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봄바람 부는 날, 후다닥!

기획·한여진 기자

2015. 03. 13

봄바람은 불고 요리하기도 귀찮은 날이 있다. 이럴 땐 특별한 반찬이 없어도 한 끼 해결할 수 있는 별미 한 그릇 요리가 제격! 간단하게 뚝딱 만들어 먹으면 입맛도 살아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다.

SALAD

닭안심샐러드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닭고기 안심 120g, 청주·참기름 1큰술씩, 소금 ¼큰술, 후춧가루 약간, 어린잎채소 ½컵, 샐러드채소 적당량, 방울토마토 4개, 간장소스(간장 2큰술, 식초 3큰술, 설탕·참기름 1큰술씩, 통깨 ½큰술)

How to make



1 닭고기는 하얀 힘줄을 제거하고 청주를 섞은 물에 헹군 뒤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에 재운다.

2 어린잎채소와 샐러드채소, 방울토마토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빼고 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간장소스를 만든다.

4 달군 팬에 닭고기를 앞뒤로 구워 한입 크기로 자른다.

5 그릇에 어린잎채소와 샐러드채소, 방울토마토, 닭고기를 섞어 담은 뒤 간장소스를 뿌린다.

소고기샐러드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소고기 등심 200g, 청주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어린잎채소 ½컵, 샐러드채소 적당량, 양송이버섯 2개, 잣간장소스(간장 2큰술, 식초 3큰술, 설탕·참기름·잣 1큰술씩, 통깨 ½큰술)

How to make

1 소고기는 청주, 소금, 후춧가루에 재운다.

2 어린잎채소와 샐러드채소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뺀다.

3 양송이버섯은 물에 살짝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잣은 칼로 다진 뒤 분량의 재료와 섞어 잣간장소스를 만든다.

5 팬에 소고기를 앞뒤로 구워 한입 크기로 자른다.

6 양송이버섯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굽는다.

7 그릇에 샐러드채소를 한입 크기로 잘라 담은 뒤 소고기, 양송이버섯, 어린잎채소를 올리고 잣간장소스를 뿌린다.

SANDWICH

오픈샌드위치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새우살 2큰술, 청주 ½큰술, 방울토마토 3개, 마늘 1쪽, 어린잎채소·발사믹소스 적당량씩,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식빵 1장

How to make

1 새우살은 청주를 섞은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방울토마토와 마늘은 저며 썰고, 어린잎채소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방울토마토, 새우살을 넣어 살짝 볶은 뒤 소금, 후춧가루,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4 마른 팬에 식빵을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뒤 빵 위에 ③과 어린잎채소를 올리고 발사믹소스를 뿌린다.

치킨미니버거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닭고기 안심 4조각, 청주 1큰술, 패티반죽(감자가루 3큰술, 달걀 1개, 다진 마늘 ⅓큰술, 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¼큰술씩), 어린잎채소 1컵, 요구르트소스(다진 피클·식초 2큰술씩, 플레인요구르트 4큰술, 설탕 1큰술), 식용유 적당량, 모닝빵 4개

How to make

1 닭고기는 하얀 힘줄을 제거한 뒤 청주를 섞은 물에 헹궈 칼로 굵게 다진다.

2 다진 닭고기에 패티반죽 재료를 넣고 섞는다.

3 어린잎채소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요구르트소스를 만든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닭고기 반죽을 빵 크기로 도톰하게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6 모닝빵은 옆으로 반 잘라 마른 팬에 안쪽을 노릇하게 굽는다.

7 모닝빵 가운데 ⑤를 끼우고 요구르트소스를 바른 뒤 어린잎채소를 얹고 다시 소스를 바른다.

NOODLE

매운해물볶음국수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바지락조개·새우살 ½컵씩, 소금·청주·후춧가루·통깨 약간씩, 오징어 ½마리, 숙주나물 1줌, 부추 3~4대, 당근·청양고추 ½개씩, 스파게티면 1인분, 식용유·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⅓큰술, 다진 파 ½큰술, 간장 3큰술

How to make

1 바지락조개는 소금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해감한 뒤 물에 두어 번 헹군다.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칼집을 내 굵게 썬다.

2 새우살은 청주를 섞은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숙주나물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부추는 4cm 길이로 자른다.

4 당근은 가늘게 채썰고, 청양고추는 씨를 빼서 굵게 다진다.

5 스파게티면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넣고 8분 정도 삶아 체에 건진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파를 볶다가 당근과 청양고추를 넣고 볶는다.

7 ⑥의 팬에 바지락조개와 오징어, 새우살을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8 ⑦의 팬에 스파게티면과 숙주나물을 넣고 볶다가 간장으로 간한 뒤 부추를 넣고 참기름, 통깨를 뿌린다.

오징어비빔국수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오징어 ½마리, 소금 ⅓큰술, 오이 ¼개, 미나리 2~3대, 소면 1인분, 고추장·식초·참기름 1큰술씩, 설탕 ½큰술, 통깨 약간

How to make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칼집을 낸 뒤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다.

2 데친 오징어와 오이는 가늘게 채썰고, 미나리는 3cm 길이로 자른다.

3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4 삶은 국수에 오징어와 미나리, 고추장, 식초, 설탕, 참기름을 넣어 살살 무친다.

5 그릇에 ④를 담은 뒤 오이채를 얹고 통깨를 뿌린다.

RICE

김치날치알밥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배추김치 ½장, 오이 ¼개, 날치알 2큰술, 식초 약간, 밥 1인분, 새싹채소 ½줌, 간장 ½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¼큰술

How to make

1 배추김치와 오이는 잘게 다진다.

2 날치알은 고운체에 담아 식초를 넣은 물에 흔들어 헹군 뒤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밥과 배추김치, 오이, 날치알, 새싹채소, 간장, 참기름, 통깨를 넣고 살살 비빈다.

4 냄비 뚜껑을 덮고 날치알이 불투명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익힌다.

감자채소볶음밥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Ingredients

감자·당근 ½개씩, 양파·애호박 ¼개씩, 식용유·간장·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1인분, 통깨 ¼큰술

How to make

1 감자, 당근, 양파, 애호박은 잘게 다진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 당근, 양파, 애호박을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②의 팬에 밥을 넣어 볶다가 간장으로 간을 맞추고 다진 파, 참기름, 통깨를 넣어 조금 더 볶는다.

입맛 살리는 별미 한 그릇 요리
And More!

친환경 아줌마 꼬물댁의 후다닥 한그릇 밥상 집에 있는 양념과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간식과 한 그릇 요리 80가지가 소개돼 있다. 인사이트북스.



사진제공·참고도서·친환경 아줌마 꼬물댁의 후다닥 한그릇 밥상(인사이트북스)

디자인·김석임 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