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엄마표 돈가스

실패 없이 만드는 꼼꼼 레시피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현일수 기자

2012. 12. 17

아이는 물론 어른도 좋아해 베스트 외식 메뉴로 꼽히는 돈가스. 넉넉하게 만들어 냉동실에 보관하면 비상식으로 그만이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돈가스,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는 쿠킹 클래스가 열렸다.

leeson 1 돈가스 맛내기 기본
1 돼지고기 구입하기
고기는 목심, 등심, 안심 등을2cm 두께로 도톰하게 잘라 구입한다. 고기를 두드려 튀겼을 때 도톰한 고기의 두께감을 느낄 수 있다. 1인분의 양은 150~180g이 적당하다.

엄마표 돈가스


2 고기 손질하기
1 목심 살코기와 지방이 어우러져 부드럽고 풍미가 좋다. 육질에 지방과 근육층이 어우러져 중간중간 칼집을 넣어야 튀길 때 고기가 오그라들지 않는다. 가볍게 고기 망치로 두들겨 육질을 부드럽게 만든다.
2 등심 결이 곱고 지방이 적으며 맛이 담백하다. 크기가 작으므로 4cm 두께로 잘라 반장 뜨기한 뒤 가장자리 지방을 떼고 가볍게 고기 망치로 두들긴다. 겉에 붙은 두꺼운 지방층은 자르고 살코기만 사용한다.
3 안심 육질이 부드럽고 맛이 담백하다. 안심은 크기가 작으므로 4cm 두께로 잘라 반장 뜨기로 손질한 뒤 가볍게 고기 망치로 두들겨 편다.

엄마표 돈가스


3 고기 밑간하기
손질한 고기에는 소금, 후춧가루를 앞뒷면에 고루 뿌리고 잠시 실온에 두어 간이 배도록 한다. 급하게 준비할 때는 손으로 문질러 간이 고기 안에 골고루 배게 한다.



엄마표 돈가스


4 튀김옷 준비하기
1 밀가루 고운 밀가루를 준비한다. 중력분이든 강력분이든 상관없다.
2 달걀 푼 물 달걀은 젓가락을 이용해 잘 풀어 멍울을 없앤다. 살짝 소금 간을 해도 좋다.
3 빵가루 빵가루는 신선한 식빵을 잘라 믹서에 넣고 거친 질감이 살아 있게 간다. 신선한 빵을 직접 갈아 사용하면 바삭한 식감이 살고, 식빵의 풍미도 느낄 수 있다. 시판용 마른 빵가루는 기름에 튀길 때 쉽게 타고 바삭한 맛이 적다.
4 향신 가루 빵가루에 파슬리가루, 바질가루, 타임가루, 카레가루 등 향신 가루를 섞으면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다.

엄마표 돈가스


5 튀김옷 입히기
1 밀가루 묻히기 밑간한 고기에 밀가루옷을 묻힌다. 밀가루옷을 입혀야 달걀물이 고기와 잘 밀착된다. 밀가루를 앞뒷면에 충분히 묻혀 꾹꾹 누른 뒤 들어올려 여분의 가루를 턴다. 밀가루옷이 가볍게 입혀져야 달걀물을 타고 흘러내리지 않는다.
2 달걀물 씌우기 젓가락으로 고기를 잡고 달걀 푼 물에 담갔다 잠시 들어 남은 달걀물이 흘러내리게 한다.
3 빵가루 묻히기 빵가루에 고기를 올리고 빵가루를 덮어 손으로 꾹꾹 누르며 밀착시킨다. 그런 뒤 다시 빵가루를 가볍에 얹고 살짝 눌러 옷을 입힌다. 빵가루가 충분히 묻어야 튀김옷의 바삭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TIPS 돈가스 보관하기 돈가스는 튀김옷까지 입혀 냉동 보관한다. 바트나 밀폐용기에 비닐을 깐 뒤 돈가스를 올리고 다시 비닐로 덮은 뒤 돈가스를 올리는 식으로 켜켜이 담는다. 이렇게 얼리면 냉동해도 한 장씩 떼기 쉽다. 비닐로 싼 돈가스는 지퍼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한다.

