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go_green

더 촘촘해진 서울시 미세먼지 그물망

공기 청정 아파트, 친환경 어린이 통학차량

EDITOR 조윤

2019. 04. 29

나날이 심해지는 미세먼지 때문에 고민이라면, 나부터 오염원을 줄여보자. 서울시가 내놓은 ‘미세먼지 10대 그물망 대책’을 살펴보고 실천에 동참하는 것만으로도 나와 이웃의 숨 쉬기가 편해질 수 있다.

서울시의 미세먼지 대책이 보다 촘촘해진다.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미세먼지 특별법)을 비롯해 국회에서 미세먼지 관련 8개 법안이 제·개정되면서 추경이 대폭 편성되는 것과 발맞춘 대응이다. 그간 거시적이고 선도적인 조치로 이 같은 대책이 마련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온 서울시는 앞으로는 시민 주거·생활 공간 한가운데로 들어가 도로, 골목, 건물 등 곳곳에 산재돼 있는 오염원을 세밀하게 관리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 4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3개 분야 ‘미세먼지 10대 그물망 대책’을 발표했다. 시민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으나 관리가 어려워 더욱 위험하고 취약할 수 있는 오염원을 구석구석 줄이고 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가운데 우리 가족과 이웃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밀착형 정책을 소개한다.

공동주택 환기장치 활용한 ‘미세먼지 프리 아파트’

4월 1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행사에서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저감식물을 나눠주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4월 1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행사에서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저감식물을 나눠주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외부 공기가 좋지 않은 날 창문을 열면 미세먼지가 고스란히 집 안으로 들어온다. 그렇다고 장시간 환기를 하지 않으면 이산화탄소나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이 실내에 축적돼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만으로는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기 어렵기 때문에 실내 환기 시스템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팁이다. 그런데 집 안에 이미 환기 시스템이 설치돼 있는데도 이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 2006년 이후 건설 승인을 받은 100가구 이상 공동주택에는 법에 따라 실내 환기 시스템(공조기)이 설치돼 있다. 이를 작동시키는 컨트롤러는 보통 거실·부엌 벽에 붙어 있고 보일러 컨트롤러와 일체형인 경우도 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환기 시스템을 지금부터라도 활용하려면 먼저 에어컨 실외기나 다용도실에 있는 시스템 내부에 녹이 슬거나 곰팡이가 피지 않았는지 점검하고 필터를 교체한 뒤 사용해야 한다. 서울시는 무엇보다 주민들이 설치 여부와 작동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기장치를 개인 관리에서 공동 관리로 전환하기로 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가 정기점검 및 필터 교체 방법 등을 교육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등 ‘미세먼지 프리 아파트’를 확산한다는 목표다.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해 오염·난방비 동시 저감

난방과 발전은 초미세먼지(PM-2.5)를 발생시키는 오염원 가운데 가장 큰 비중(39%)을 차지하며 자동차(25%)와 공사장의 비산먼지(22%)가 그 뒤를 잇는다. 서울 시내 가정용 보일러 363만 대 중 10년 이상 노후 보일러의 비율은 91만 대로 25%에 이른다. 이에 서울시는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확대 보급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 2022년까지 10년 이상 된 노후 보일러 전량을 교체키로 했다.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의 질소산화물(NOx) 배출 농도는 10년 이상 된 노후 일반 보일러에 비해 10%에 불과한 수준인 데다 에너지 효율도 13%p 더 높아 일반 보일러 사용 대비 연간 난방비를 13만원씩 줄일 수 있다. 서울시는 2020년부터 친환경 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구입 시 보조금 지급과 지난해 보일러 제조사 및 카드사와 맺은 양해각서(MOU)를 통한 10% 할인 및 12개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구입 비용을 낮춰주기로 했다.

종로, 명동 등 서울시 녹색교통지역 15개동
7월 1일부터 5등급 노후차 OUT!

