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UMMER FOOD

All About Citrus

비타민 충전!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홍태식

2015. 08. 18

오렌지, 라임, 레몬, 자몽 등 껍질을 벗길 때마다 상큼한 향이 입맛을 돋우는 시트러스 과일. 비타민이 가득하고 특유의 향에 아로마테라피 효과까지 있어서 무더위로 입맛 잃기 쉬운 여름철에 제격이다. 알록달록 예쁜 컬러가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하는 시트러스 요리의 매력에 빠져보자.

All About Citrus
Orange Grapefruit Cheese Tarte

오렌지자몽치즈타르트

시트러스 필링은 중약불에서 천천히 저어주어야 달걀이 익어 바닥에 눌어붙지 않는다. 또 필링이 ⅔ 정도 익은 뒤 과일을 올려야 과일이 가라앉지 않는다.

All About Citrus
Ingredients

오렌지 · 자몽 ½개씩, 라임 · 레몬 1개씩, 파이크러스트(중력분 150g, 소금 ½작은술, 버터 90g, 달걀 1개), 시트러스 필링(오렌지즙 · 자몽즙 · 레몬즙 · 라임즙 · 버터 2큰술씩, 달걀노른자 5개 분량, 옥수수전분 5큰술, 설탕 8큰술, 다진 레몬 껍질 · 오렌지 껍질 2작은술씩), 설탕 약간



How to make

1 오렌지와 자몽 ¼개는 즙을 짜고 나머지는 껍질을 벗기고 동그란 모양으로 얄팍하게 썬다. 라임과 레몬 ½개는 즙을 짜고 나머지는 껍질째 동그란 모양으로 썬다.

2 파이크러스트의 중력분은 체에 친 뒤 소금과 섞어둔 버터를 넣고 살살 손으로 문질러 보슬보슬한 소보로 상태로 만든다.

3 ②에 차가운 달걀을 풀어 한 덩어리로 뭉친 뒤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넣어둔다.

4 ③을 얇게 밀어 틀 크기에 맞춰 자른 뒤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2분 정도 굽는다.

5 버터와 다진 레몬·오렌지 껍질을 제외한 시트러스 필링 재료를 냄비에 넣고 중약불로 저어가며 되직하게 끓이다가 농도가 나면 버터와 다진 껍질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불을 끈다.

6 ⑤를 한 김 식혀 ④에 평평하게 채워 넣고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중탕으로 20분 정도 굽는다.

7 ①의 과육을 ⑥에 올리고 설탕을 뿌린 뒤 10~12분 정도 더 굽는다.

Citrus Moscato Gelee

시트러스모스카토줄레

줄레(gelee)는 프랑스어로 젤리를 말한다. 신선한 자몽과 오렌지즙을 이용해 만든 줄레는 한번 맛보면 자꾸 먹게 되는 중독성이 있다. 모스카토는 향이 강한 화이트와인의 일종인데, 디저트용으로는 단맛이 강한 게 좋다.

All About Citrus
Ingredients

판 젤라틴 3장, 자몽 · 오렌지 1개씩, 설탕 3큰술, 모스카토 100ml, 민트잎 약간

How to make

1 판 젤라틴은 찬물에 담가 10분 정도 불린 뒤 물기를 꼭 짠다.

2 자몽과 오렌지는 씻어 반으로 가른 뒤 스퀴저로 즙을 짠다. 껍질이 상하지 않게 과육을 알알이 떼어내고 껍질은 따로 둔다.

3 냄비 2개에 자몽즙과 오렌지즙, 설탕을 나누어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인다.

4 ③에 모스카토와 과육 알갱이, 판 젤라틴을 넣고 고루 저어 녹인 뒤 ②의 껍질에 넣고 냉장고에서 2시간 정도 굳힌 뒤 2~4등분한다.

5 민트잎을 가늘게 채썰어 장식한다.

Citrus Bruschetta

시트러스브루스케타

브루스케타는 바게트나 치아바타 위에 치즈나 과일, 채소 등을 올려 먹는 음식으로 기호에 따라 여러 가지 토핑을 올릴 수 있다. 자몽과 오렌지를 넣고 바로 불을 꺼야 토핑에 물이 생기지 않는다.

