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어린이 영양 관리의 중요성
7세에서 12세까지 초등학생에 해당하는 연령을 ‘학령기’라 한다. 학령기는 신체 성장 속도는 완만하지만 청소년기의 급속한 성장을 준비하는 시기로 균형 있는 영양소 섭취가 필요하다. 이 시기의 식습관은 성장 발육은 물론 인지 발달, 성격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학령기에 영양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성장 장애, 과체중, 비만, 충치, 철 결핍성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식생활의 서구화,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 범람, 과중한 학업으로 인한 불규칙적인 식사, 편식, 부적절한 간식 섭취, 맞벌이 부모의 무관심에 의한 아동의 영양 방임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200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6~11세에 해당하는 학령기 아동의 영양소 섭취 실태에서 칼슘은 권장섭취량의 63.2%, 칼륨은 충분섭취량의 53%로 기준량에 비해 낮은 반면, 나트륨은 충분섭취량의 240.1%, 단백질은 권장섭취량의 196.6%, 인은 권장섭취량의 126.5% 등 기준 이상으로 섭취한 것으로 나타나, 학령기 어린이의 영양 불균형이 심각한 문제로 드러났다.
어린이 영양지수 ‘NQ’란?
2012년 6월 한국 어린이의 음식 섭취와 식생활 수준을 20문항을 통해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어린이 영양지수 NQ(Nutrition Quotient)가 뉴트리라이트와 한국영양학회, 한남대 식품영양학과 강명희 교수, 연세대 식품영양학과 곽동경 교수, 대구대 식품영양학과 최영선 교수, 용인대 식품영양학과 김혜영 교수 팀에 의해 개발됐다. 어린이 영양지수 NQ는 아이 식생활의 양과 질, 영양 상태를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확인해보고, 종합적인 결과를 토대로 영양 상태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수다. 한국영양학회와 뉴트리라이트는 ‘어린이 영양지수 개발 및 활용’을 주제로 공동 심포지엄에서 1년여에 걸친 전국 초등학생 대상 조사와 전문가 논의를 거쳐 한국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영양지수(NQ)’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보건복지부의 한국인의 식생활 지침, 국내외에서 개발 사용 중인 식사의 질과 식행동 평가 도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발했으며, 전문가 자문과 총 2회에 걸쳐 1천7백56명의 어린이를 연구 조사했다.
기존의 영양 실태 조사 방법은 어린이가 30분 이상 조사에 참여해야 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어린이 영양지수(NQ)는 20문항에 답변하면 어린이의 영양 상태를 간편하게 점수로 확인할 수 있다. 20문항은 어린이 영양 실태 조사에 필수적인 균형, 다양, 절제, 규칙, 실천 등 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균형은 콩·잡곡밥·달걀·흰 우유·과일 등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지, 절제는 패스트푸드·단 음식·길거리 음식·야식·라면 등 몸에 해로운 음식을 얼마나 먹는지, 규칙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지, 실천은 손 씻기·음식 꼭꼭 씹어 먹기 등이 이뤄지는지 조사한다.
|
||||||
Part 2 어린이 영양지수 NQ 조사
※해당되는 사항에 체크해 보세요.
1 식사할 때 쌀밥보다 잡곡밥을 자주 먹나요?
① 항상 그렇다② 거의 대부분 그렇다
③ 가끔 그렇다④ 거의 그렇지 않다
2 식사할 때 채소 반찬(김치 제외)은 몇 가지나 먹나요?
① 3가지 이상 ② 2가지
③ 1가지④ 거의 먹지 않는다
3 김치는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매끼 먹는다② 하루에 1번 정도
③ 이틀에 1번 정도④ 일주일에 1~2번
⑤ 거의 먹지 않는다
4 과일은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하루에 2번 이상② 하루에 1번 정도
③ 이틀에 1번 정도④ 일주일에 1~2번
⑤ 거의 먹지 않는다
5 흰 우유는 얼마나 자주 마시나요?