직장인 등 유동인구가 많은 녹색교통지역(한양도성 내 16.7km²)에서는 현재 하루 5등급 차량만 2만~3만 대(추산)가 오가며 다량의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녹색교통지역의 5등급 차량 운행제한에 대해 올 7월 시범운영을 거쳐 12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을 시행할 예정이다. 대상은 전국 245만 대의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이다. 대상 지역에는 청운효자동, 사직동, 삼청동 등 종로구 8개동과 소공동, 회현동, 명동 등 중구 7개 동이 포함된다. 국내 처음으로 도입되는 제도인 만큼 운행제한 시간 등 세부적 내용은 대부분 시간제로 운행되는 유럽 등 해외 사례를 참고하고 물류 이동 등을 고려해 오전 6시부터 오후 7~9시 사이로 확정할 예정이다. 앞으로는 5등급 차량이 녹색교통지역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운행제한 및 저공해 조치 등의 내용을 휴대전화로 안내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자동차 없이도 불편함이 없도록 녹색교통지역 거주자 중 5등급 차량을 폐차하는 경우 나눔카 이용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거주자 5등급 차량 3727대에 대해서는 기존 조기 폐차 한도금액을 최대 165만원에서 최대 3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고(총중량 3.5톤 미만 기준), 보유 차량 폐차 후 친환경차(전기차·LPG차·전기이륜차)를 구매할 경우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어린이 통학차량 친환경차로 교체

서울시 시내버스가 모두 압축천연가스 버스로 교체된 데 이어 경유 마을버스도 친환경으로 교체돼 서울의 공기가 한층 맑아질 전망이다.

서울시 시내버스가 모두 압축천연가스 버스로 교체된 데 이어 경유 마을버스도 친환경으로 교체돼 서울의 공기가 한층 맑아질 전망이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단위 체중당 호흡량이 2배 이상 많아 미세먼지에 더욱 취약하다. 게다가 경유 어린이 통학차량의 경우 미세먼지 배출량은 중형 승용차의 11배, 소형 화물차의 1.2배에 달해 어린이 건강이 우려된다. 2019년 현재 9년 이상 된 9~15인승 경유 어린이 통학차량은 1050대이며, 2022년이 되면 1400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 이에 서울시는 어린이의 건강 보호를 위해 어린이 통학차량 전체를 친환경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현재는 어린이 통학차량 가운데 전기차는 없지만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전기차 및 LPG(액화석유가스) 등 친환경차로 바꿔나간다는 계획이다. 노후 통학차량 폐차 후 경유차 재구매를 방지하기 위해 보조금도 기존보다 상향해 지원할 예정이다. 차량 가격이 2800만원인 LPG차는 800만원, 1억2000만원인 전기차는 1억원까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 배달 이륜차 100% 전기차 전환

흔히 오토바이로 불리는 이륜차는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널리 이용되지만 소형 승용차 대비 약 6배 이상의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오염원이다. 서울시에 등록된 이륜차만 약 44만 대. 이 중 프랜차이즈 배달 전문업체 이륜차가 약 10만 대로 23%를 차지한다. 이에 서울시는 프랜차이즈·배달 업체와 협약을 맺고 아파트 단지, 골목길 등 구석구석 영향을 미치는 배달용 이륜차를 2025년까지 모두 전기이륜차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맥도날드, 피자헛과 배달업체인 배민라이더스, 부릉, 바로고 등과 협의를 통해 올해 안에 우선 1000 대를 전기이륜차로 전환하고 배터리팩 교환 방식 등으로 충전 인프라도 구축하기로 했다. 10만 대의 엔진 이륜차를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경우 소형 승용차 60만 대의 배출량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서울시 마을버스도 모두 친환경 버스로 ‘환승’

서울의 시내버스는 2014년에 모두 CNG(압축천연가스) 버스로 교체가 완료됐다. 하지만 마을버스는 총 1581대 가운데 28%인 444대가 아직도 경유버스로 운행되고 있다. 친환경 버스로 교체할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버스주행에 적합한 전기버스 차량 모델이 없거나 CNG 충전이 어려워 도입이 미뤄졌던 것. 버스운행에 적합한 전기버스가 상용화됨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경유 마을버스 제로 선언’을 하고 동네 생활도로에서 운행하는 중·소형 경유 마을버스 전량을 2020년부터 전기버스로 본격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4월부터 마을버스 조합, 차량 제작사 등과 협의체를 구성해 버스 노선과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작업이 추진된다. 경유 마을버스 1대가 전기버스로 전환될 경우 연간 질소산화물 배출량 83kg를 저감할 수 있다. 2023년까지 경유 마을버스가 모두 전기버스로 교체되면 연간 질소산화물 37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실내 환기 시스템과 공기청정기, 어떻게 다를까?

아파트에 설치된 환기 시스템은 창문을 닫고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기와는 달리 바깥 공기를 정화해 집 안으로 들여보내는 원리다. 내부 공기를 강제로 밖으로 내보내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도 있다. 즉 외부 공기는 정화해 들여보내고 오염된 실내 공기는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다. 또 배치 공간만 공기가 정화되는 공기청정기와 달리 한 세대에서 2시간 정도만 가동하면 공동주택 전체가 정화된다는 장점도 있다. 법적으로 하루 24시간 사용이 권장되는데 소음이 적은 만큼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작동시키면 좋고, 특히 조리 시 레인지 후드와 함께 사용하면 환기 효과가 크다. 하루 10시간 작동 시 한 달 약 3000~1만원 미만의 전기요금이 발생해 경제적 부담도 적다.