All About Citrus
Ingredients

바게트 ½개, 마늘오일(다진 마늘 1큰술, 꿀 2작은술, 올리브오일 2큰술), 자몽 · 오렌지 · 양파 1개씩, 안초비 2작은술, 블랙올리브 3개, 올리브오일 · 꿀 약간씩

How to make

1 바게트는 1cm 두께로 잘라 한쪽 면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마늘오일을 바른다.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서 노릇하게 구워 식힌다.

2 자몽과 오렌지는 씻어 과육만 잘라내고, 양파는 곱게 채썰고, 안초비와 블랙올리브는 굵게 다진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안초비를 넣어 말갛게 볶다가 자몽과 오렌지, 올리브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불을 끈다.

4 ③을 구운 바게트 위에 올리고 먹기 전에 꿀을 뿌린다.

Citrus Granita

시트러스그라니타

그라니타는 이탈리아 셔벗으로 입자가 큰 얼음이 사각사각 씹혀야 맛있으므로 얼리는 동안 긁는 과정이 없다. 얼음을 만드는 중간중간 긁어서 얼음 입자를 부드럽게 하면 소르베가 완성된다.

All About Citrus
Ingredients

오렌지 · 자몽 · 라임 · 레몬 1개씩, 꿀 3큰술

How to make

1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은 씻어 반으로 갈라 스퀴저로 즙을 짠다.

2 모든 즙과 꿀을 고루 섞어 밀폐용기에 넣고 3시간 정도 얼린다.

3 ②를 포크나 숟가락으로 살살 긁어 다시 2시간 정도 얼린 뒤 그릇에 담는다.









Orange Grapefruit Asparagus Salad

오렌지자몽아스파라거스샐러드

시트러스 과일의 껍질을 제거하고 과육만 잘라내는 것을 섹션뜨기라고 하는데, 요리의 장식뿐만 아니라 샐러드 재료로도 좋다. 또 시트러스 과일 특유의 쓴맛을 내는 흰 속껍질이 들어가지 않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드레싱에 오렌지즙을 넣으면 설탕이나 꿀을 섞지 않아도 단맛이 돌고 칼로리가 낮아져 good!

All About Citrus
Ingredients

오렌지 2개, 자몽 1개, 양파 ½개, 아스파라거스 10대, 소금 약간, 올리브오렌지드레싱(올리브오일 2큰술, 오렌지즙 4큰술, 식초 1큰술, 굵은소금 1작은술, 통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오렌지와 자몽은 씻어 껍질을 벗기고 과육만 섹션뜨기하고,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2 아스파라거스는 질긴 부분을 자른 뒤 비늘을 벗기고 소금물에 부드럽게 데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올리브오렌지드레싱을 만든다.

4 ①과 ②의 재료를 고루 섞어 접시에 담고 올리브오렌지드레싱을 뿌린다.

Lime Orange Calamari

라임오렌지칼라마리

라임이나 오렌지와 해물을 볶으면 비린내가 나지 않고 본연의 풍미가 잘 살아난다. 간을 약간만 해도 신맛 때문에 싱겁지 않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 시트러스 과일의 껍질을 요리에 넣을 때는 겉껍질만 사용해야 쓴맛이 나지 않는다.

All About Citrus
Ingredients

라임 ½개, 오렌지 1개, 오징어 1마리, 마늘 3쪽, 양파 ¼개, 올리브오일 · 화이트와인 1큰술씩, 베트남 건고추 4개, 다진 라임 껍질 ⅓작은술, 채썬 바질 1작은술, 소금 · 통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라임과 오렌지는 씻어 라임 겉껍질만 곱게 다지고 과육은 섹션뜨기한다.

2 오징어는 반으로 갈라 내장과 껍질을 제거하고 가로 방향으로 잔 칼집을 넣어 두께 2cm, 길이 6cm 정도로 썰고 다리는 6cm 길이로 썬다.

3 마늘은 모양을 살려 저며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양파, 베트남 건고추를 볶아 향을 낸다.

5 ④에 오징어와 화이트와인, 라임 껍질을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6 라임 과육, 오렌지 과육, 채썬 바질을 넣고 재빨리 볶은 뒤 소금, 통후춧가루로 간한다.

디자인 · 유내경

과일협찬 · 만나몰(www.mannamall.com)

요리 · 김영빈(수랏간)

요리 어시스트 · 이은선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