① 하루에 2번 이상 ② 하루에 1번 정도
③ 이틀에 1번 정도④ 일주일에 1~2번
⑤ 거의 마시지 않는다
6 콩이나 콩제품(두부, 두유, 콩국수 등)은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하루에 1번 이상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1~2번 정도④ 거의 먹지 않는다
7 달걀은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하루에 1번 이상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1~2번 정도④ 거의 먹지 않는다
8 단 음식(초콜릿, 사탕, 탄산음료 등)은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하루에 1번 이상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2번 정도④ 일주일에 1번 정도
⑤ 거의 먹지 않는다
9 패스트푸드(피자, 햄버거 등)는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하루에 1번 이상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2번 정도④ 일주일에 1번 정도
⑤ 거의 먹지 않는다
10 라면은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하루에 1번 이상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2번 정도④ 일주일에 1번 정도
⑤ 거의 먹지 않는다
11 아침 식사는 얼마나 자주 하나요?
① 매일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1~2번 정도 ④ 거의 먹지 않는다
12 매끼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하나요?
① 항상 그렇다② 거의 대부분 그렇다
③ 가끔 그렇다④ 거의 그렇지 않다
13 식사할 때 반찬은 골고루 먹나요?
① 항상 그렇다② 거의 대부분 그렇다
③ 가끔 그렇다④ 거의 그렇지 않다
14 식사할 때 음식을 꼭꼭 씹어 먹나요?
① 항상 그렇다② 거의 대부분 그렇다
③ 가끔 그렇다④ 거의 그렇지 않다
15 야식은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매일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1~2번 정도④ 거의 먹지 않는다
16 길거리 음식은 얼마나 자주 먹나요?
① 매일② 이틀에 1번 정도
③ 일주일에 1~2번 정도④ 거의 먹지 않는다
17 가공식품을 살 때 영양 성분 등 식품 표시를 확인하나요?
① 항상 확인한다② 자주 확인한다
③ 가끔 확인한다④ 거의 확인하지 않는다
18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씻나요?
① 매번 씻는다② 자주 씻는다
③ 가끔 씻는다④ 거의 씻지 않는다
19 하루에 TV 시청과 컴퓨터 게임을 합쳐서 어느 정도 하나요?
① 2시간 이상② 1시간 이상~ 2시간 이내
③ 1시간 이내④ 거의 하지 않는다
20 하루에 운동(등하교 시 걷기 포함)은 어느 정도 하나요?
① 1시간 이상② 30분~1시간 이내
③ 30분 이내④ 거의 하지 않는다
▶뉴트리라이트 홈페이지(www.nutrilite.co.kr) 건강지킴이 코너와 한국영양학회 홈페이지(www.kns.or.kr)에서 누구나 어린이 영양지수 NQ를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 결과는 바로 확인 가능하다.
▼ Plus Info
어린이 영양지수 NQ 조사 속 알짜 정보
[문항 2] 어린이 영양지수 높이는 오색 채소
콩과 된장의 황토색은 소화를 돕고 위를 보호한다. 부추, 브로콜리, 시금치의 녹색은 간의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도라지, 무의 흰색은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며 폐 기능을 돕는다. 당근, 토마토, 홍고추의 빨간색은 몸을 따뜻하게 해 심혈관 순환을 촉진한다. 표고버섯, 미역, 검은깨의 흑색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신장대사를 이롭게 한다. 윤기가 흐르는 가지는 청보라 색깔로 항산화 물질이 가득해 뇌를 건강하게 하므로 다양한 컬러의 채소를 골고루 먹는 습관을 들인다.
[문항 11] 아침 식사는 건강한 아이 만드는 첫걸음
잠을 자는 시간은 신체 구성 성분을 합성하고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 등을 만드는 시간이다. 아침에 밥을 먹으면 에너지가 보충되는 동시에 혈당이 높아져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시작한다. 아침에 에너지가 가장 많이 필요한 신체 기관은 뇌다. 꿈을 꾸는 것처럼 보이는 잠도 수면 주기를 반복하면서 무려 400~500kcal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침을 굶으면 하루 종일 허기를 느끼므로 군것질에 빠지게 되고 과식이나 폭식, 비만으로 이어진다. 연구에 따르면 시험 때 아침밥을 먹어 에너지를 보충하면 긴장과 초조감이 줄어들고 집중력도 향상돼 성적이 높아진다.
