.
2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에 왁스를 넣고 핫플레이트에 올려 녹인다.
3 녹인 왁스에 심지를 코팅한다.
4 코팅한 심지를 몰드 바닥에 있는 심지 구멍에 끼워 심지가 1cm 정도 구멍 밖으로 나오게 한다.
5 그 위를 고무찰흙으로 감싸 왁스가 새지 않도록 꼼꼼하게 막는다.
6 몰드 안쪽에 이형제를 뿌린다.
7 녹인 왁스를 온도에 상관없이 몰드의 2~3cm 높이까지 붓는다.
8 왁스가 뿌옇게 굳기 시작하면 왁스의 점성을 이용해 시나몬 스틱을 몰드 벽면을 따라 꽂는다.
9 ⑧의 시나몬 스틱이 고정되면 녹인 왁스의 온도가 55~60℃로 내려갔을 때 에센셜 오일을 넣고 나무 막대로 충분히 저은 뒤 몰드에 붓는다.
10 심지 고정 클립으로 심지를 고정한 뒤 하루 정도 굳힌다.
11 심지 구멍을 막은 고무찰흙을 떼어낸 다음 몰드에서 캔들을 뺀다.
12 캔들 바닥면의 심지는 바짝 자르고 심지를 윗면에서 5mm 정도 남기고 자른다.


Pressed Flower Candle

표면을 말린 꽃으로 장식하고 정제 비즈 왁스에 디핑해 만든다. 디핑하면 꽃이 쉽게 떨어지지 않고 색도 변하지 않아 좋다. 디핑 직후에는 표면이 뿌옇고 얼룩덜룩하지만 하루 정도 지나면 점차 투명하고 선명해진다.




Ingredients (2개)
정제 비즈 왁스(캔들용+디핑용) 500g, 면 심지(2호) 1개, 고무찰흙 · 프레스 플라워 적당량, 보티브 몰드(혹은 원하는 모양의 PVC 몰드), 핫플레이트, 전자저울, 계량스푼,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 온도계, 핀셋, 목공 풀, 유산지, 심지 고정 클립
How to make
1 완성된 캔들이 잠길 정도 깊이의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에 왁스를 넣고 핫플레이트에 올려 녹인다.
2 심지 길이는 몰드 높이보다 10cm 정도 길게 준비한다. 녹인 왁스에 심지를 코팅한다.
3 심지 구멍에 심지를 끼우고 고무찰흙으로 구멍을 막는다.
4 몰드 안쪽에 이형제를 뿌린다.
5 녹인 왁스의 온도가 70~75℃로 내려갔을 때 ④의 몰드에 붓는다. 심지 고정 클립으로 고정한다.
6 캔들이 완전히 굳으면 고무찰흙을 떼어낸 다음 몰드에서 빼낸다.
7 완성한 캔들 한쪽 면에 꽃을 어떤 식으로 붙일지 구상한다.
8 생각한 대로 목공 풀과 핀셋으로 프레스 플라워를 붙인다. 꽃이 들뜨지 않도록 꼼꼼히 붙인다.
9 풀이 말라 투명해지면 정제 비즈 왁스의 온도를 72~75℃로 맞춘다.
10 심지를 잡고 왁스에 캔들을 수직으로 담갔다 빼낸다.
11 2회 디핑 후 유산지 위에 캔들을 올리고 표면이 거의 투명해질 때까지 굳힌다.
12 심지를 윗면에서 5mm 정도 남기고 자른다.


Honey Candle

비즈 왁스 자체에 은은한 향과 꽃향기가 있어 만들 때 따로 향을 넣지 않아도 된다. 비즈 왁스에 프로폴리스 성분이 들어 있어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연소 중 발생하는 음이온이 냄새를 빨아들여 음식이나 애완동물 냄새 등 잡냄새 제거에 좋다.


Ingredients (5개)
비정제 비즈 왁스 80g, 작은 유리 용기(지름 5cm), 연꽃 오일 24g, 면 심지(3호) · 심지 탭 5개씩, 핫플레이트, 전자저울, 계량스푼,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 온도계, 나무 막대, 심지 고정 클립
How to make
1 손잡이 있는 스테인리스 비커에 왁스를 넣고 핫플레이트에 올려 녹인다.
2 녹인 왁스에 심지를 코팅한다.
3 코팅한 심지를 심지 탭에 끼운다.
4 녹인 왁스의 온도가 75~80℃로 내려갔을 때 연꽃 오일을 넣고 나무 막대로 잘 젓는다. 연꽃 오일을 넣으면 왁스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므로 오래 젓지 않는다.
5 ④의 왁스를 컨테이너에 붓는다.
6 왁스 표면이 뿌옇게 굳으면 심지를 컨테이너 중앙에 꽂는다.
7 1~2시간 지나 캔들이 완전히 굳으면 심지를 윗면에서 5mm 정도 남기고 자른다.


★ AND MORE!
PLAYING CANDLE
천연 에센셜 오일을 활용해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캔들과 디퓨저를 소개하고 있다. 만드는 과정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어 따라 하기 쉽다. 동아일보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