엄마표 돈가스


6 튀기기
1 팬에 고기가 잠길 정도의 기름을 붓고 가열한다. 돈가스를 튀기기에 좋은 온도는 170℃로, 빵가루를 조금 넣었을 때 가벼운 거품과 함께 경쾌한 거품 소리가 느껴지면 적당한 것.
2 손질한 고기를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튀기는데, 4~5분간 1차로 튀긴다. 돈가스를 건져 잠시 실온에 두면 남은 열기로 속까지 천천히 익는다.
3 남은 기름의 찌꺼기를 고운 망으로 걷어내고, 새 기름을 보충해 다른 고기를 넣어 튀긴다. 기름의 산패가 더뎌져 여러 장의 돈가스를 튀겨도 맛이 산뜻하다.
4 튀긴 돈가스는 새로운 기름에 넣어 2분간 더 튀겨 속까지 고루 익힌다. 다시 튀기면 겉면이 타지 않고 속까지 잘 익는다.

엄마표 돈가스


7 돈가스소스 만들기
클래식 돈가스소스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버터ㆍ맛술ㆍ설탕ㆍ녹말물 2큰술씩, 잘게 다진 양파 ½개 분량, 우스터소스 6큰술, 토마토케첩 1½큰술, 물 100ml
만들기
1 달군 냄비에 버터를 넣어 녹인다.
2 버터에 다진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3 우스터소스, 토마토케첩, 맛술, 녹말물을 넣는다.
4 눌지 않게 잘 저으면서 끓인다.
5 다시 끓어오르면 설탕을 넣고 5분 정도 약한 불에서 끓인다.

엄마표 돈가스


시판용 돈가스소스 활용한 소스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시판용 돈가스소스 4큰술, 물ㆍ우스터소스 2큰술씩, 우유 100ml, 올리고당ㆍ토마토케첩 1큰술씩, 녹말가루 ½작은술, 사과즙 또는 양파즙 3큰술
만들기
1 사과즙을 뺀 소스 재료를 냄비에 넣고 부르르 끓인다.
2 불을 끄고 사과즙을 넣어 고루 섞는다.

8 양배추샐러드 소스 만들기

엄마표 돈가스


마요네즈토마토케첩소스 마요네즈 ½컵, 토마토케첩 1큰술, 설탕 약간을 잘 섞는다.
요거트드레싱 플레인 요구르트 2개, 꿀ㆍ레몬즙 ½큰술씩, 후춧가루 약간을 잘 섞는다.
미소참깨드레싱 미소된장ㆍ레몬즙 1큰술씩, 깨소금ㆍ식초ㆍ올리브오일 2큰술씩, 설탕 1½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을 섞는다.



leeson 2 기본 돈가스 · 치즈돈가스
클래식 돈가스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돈가스용 돼지고기 4장, 구운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푼 물 2~3개 분량, 빵가루 4컵, 밀가루·돈가스소스·양배추·방울토마토 적당량씩
만들기
1 돼지고기는 1.8~2cm 두께로 도톰하게 준비한다.
2 돼지고기에 칼집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달걀은 멍울 없이 고루 저어 푼다. 빵가루는 생식빵가루를 사용한다.
4 돼지고기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5 170℃의 기름에 튀김옷 입힌 돼지고기를 넣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릇하게 튀겨낸 뒤 건져 잠시 두었다가 다시 한 번 튀긴다.
6 튀긴 돈가스를 어슷하게 썰어 담고 돈가스소스를 뿌린다. 옆에 채썬 양배추와 방울토마토를 곁들이고 소스를 끼얹는다.

치즈돈가스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돈가스용 돼지고기 등심 4장, 구운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푼 물 2~3개 분량, 빵가루 4컵, 체다치즈 8장, 밀가루·돈가스소스·양배추·방울토마토 적당량씩
만들기
1 돼지고기는 1.8~2cm 두께로 도톰하게 준비한 뒤 고기망치로 두들겨 얇게 편다.
2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달걀은 멍울 없이 고루 저어 푼다. 식빵을 믹서에 돌려 곱게 갈거나 생식빵가루를 사용한다.
4 돼지고기에 치즈 2장을 올리고 다시 돼지고기로 덮는다.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5 170℃의 기름에 튀김옷 입힌 돼지고기를 넣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릇하게 튀긴 뒤 건져 잠시 두었다가 다시 한 번 튀긴다.
6 튀긴 돈가스를 어슷하게 썰어 담고 돈가스소스를 뿌린 뒤, 채썬 양배추와 방울토마토를 곁들이고 소스를 끼얹는다.