Part 3 어린이 영양지수 NQ 조사 결과
서울을 포함한 전국 6대 광역시 초등학교 5, 6학년 1천3백93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영양지수 NQ를 조사한 결과, 전국 평균 어린이 영양지수는 64.4점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은 64.6점, 여학생은 64.2점으로 성별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었다. 항목별로는 균형 57점, 절제 73점, 규칙 64점, 실천 60점 등으로, 항목별 영양 ‘양호’와 ‘불량’ 상태를 판가름하는 기준 점수는 편차가 있었다.
어린이 영양지수 NQ는 전국 어린이를 대상으로 조사한 점수로 추정된 누적 확률 분포 함수의 백분위 값을 기준으로 해 1등급 최상위, 2등급 상위, 3등급 중앙, 4등급 하위, 5등급 최하위 5단계로 분류했다. 등급별 차이를 검토한 결과 최상위에 속한 어린이는 칼슘·칼륨·비타민 C 등 성장기 어린이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 섭취 비율이 각 81.1%, 72.8%, 82.9%로 최하위 등급의 섭취 비율인 57.2%, 58.7%, 56.8%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 결과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한국인 영양 섭취 기준에 비해 나트륨은 목표섭취량(2g)의 193%로 과잉 섭취하고 있고, 식이섬유와 칼륨은 충분섭취량보다 적게 섭취하며, 대다수 어린이들이 칼슘·철·아연·리보플라빈·비타민 C와 엽산을 평균 필요량 미만으로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틀에 한 번 이상 아침을 결식하는 어린이가 29%, 이틀에 한 번 이상 야식을 섭취하는 어린이가 32%, 하루 2시간 이상 TV를 시청하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어린이가 39%, 영양 교육을 받지 않은 어린이가 67%로 식습관이나 식행동 면에서도 심각한 문제점을 드러냈다.
4학년 단주의 영양지수 점수 및 판정 결과
뉴트리라이트 홈페이지 건강 지킴이 코너에서 NQ 리서치를 체크하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판정 결과는 영양지수 점수로 나오며 도표를 통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영양지수 판정 결과
영양지수 점수는 3등급으로 보통이고, 개별 영역별 결과는 아래와 같다.
운동 가이드
운동량이 다소 부족합니다. 분발하세요.
하루 1시간 이상 적극적인 신체 활동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Part 4 영양 지수 높이는 뉴트리라이트 키즈 건강기능식품
뉴트리키즈 오메가 젤리
오메가3 지방산을 코팅해 DHA와 EPA를 생선 냄새 걱정 없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다. 상큼한 레몬 향이 함유돼 달콤하고 새콤한 맛이 입안을 즐겁게 한다. 젤리 100g당 DHA 840㎎, EPA 120㎎, 아세로라 농축물·비타민 C 80㎎씩, 비타민E 16㎎ α-TE가 함유돼 있다. 125g×2팩 3만1천원.
뉴트리키즈 푸로틴(베리) 단백질
대두 단백질을 주원료로 9가지 필수 아미노산과 불필수 아미노산, 칼슘, 비타민 C 등이 함유돼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다. 500g 4만2천원.
뉴트리키즈 비타민 무기질
어린이의 성장 및 건강 유지에 필요한 12가지 비타민과 5가지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다. 영양이 풍부한 블루베리 분말, 마리골드 추출물, 로즈메리 추출물, 아세로라 농축물, 엘더베리 추출물, 브로콜리 건조물, 시금치 분말, 당근 분말, 해조 분말 등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 정제 90정+미네랄 정제 90정 5만원.
뉴트리키즈 츄어블 칼슘
젤리 타입 제품으로 식사에서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운 칼슘과 비타민 D, 마그네슘을 공급한다.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공급해 뼈의 형성을 돕는다. 180g 3만3천원.
뉴트리키즈 파이토 C 비타민
토마토, 오렌지, 시금치 등에 풍부한 비타민 C를 보충한다.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적절한 양을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유해 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영양 성분이다. 30정 3만1천원.
■ 헤어·메이크업 | 이경민포레 홍대점(02-3141-8564)
■ 모델 | 김단주 김진탁
■ 스타일리스트 | 유민희
■ 문의 | 뉴트리라이트(1588-0080)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