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food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뉴노멀’ 떡국

이나래 프리랜서 기자

2022. 12. 31

새 마음으로 한 해를 맞고 싶다면 아침상에 올릴 음식에서부터 변화를 꾀하는 건 어떨까. 늘 먹던 소고기 고명의 떡국 대신 새로운 재료로 차려내는 이색 떡국 레시피를 소개한다.

⁎모든 레시피는 2인분 기준.

원조 먹객 이영자 추천!
명란떡국

식객으로 둘째가라면 서러운 이영자는 사골 국물 대신 기본 육수(멸치, 다시마)에 명란젓을 넣는 레시피를 추천한다. 명란젓의 짭조름하고 고소한 맛이 국물에 우러나 감칠맛 넘치는 풍미를 경험할 수 있다. 다만 명란젓 염도에 따라 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할 것. 이영자가 추천하고 요리연구가 노고은이 제안하는 명란떡국 레시피는 아래를 참고할 것.

Ingredients
대파 1대, 명란젓 4줄, 홍고추 1개, 달걀 1~2개, 맛술·다진 마늘 1/2큰술씩, 국간장·후춧가루 약간씩, 떡국떡 300g, 참치액 1큰술, 달걀 1~2개, 육수_ 다시마 (5×5cm) 1장, 국물용 멸치·보리멸 3마리씩, 건새우 2마리, 물 1200ml

How to make
1 냄비에 육수 재료와 물 1200ml 정도를 넣고 끓어오르면 10분간 중약 불로 끓인다.
2 대파는 송송 썰고 명란젓은 큼직하게 썬다. 홍고추는 0.5cm 길이로 어슷하게 썬다.
3 볼에 달걀, 맛술을 넣어 고루 푼다.
4 ①의 건더기를 거른 뒤 끓어오르면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고 2분간 끓인다.
5 ④에 떡국떡을 넣고 3분 정도 중불로 끓이다 대파, 명란젓, 참치액을 넣어 1분간 더 끓인다.
6 ②의 달걀물을 ⑤에 원을 그리듯 부은 뒤 고명으로 홍고추를 얹고, 기호에 따라 후춧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편스토랑 대표 요리사 김재원 추천!
문어떡국

쿠킹 대디의 선두 주자로 손꼽히는 배우 김재원이 KBS ‘신상출시 편스토랑’을 통해 선보인 문어떡국. 화려한 식재료만큼이나 고급스러운 맛과 향이 매력적이다. 타우린 성분이 풍부한 문어에서 우러난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이 피로 회복은 물론 숙취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연말 송년회로 지친 간에 보약으로 손색이 없다. 문어를 손질하고 데치는 과정이 번거롭다면 시중에서 판매하는 자숙 문어를 활용해도 좋다.
Ingredients
자숙 문어 150g, 밀가루·굵은소금 1/2컵씩, 무 1/2개, 대파 1, 물 1000ml,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떡국떡 200g, 조롱이떡 100g

How to make
1 문어는 머리를 뒤집어 내장과 눈, 입을 제거한 후 밀가루와 굵은소금을 뿌려 비비듯 씻어낸 다음 물로 헹군다. 문어 표면의 끈적함이 없어질 때까지 이 과정을 2번 반복한다.
2 무는 껍질을 벗긴 후 2cm 두께로 잘라 4등분하고, 대파는 손가락 길이로 자른다. 고명으로 쓸 약간의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물과 ①, ②를 넣고 팔팔 끓인다.
4 문어가 익어 색이 빨갛게 변하면 꺼내서 어슷하게 썬다.
5 문어 삶은 물에 국간장과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6 ⑤에 떡국떡과 조롱이떡을 넣고 말랑말랑해질 때까지 끓인다.
7 그릇에 ⑥을 담고 ④와 어슷하게 썬 대파를 고명으로 올려 마무리한다.

요리 유튜버 준티비 추천!
들깨떡국

58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준티비’ 운영자 최영준 씨는 요리 초보도 5분 만에 만들 수 있는 떡국 메뉴로 들깨떡국을 추천한다. 난도는 초급인데 맛은 최상급이라는 평. 최영준 씨의 꿀팁은 각각의 식재료에 밑간을 해서 요리하는 것이다. 만약 비린내 때문에 멸치 육수를 꺼리는 사람이라면 마른 팬에 볶은 중멸치를 사용하라고 조언한다. 뿌리 다시마는 육수를 내기 전에 키친타월로 겉면만 한번 닦아서 넣을 것.



Ingredients
떡국떡 350g, 양파 1/2개, 청고추·달걀 1개씩, 마늘 8쪽, 표고버섯 4개,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적당량씩, 참기름 1큰술, 물 1.2L, 다시마 1장, 덖은 중멸치 30~40마리, 들깻가루 2큰술

How to make
1 떡국떡은 물에 불린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와 청고추는 얇게 채 썰고, 마늘과 표고버섯은 편으로 썬다.
3 ②의 표고버섯에 소금을 1자밤 뿌려둔다.
4 ①에 마늘과 양파 절반씩을 더한 후 소금 3자밤,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10분간 재운다.
5 남은 마늘과 양파에도 소금 1자밤씩을 뿌려둔다.
6 중불로 달군 팬에 ③을 넣고 기름 없이 1~2분간 슬쩍 덖어 향을 낸 후 그릇에 옮겨둔다.
7 냄비에 ⑤를 넣고 기름 없이 볶다가 참기름을 넣고 1~2분 더 볶은 후 ④를 넣어 다시 1분간 볶는다.
8 ⑦에 물을 1~2컵 정도 자작하게 붓고 센 불로 가열한다. 끓어오르면 다시마 우려낸 물 4~5컵과 멸치를 넣는다. 여기에 표고버섯 70%만 넣고 7~8분간 끓여준다.
9 달걀을 풀어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른 팬에 얇게 부쳐 채 썬다.
10 ⑧이 끓으면 남은 표고버섯과 들깻가루를 넣고 1분 정도 더 끓인다.

성시경 추천!
미역떡국

자타 공인 애주가이자 미식가인 성시경은 유튜브 채널에도 성시경 레시피라는 카테고리를 운영하며 먹방을 선보인다. 그중 성시경이 ‘떡 미역국’으로 소개한 미역떡국은 한 냄비로 두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 설날이라고 하루 종일 떡국만 먹는 건 지겹다. 아침에는 떡국으로, 저녁에는 미역국을 식탁에 올려보자. 성시경의 꿀팁은 미역 불린 물을 국에 넣는 것. 미역 향을 더 풍부하게 느낄 수 있다.

Ingredients
건미역 10g, 떡국떡 300g, 물 1000ml, 참기름·다진 마늘·액젓 1큰술씩, 소고기 150g,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How to make
1 건미역과 떡국떡은 각각 물에 담가 10분 정도 불린다. 미역 불린 물은 버리지 말 것.
2 불린 미역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참기름을 두른 냄비에 소고기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다진 마늘을 넣고 타지 않게 섞어준 다음 불린 미역을 넣는다.
5 ④에 국간장과 액젓을 넣는다. 기호에 따라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6 ⑤에 미역 불린 물을 넣고 분량이 모자라면 생수를 더한다.
7 ⑥을 30~40분 정도 끓인 후 떡을 넣고 다시 1~2분간 끓여주면 완성.

기획 최은초롱 기자 
사진출처 유튜브 강쉡 노고은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