#interview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
“안방부터 동네 골목, 공업지대까지 철저히 관리합니다”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7일 연속 시행되는 등 ‘미세먼지 대란’이 일어난 지난 3월. 서울은 경기, 인천 등 타 지역보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먼저 회복됐다. 이 같은 현상은 앞서 지난해 11월에도 나타난 바 있다. 이는 미세먼지를 줄이려는 서울시의 다양한 노력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서울시의 정책이 미세먼지 특별법을 조기 제정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등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을 만나 서울시 미세먼지 정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봄철에 미세먼지가 가장 많은 걸로 아는 사람이 대부분인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건강에 치명적인 초미세먼지(PM-2.5)는 난방, 발전 시설을 많이 가동하는 겨울에 더욱더 발생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황사와 혼동해 봄철에 더 많다고 생각하죠. 미세먼지는 11월부터 2월까지 가장 심하고 3월 초에는 앞서 대기 중에 남아 있던 것이 온도와 습도가 크게 오르고 비, 바람이 적어 대기가 정체되면 농도가 짙어질 수 있어요. 즉 지구온난화로 기온이 높아지고 풍속과 강수량은 줄어드는 것도 미세먼지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요즘같이 건조한 날에는 미세먼지가 증식하기 어렵지만 점차 봄가을이 짧아지는 등 사계절의 구분이 모호해질수록 미세먼지는 심해지죠. 2000년에 비해 2018년의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46㎍/㎥에서 23㎍/㎥으로 줄었는데 고농도 미세먼지가 연이어 나타나는 일수가 많아지다 보니 시민들이 더 악화된 것처럼 느끼는 듯합니다. 

지난해 8월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해 올 2월부터 시행되기까지 서울시의 역할이 컸습니다. 

지난해 6월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과 미세먼지 특별법 시행에 따른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등의 서울형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전국으로 확산하겠다는 게 정부의 방침입니다. 이 밖에도 서울시가 일찍이 미세먼지를 재난으로 규정하고 공공기관 주차장 폐쇄, 공사장 건설기계 저공해화, 시내버스 CNG 전환 등을 시행해온 것이 특별법 통과를 이끌었다고 볼 수 있죠. 5등급 차량 전체에 대해 조기 폐차 보조금을 중고차 시세인 300만원 수준으로 올리자는 서울시 제안도 정부가 동의해 추경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3월 ‘미세먼지 시즌제’와 ‘차량 강제 2부제’ 도입 등 더 강력한 대책을 정부에 요청했는데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일시적으로 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에는 부족하죠. 그래서 이 같은 조치를 연중 미세먼지가 가장 심한 12월에서 3월까지 상시적으로 하자는 게 시즌제의 의미입니다. 차량 강제 2부제는 비상저감조치가 3일 이상 지속될 경우 3일째 시행일에 서울 전 지역에서 차량 2부제를 의무화하는 것입니다. 다만 2부제는 일반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는 것이니, 2부제 대신 배출가스 4등급 차량까지 공해차량 운행제한 범위를 넓히는 게 낫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민들이 불가피하게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면 적기에 집중적으로 시행해 정책의 효과를 높이자는 겁니다. 정부도 도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시민 공청회 등을 거쳐 규제 범위 등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서울시가 내놓은 미세먼지 10대 그물망 대책은 무엇보다 시민의 동참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미세먼지 관련 법안들이 통과되어 사각지대였던 건설 분야에도 저공해 기계 사용이 의무화되고 내년부터 신축 건물에 친환경 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되는 등 큰 틀에서의 정책 기반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는 동네 골목 구석구석을 다니는 오토바이나 마을버스를 전기 차량으로 바꾸고, 개별 공기청정기보다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탁월한 공공주택 내 환기 시스템(공조기)을 공동 관리로 전환해 편의성을 높이는 등 생활 속 미세먼지 관련 요소들을 살펴야 할 때입니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가정에서 가장 먼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하는 겁니다. 서울시는 우리 집, 아파트 단지, 도로까지 모든 생활권을 관리할 수 있는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시민들께서도 적극 협조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기획 김명희 기자 사진 홍태식 디자인 최정미
사진제공 먼지몬지 자료제공 서울시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