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PECIAL

행복한 기운이 담긴 정성 가득 팥요리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홍태식, 그린나래미디어 제공

2015. 12. 15

팥 요리는 하룻밤 물에 불리고 여러 번 다시 삶는 과정을 거치는 등 온갖 정성이 들어간다. 정성으로 만들어 가슴속 깊이 감동을 주는 팥 요리를 먹으며 올겨울 몸과 마음 모두 따뜻하게 나보자.

지난 10월 개봉한 영화 ‘앙 : 단팥 인생 이야기’가 요리 영화 마니아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 영화는 납작하게 구운 반죽 사이에 팥소를 넣어 만드는 일본 전통 단팥빵 ‘도라야키’를 파는 작은 가게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한산하던 가게는 ‘마음을 담아’ 팥소를 만드는 도쿠에 할머니가 찾아오면서 날로 인기를 얻는다. 요리를 좀 하는 사람이라면 영화에 소개된 팥소 만드는 방법에 적지 않은 감동을 받았을 것이다. 도쿠에 할머니의 맛있는 팥소 만드는 비법은 팥알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이다. 팥에 작은 상처라도 생길세라 소중하게 다루고 시간을 충분히 두고 천천히 만든다. 이렇게 완성된 팥소에는 행복한 기운이 깃들어 먹는 사람들마다 그 맛에 감동하게 된다. 팥은 어떤 요리를 하든 하룻밤 물에 불린 뒤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삶아 그 물을 버리고 다시 삶기를 반복해 만든다. 팥 요리를 하기 위해서는 하루 이상 시간을 들여야 하고, 팥을 끓이고 삶는 과정을 옆에서 꼼꼼히 살펴봐야 하므로 그만큼 많은 정성이 들어가는 것. 우리나라에서는 동짓날 잡귀를 쫓기 위해 붉은색 팥죽을 먹는다고 하는데, 혹시 팥죽을 만들며 공을 들이는 과정에서 경건한 기운이 깃들어 잡귀를 물리칠 수 있는 건 아닐지. 따뜻한 팥죽이 생각나는 12월이다. 가족을 위해 정성껏 팥 요리를 만들어보자.

행복한 기운이 담긴 정성 가득 팥요리
영화 ‘앙’의 팥소 만들기

Ingredients

팥 600g, 물 적당량, 설탕 · 올리고당 1컵씩, 소금 1큰술

How to Make



1 팥은 하룻밤 물에 불린다.

2 불린 팥을 한 번 삶은 후 물을 버리고 헹군다.

3 냄비에 ②의 팥을 담고 맑은 물을 부어 한 번 더 삶는다.

4 ③의 물을 버리고 물을 졸졸 흐르게 틀어 떫은 물이 흘러내리도록 한다.

5 냄비에 설탕과 소금, 삶은 팥을 넣고 물을 부어 2시간 정도 둔다.

6 ⑤의 냄비를 중불에서 살살 저어가며 끓이다가 올리고당을 넣고 조린다.

행복한 기운이 담긴 정성 가득 팥요리
팥머핀

Ingredients

포도씨오일 120ml, 설탕 ½컵, 달걀 2개, 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우유 ¼컵, 팥소 60g

How to Make

1 볼에 포도씨오일과 설탕을 넣어 거품기로 가볍게 섞는다.

2 ①에 달걀을 넣고 섞은 후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쳐서 넣은 다음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는다. 우유를 넣고 다시 섞는다.

3 머핀틀에 반죽을 ¼ 정도 채운 후 팥소를 넣어 다시 반죽을 80%까지 채우고 팥소를 다시 얹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25분간 굽는다.

행복한 기운이 담긴 정성 가득 팥요리
도라야키

Ingredients

반죽(달걀 2개, 설탕 · 버터 60g씩, 소금 ¼작은술, 생크림 · 우유 ½컵씩, 박력분 200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식용유 약간, 팥소 600g

How to Make

1 볼에 달걀을 넣고 거품기로 10초간 가볍게 풀어준 후,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가볍게 섞고 생크림과 우유를 섞는다.

2 ①에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내려 가볍게 섞은 다음 녹은 버터를 넣고 섞는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반죽을 서너 숟가락씩 올린 후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팬케이크를 만든다.

4 팬케이크에 팥소를 듬뿍 올리고 다른 팬케이크를 덮는다.

팥라테

Ingredients

팥 2컵, 우유 4컵, 아몬드 · 호두 1큰술씩, 꿀 약간

How to Make

1 팥은 하룻밤 물에 불린 후 냄비에 팥을 넣고 팥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중간 불에 올려 끓으면 물을 버린 뒤 다시 물을 부어 팥을 무르게 삶는다.

2 ①의 삶은 팥과 따뜻한 우유를 믹서에 넣고 갈아 컵에 담는다.

3 아몬드와 호두는 잘게 다진 후 라테 위에 뿌리고 취향에 따라 꿀을 넣는다.

행복한 기운이 담긴 정성 가득 팥요리
찹쌀떡팥죽

Ingredients

팥 2컵, 멥쌀 ⅔컵, 소금 약간, 찹쌀떡 2개

How to Make

1 팥은 하룻밤 물에 불리고, 멥쌀은 찬물에 30분간 불려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불린 팥을 넣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중불에서 끓여 물을 버린 뒤 다시 물을 부어 팥을 무르게 삶는다.

3 삶은 팥은 뜨거울 때 국자로 누르며 체에 내리고 물은 따로 둔다.

4 냄비에 멥쌀과 ③의 윗물을 넣고 끓여 쌀알이 퍼지면 체에 내린 팥을 넣고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5 찹쌀떡을 4등분해 ④에 넣는다.

디자인 · 김수미

요리 · 황규정(101recipe)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