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living sense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Healing Therapy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2013. 01. 04

환기가 어려운 겨울에는 각종 음식 냄새가 뒤섞여 집에서 쿰쿰한 냄새가 나기 쉽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향초와 방향제 등 리빙 퍼퓸이다. 시중 제품 중에는 화학 성분이 들어가 건강에 좋지 않은 것들이 있다. 천연 재료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리빙 퍼퓸.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힐링’이 뜨면서 힐링용품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그 대표주자가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향초와 디퓨저, 방향제 등 리빙 퍼퓸이다. 특히 천연 아로마 성분의 제품은 향기가 코와 입으로 흡입되면 뇌 전두엽에서 기분을 좋게 하고 시상하부를 거쳐 혈압과 맥박을 안정시킨다. 반면 순수한 아로마 성분이 아닌 화학물질이 첨가된 제품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이런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 가려움증, 호흡 곤란,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리빙 퍼퓸을 구입할 때는 화학 성분이 들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파라핀으로 만든 향초 석유 역시 정제해 만든 것으로 건강에 좋지 않다. 향초는 콩 추출물로 만든 소이 왁스나 밀랍 성분으로 만들어졌는지, 방향제나 디퓨저의 경우 아로마 에센셜 오일 이외에 화학 성분이 들어가지 않았는지 등을 체크해볼 것. 아로마 에센셜 오일 또한 성분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알맞은 성분이 어떤 것인지 따져보는 것도 필수!

아로마 에센셜 오일 효능
베르가모트 우울한 기분을 풀어주고, 신경을 안정시킨다.
라벤더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뛰어나다.
만다린 피로 해소와 진정 효과가 있어 화가 났을 때 사용하면 좋다.
로즈메리 머리를 맑게 해 기억력 증진을 돕고, 피로를 해소한다.
로즈우드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고 원기를 회복한다.
일랑일랑 긴장을 풀어 행복한 느낌이 들게 한다.
레몬 프레시한 향이 기분을 좋게 하고 마음을 차분하게 만든다.

소이 왁스 캔들
“향초는 파라핀이나 소이 왁스, 팜 왁스를 녹여 만들어요. 파라핀은 석유를 정제할 때 생성된 부산물로 만들어 건강에 좋지 않죠. 천연 향초를 만들 때는 콩에서 추출한 소이 왁스를 많이 사용해요. 소이 왁스는 컨테이너와 필라용 두 종류가 있는데, 컨테이너는 50℃ 정도에서 녹아 열에 약한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기 좋아요. 심지는 나무 심지를 사용하면 장작 타는 소리가 나 심신이 안정돼요. 면 심지에 비해 면적이 넓어 향이 빠른 시간에 퍼지고요. 에센셜 오일은 취향에 따라 넣는데 공기 정화 기능이 있는 레몬과 마음 안정을 돕는 라벤더를 추천해요.”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준비재료
소이 왁스 컨테이너 220g, 나무 심지 , 유리 용기, 양면테이프, 라벤더 에센셜 오일 2작은술, 레몬 에센셜 오일 2작은술

만들기
1 비커에 소이 왁스 컨테이너를 녹인다.
2 심지 탭에 양면테이프를 붙여 유리 용기 중앙에 고정시킨다.
3 ①에 라벤더와 레몬 에센셜오일을 넣는다.
4 유리 용기에 ③을 부어 30분~1시간 굳힌다.
5 나무 심지를 1cm 남기고 가위로 자른다.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플라워 디퓨저

“디퓨저는 간단하게 아로마 향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에요. 식물성 에탄올에 원하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첨가해 나무 스틱을 꽂으면 완성! 식물성 에탄올은 향이 휘발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아로마 향을 진하게 즐기고 싶다면 아로마 에센셜 오일만 사용해도 OK! 나무 스틱은 많을수록 향이 더욱 풍성해져요.”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준비재료
식물성 에탄올 20ml, 로즈우드 에센셜 오일 6작은술, 만다린 에센셜 오일 6작은술,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 3작은술, 유리 용기, 나무 스틱

만들기
1 용기에 식물성 에탄올을 붓는다.
2 ①에 로즈우드와 만다린,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을 넣어 섞는다.
3 ②에 나무 스틱을 꽂으면 완성.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크리스털 아로마 방향제

“크리스털 스펀지는 무게의 2백 배 물을 아로마 에센셜 오일과 함께 머금고 있다가 증발시키면서 향이 나요. 겨울철에는 가습기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죠. 수분이 모두 증발하면 물을 다시 붓고 향을 첨가해 계속 사용할 수 있답니다. 크리스털 스펀지는 찬물을 넣으면 부푸는 데 3시간, 따뜻한 물을 부으면 30분 정도 걸려요. 이때 물과 함께 에센셜 오일을 넣으면 오일 성분이 수분 흡수를 방해해 크리스털 스펀지가 부풀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준비재료
크리스털 스펀지 1작은술, 따뜻한 물 1컵, 청대가루 약간, 베르가모트 에센셜 오일 4작은술, 로즈메리 에센셜 오일 4작은술, 라벤더 에센셜 오일 4작은술

만들기
1 비커에 크리스털 스펀지를 붓는다.
2 70℃ 정도의 물을 부어 30분 정도 둔다.
3 천연 청대가루를 넣어 푸른빛을 낸다.
4 ③에 베르가모트, 로즈메리,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넣어 섞는다.
5 용기에 ④를 담는다.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집 안에 향이 솔솔 리빙 퍼퓸 D.I.Y


제작·김영화(새로핸즈 www.saerohands.com)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