POINT
· 고기는 고기 망치로 더 두들겨 일반 돈가스 만들 때보다 더 얇고 넓게 펼친다.
· 치즈는 일반 슬라이스 체다치즈, 피자용 모차렐라치즈 등을 사용한다.
· 넓은 팬에 고기를 한 장 펼치고, 치즈를 가운데 부분에 올린다. 옆면까지 놓으면 치즈가 흘러내려 튀기기에 불편하다. 다시 고기를 덮어 가장자리 부분을 눌러준다.
· 밀가루는 이음새 부분까지 꼼꼼히 묻힌 뒤 달걀물을 입힌다.

leeson 3 돈가스 응용 요리
돈가스롤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단촛물(식초 6큰술, 설탕 3큰술, 소금 ½작은술), 밥 2공기, 베이비채소 50g, 마요네즈·돈가스소스·가다랑어포 적당량씩, 돈가스 2개, 김 2장
만들기
1 냄비에 단촛물 재료를 모두 넣고 한 번 부르르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충분히 식힌다.
2 고슬하게 지은 밥에 ①의 단촛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베이비채소는 씻어 물기를 충분히 제거한 뒤 마요네즈를 넣어 버무리고 돈가스는 노릇하게 튀긴 뒤 길게 썬다.
4 김발 위에 김을 얹고 밥을 얹어 김이 보이지 않게 고르게 편 뒤 랩을 얹어 뒤집는다.
5 김 위에 ③의 베이비채소를 올린 뒤 돈가스를 올리고 돈가스소스 1큰술을 고르게 뿌려 돌돌 만다.
6 랩을 벗겨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 뒤 마요네즈와 돈가스소스를 뿌리고 가다랑어포를 얹어 낸다.

사과조림과 크림소스 돈가스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양송이버섯 6개, 적양파 ½개, 할라피뇨·베이비채소 40g씩, 사과조림(사과 1개, 식초·다진 파슬리·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버터·설탕 20씩g), 크림소스(마늘 2쪽, 양파 ¼개, 베이컨 1줄,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생크림 1½컵), 올리브오일·발사믹 글레이즈 약간씩, 돈가스 2개
만들기
1 양송이버섯은 4등분으로 자르고 적양파는 채썬다. 할라피뇨는 잘게 다진다. 베이비채소는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2 사과는 세로로 8등분해 가운데 씨 부분을 자른다. 중불로 달군 팬에 사과를 넣고 1분간 노릇하게 양면을 굽는다. 식초를 두른 뒤 식초가 날아가면 버터, 설탕을 넣고 2분간 약불에서 조린 다음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크림소스의 마늘과 양파는 잘게 다지고 베이컨은 잘게 썬다.
4 중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고 색이 나지 않도록 볶다 베이컨을 넣고 익힌 뒤 생크림을 붓는다. 크림 양이 반이 될 때까지 졸이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송이버섯을 넣어 센 불에서 2분간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6 그릇에 튀긴 돈가스를 올리고 크림소스와 다진 할라피뇨를 뿌린다. 사과조림, 구운 버섯, 베이비채소와 채썬 적양파를 곁들인 뒤 발사믹 글레이즈를 뿌린다.

가쓰나베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맛국물(다시마(5×5cm) 3장, 물 5컵, 가다랑어포 30g, 간장 3큰술, 설탕·맛술 2큰술씩), 표고버섯·달걀 2개씩, 양파 1개, 팽이버섯 ½팩, 대파 2대, 돈가스 2장,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냄비에 다시마와 물을 넣고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가다랑어포를 넣는다. 불을 끄고 10분 정도 두었다 체에 거르고 나머지 국물 재료로 간해 맛국물을 만든다.
2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양파와 함께 0.5cm 두께로 채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반으로 썬다.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맛국물과 준비한 채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튀긴 돈가스를 넣는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달걀을 풀어 붓고 반숙으로 익혀 낸다. 소금·후춧가루로 간한다.


카레돈가스

엄마표 돈가스


준비재료
카레(사과·감자·당근·주키니호박 ½개씩, 양파 1개, 마늘 3쪽, 쇠고기 양지머리 200g, 포도씨오일·버터 1큰술씩, 물 1.5L, 카레가루 200g), 돈가스 2개, 밥 2공기
만들기
1 사과는 믹서에 곱게 갈고, 양파와 마늘은 곱게 다진다. 감자와 당근, 주키니호박, 쇠고기는 큼직하게 썬다.
2 냄비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겉면이 노릇해질 정도로 볶는다.
3 ②에 버터를 넣고 양파와 마늘을 넣어 갈색이 날 때까지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볶는다.
4 사과즙과 감자, 당근, 주키니호박을 ③에 넣고 물을 부어 1시간 동안 뭉근하게 끓인다.
5 불을 끄고 카레가루를 넣어 고루 섞어 풀어준 뒤 중약불에 올려 10분간 저어가며 끓인다.
6 돈가스는 먹기 좋게 썬다.
7 그릇 한쪽에 밥을 담고 튀긴 돈가스를 올린 뒤 카레를 얹어 낸다.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 임수영(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요리어시스트 | 강신혜 김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