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 정세영 기자
입력 2020.02.13 15:00:01
하루 30분,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하고 딱 적당한 만큼의 온기를 채우기에 충분한 홈 메이드 레시피.
낙지불고기×미역국

Ingredients
양파 ½개, 대파 ¼개, 소고기(불고기용) 300g, 낙지 4마리, 밀가루·후춧가루·쑥갓 약간씩, 간장 4큰술, 설탕·다진 마늘 2큰술씩, 고춧가루 1큰술
How to make
1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어슷 썰고, 소고기는 한입 크기로 썬다. 낙지는 밀가루로 주물러 닦은 다음 적당한 길이로 썬다.
2 소고기를 양파, 대파, 간장, 설탕, 고춧가루, 다진 마늘, 후춧가루와 버무린 후 달군 팬에 넣고 센 불에서 볶다가 소고기가 반 정도 익으면 낙지를 넣어 볶는다. 쑥갓을 곁들인다.
미역국
Ingredients
미역·참기름 2큰술씩, 국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 2컵, 소금 약간
How to make
1 미역을 물(분량 외)에 30분간 불린 뒤 국간장, 다진 마늘과 버무린다.
2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미역을 넣어 중불에서 볶다가 미역 색이 변하면 물을 넣고 3분간 끓인다. 소금으로 간한다.
아보카도 명란덮밥

아보카도 ½개,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식용유·실파·참기름·통깨 약간씩, 명란 1개, 김 1장, 밥 1공기
How to make
1 아보카도를 2×2cm 크기로 썰어 간장, 설탕에 버무린다.
2 식용유를 두른 팬에 명란을 넣고 겉면만 익도록 굽는다.
3 실파는 송송 썰고, 김은 잘게 자른다.
4 밥 위에 아보카도, 명란, 실파, 김을 올리고 마지막에 참기름과 통깨를 뿌린다.
고기완자 카레덮밥

다진 고기 100g, 다진 마늘·밀가루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약간씩, 밥 1공기, 카레 1 ½컵, 대파 ¼대
How to make
1 다진 고기, 다진 마늘, 밀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골고루 섞은 다음 작고 둥글게 완자를 만든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①의 완자를 굴리면서 골고루 굽는다.
3 밥에 구운 완자를 올리고 그 위에 따뜻하게 데운 카레와 어슷 썬 대파를 올린다.
토마토보코치니 샐러드

토마토 1개, 바질 3장, 발사믹식초 1큰술, 올리브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보코치니치즈 ½팩
How to make
1 토마토는 1×1cm 크기로 깍둑썰고, 바질은 채썬다.
2 발사믹식초, 올리브유, 소금,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고 ①과 버무린다.
3 그릇에 ②를 담고 위에 보코치니치즈를 올린다.
곡물샐러드 면두부파스타

면두부 1인분, 로메인레터스 2장, 샐러드채소 20g, 곡물사과샐러드 1컵
How to make
1 면두부를 삶아서 데친 다음 건져 물기를 뺀다.
2 로메인레터스와 샐러드채소는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곡물사과샐러드, 면두부와 골고루 섞는다.
분모자떡볶이

대파 1대, 배춧잎·어묵 2장씩, 곤약 ¼개, 양파 ½개, 고추장·고춧가루·설탕 2큰술씩, 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춧가루·분모자 약간씩, 다시마육수 2컵
How to make
1 대파와 배춧잎은 어슷 썰고, 곤약과 어묵은 납작하게 썰고, 양파는 도톰하게 채썬다.
2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간장, 다진 마늘,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달군 팬에 다시마육수를 넣고 끓이다가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①의 채소와 ②의 양념장을 넣는다.
4 다시 끓기 시작하면 어묵, 분모자, 곤약을 넣고 맛이 충분히 배도록 약불에서 10분간 조린다.
맥앤치즈

고다치즈·체더치즈·그라나파다노치즈 100g씩, 소금·올리브유 약간씩, 마카로니·면수(마카로니 삶은 물) 1컵씩, 칵테일새우 600g, 크러시드 레드페퍼 1큰술
How to make
1 치즈는 모두 그레이터로 간다.
2 소금을 넣은 물에 마카로니를 넣고 10분간 삶은 다음 건지고, 면수를 1컵 남겨둔다.
3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칵테일새우, 크러시드 레드페퍼를 넣어 중불에서 볶다가 반 정도 익으면 마카로니, 면수, 치즈를 넣는다.
4 약불로 줄이고 치즈가 모두 녹을 때까지 10분간 끓인 다음 불을 끄고 크러시드 레드페퍼를 한 번 더 뿌린다.

날마다 집밥
현재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푸드스타일리스트이자 요리연구가 문인영이 초보자도 부담 없이 만들 수 있는 요리를 모아 펴냈다.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건강한 재료로 만드는 평일 요리, 주말을 위한 특별하고 맛있는 요리, 소소한 홈파티와 혼술을 위한 요리, 시켜 먹고 남은 음식을 활용해 만드는 요리들을 소개한다. 미호
디자인 최정미 사진제공 날마다 집밥(미호)
여성동아 2020년 2월 67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