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health

정확한 체온계 사용법 확인하세요~ 브라운(Braun) ‘노하우’ 캠페인

글 정혜연 기자

입력 2021.09.27 15:07:02

환절기로 접어들면서 감기나 비염 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기온 변화에 적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이런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 ‘브라운’은 정확한 체온계 사용법을 알리고자 ‘노하우(Know-how)’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귀적외선체온계 IRT6520(왼쪽). 피부적외선체온계 BNT400

귀적외선체온계 IRT6520(왼쪽). 피부적외선체온계 BNT400

환절기가 되면 부모들의 마음은 초조해진다. 일교차가 커지면서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거나 비염으로 고통 받을 수 있기 때문. 요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불안감이 더욱 커진 상황. 이에 글로벌 소비재 브랜드 브라운은 ‘육아 시 체온 관리가 아이의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자 핵심’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평소 아이의 체온을 정확하게 체크하는 방법을 알리는 노하우 캠페인에 나섰다.

브라운은 이번 노하우 캠페인의 일환으로 육아맘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자 국내 육아 전문 매거진 ‘앙쥬’와 함께 육아맘 2백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약 94.2%(1백94명)에 이르는 육아맘들이 “아이를 키우는 데 체온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아이 건강 체크를 위한 체온계 사용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약 91.3%(1백88명)가 “사용한다”고 답했다. 더불어 응답자 10명 중 9명이 ‘아이가 열이 날 때 가장 먼저 대처하는 방법’으로 체온 측정을 꼽을 만큼 체온 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대다수가 인지하고 있었다. 사용하는 체온계 종류를 묻는 질문에는 귀적외선체온계가 74.9%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으며, 이어 피부적외선체온계(21.9%), 전자체온계(1.9%) 순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피부적외선체온계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지만, 측정 안정성의 이유로 귀적외선체온계가 인기를 얻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체온계 형태별 사용 시 주의 사항이다. 귀적외선체온계의 경우 아이 귀를 아프지 않을 정도로 살짝 잡아당겨 귓구멍을 넓히고 측정부와 고막이 일직선으로 마주 보도록 체온계를 삽입해야 가장 정확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다.

또 측정부를 보호해주는 교체 필터가 있는 체온계는 위생과 정확성을 위해 매회 측정 시 렌즈 필터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피부적외선체온계는 접촉 없이 상대적으로 간편하게 피부 표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 파장을 감지해 체온을 측정한다. 이때 체온을 측정할 부위에 땀이나 수분, 머리카락이 있다면 제거하고, 체온계 센서를 손가락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정확한 체온 측정이 가능하다.

앞선 설문 조사에서 육아맘들은 현재 사용 중인 체온계 및 브랜드 선택 기준에 대한 질문에 대다수가 정확성(58.5%)과 사용 편의성(26.6%)을 주목하며 가성비(13.5%)보다 우선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이와 우리 가족의 건강과 연관된 제품인 만큼 가격보다 품질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가장 많은 육아맘(73.9%)이 사용하는 체온계 브랜드로는 브라운이 꼽혔다. 한편 지난 7월 한국소비자원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실시한 상위 10개 체온계 브랜드 피부적외선체온계 품질과 특성에 대한 조사에서도 사용 편의성 부분을 평가한 바 있다. 그 결과 브라운을 비롯한 2개 브랜드의 체온계가 사물 온도 측정 기능과 발열 여부 표시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탑재해 ‘우수’ 판정을 받았다.



발열 정도를 화면에 직관적으로 표시 가능한
귀적외선체온계 IRT6520 & 피부적외선체온계 BNT400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체온계는 어떤 종류들이 있을까? 첫 번째는 귀적외선체온계다. Braun ThermoScan Ear thermometer 귀적외선체온계 IRT6520은 고막에서 방출되는 열을 측정한다. 특히 IRT6520의 체온계 팁 (귓구멍으로 들어가는 부분)은 신체 온도와 비슷하게 예열이 되는 기술이 적용되어 부정확한 온도 측정 결과를 방지한다. 또한, 포지셔닝 시스템은 온도감지부 끝부분이 정확히 귀에 위치되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ExacTempTM 표시등이 점등되면 액정화면에서 측정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다른 체온계로는 피부적외선체온계가 있다. Braun No touch + forehead thermometer 피부적외선체온계 BNT400은 적외선 발광 센서로 피부 체온을 측정한다. 체온 측정 시 측정 부위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0-2cm” 문자 표시를 통해 체온계 위치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부가 기능으로는 식품/온도 모드가 있어 아이가 먹는 이유식이나 목욕물의 온도 역시 확인이 가능하다.

한편, 두 체온계 모두 Age SmartTM 기능을 탑재했다. 0-3개월, 3-36개월, 36개월-성인 중 적합한 나이 범위를 사용자가 선택, 나이 범위에 따라 체온 측정값을 해석해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표시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위 내용은 의료기기 광고 자율심의기구로부터 심의를 받은 내용입니다.
[광고 심의필: 12021-INI-09-0007, 12021-INI-09-0008 (유효기간 24.09.07)] Ⓒ브라운
⁎이 제품은 의료기기이며, 사용상의 주의사항과 사용방법을 잘 읽고 사용하십시오.


사진제공 & 제작지원 브라운



여성동아 2021년 10월 694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