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HEALTH CARE

우아하고 당당한 루비족의 관절 관리법

피부보다 소중한 관절을 지켜주세요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2012. 12. 04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피부 속부터 다스리듯 바른 자세와 당당한 애티튜드를 위해서는 관절부터 건강하게 관리해야 한다. 평상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집안일을 하고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으로 관절을 건강하게 만든다. 관절이 시큰거리거나 아플 때는 근육 염증에 직접 작용하는 파스가 해답이 된다.

우아하고 당당한 루비족의 관절 관리법


요즘 루비(RUBY)족이 화제다. 루비족이란 삶을 다시 신선하게 만들고(refresh) 평범을 거부하며(uncommon) 아름다움을 추구하고(beautiful) 젊은 취향을 가진(young) 여성이라는 신조어로 4050 나이에도 자신을 가꾸는 데 투자하는 소비층을 말한다.
루비족이 아름다움과 젊음을 위해 피부와 머릿결만큼 신경 쓰는 것이 바른 자세다. 바른 자세는 우아한 애티튜드를 만들고 의상을 돋보이게 하며 더욱 젊고 당당해 보이게 한다. 바른 자세를 위해서는 관절 관리가 필수다. 관절은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건강하고 부드럽게 관리해야 한다. 몸무게 1kg당 무릎 관절에는 4배의 부담이 가중되므로 체중 관리도 필요하다. 평소 생활 속 관절 관리도 필수! 조리할 때 싱크대 앞에서 허리를 굽히지 않도록 하고, 키가 작은 경우 발판 등을 활용해 높이를 유지해야 어깨와 손목 관절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 청소할 때도 청소기와 밀걸레 등을 활용해 가능한 한 서서 청소한다. 엎드려 걸레질할 경우 20분 청소하고 5분 휴식하는 등 허리와 무릎 관절 부담을 줄인다. 워킹맘이라면 컴퓨터를 사용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 과도하게 오래 사용하면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컴퓨터를 사용할 때 모니터 상단을 눈높이에 맞추거나 화면 중앙을 눈높이보다 10~15도 밑으로 맞춘다. 키보드를 사용할 때도 팔꿈치를 80도 정도로 유지한다. 관절염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칼슘,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B₁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연어, 멸치, 다랑어 등 생선류를 꾸준히 섭취한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은 관절염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치즈, 우유, 대두 역시 뼈를 건강하게 하고 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CHECK POINT 1 관절에는 가벼운 운동이 최고
관절을 건강하게 한다고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등산을 하고 요가로 몸을 푸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무릎 관절에 직접적인 힘이 들어가 오히려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 큰 근육과 작은 근육을 고르게 움직여 근육 기능을 높이고 관절을 원활하게 해주는 운동이 좋다.
가벼운 산책과 걷기, 제자리 운동은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고 적절한 칼로리를 소모해 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수영과 아쿠아로빅도 효과적이다. 온몸의 근육을 고루 사용할 수 있고 관절 부위 근육의 힘도 길러준다.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스트레칭이다. 전신 근육을 쓰면서 무리가 가지 않아 하루 5분씩만 투자하면 건강한 관절을 유지할 수 있다.

관절에 좋은 운동

우아하고 당당한 루비족의 관절 관리법




가벼운 산책 및 제자리 운동 무릎 관절에 부담 없이 운동량을 유지시켜주며, 칼로리 소모에 좋아 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이때 가볍게 걷는다는 생각으로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만 걷는 것이 좋다. 조깅이나 등산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피한다.
수영 · 아쿠아로빅 온몸의 근육을 고르게 사용할 수 있어 관절 부위의 근육 힘도 길러준다. 단, 무리하게 팔을 펼쳐야 하는 동작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피한다. 물속에서 천천히 걷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자전거 타기 자전거 타기도 관절염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주 2~4회 30분 정도 타는 것이 적당하다.
게이트볼 전신 근육을 쓰면서도 부담스럽지 않은 야외 활동으로 관절까지 건강해진다.
스트레칭 ‘하루 5분 케토톱 스트레칭’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CHECK POINT 2 스타일 해치지 않는 스마트 파스 사용법
관절이 자주 시큰거리고 아픈 경우 무리하게 참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파스나 진통 패치제를 사용해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 파스를 선택할 때는 냉열감으로 진통을 가라앉히는 파스보다 실제 관절 부위에 소염 효과를 주는 소염 진통제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태평양제약 케토톱은 근육 염증에 직접 작용하면서 냄새가 없고 얇게 밀착돼 부착한 티가 나지 않아 스타일을 해치지 않는다. 파스를 붙일 때는 요령을 알면 쉽게 떨어지지 않고 잘 붙는다. 무릎은 통증 부위 위주로 반 정도 잘라 불이면 잘 떨어지지 않으며,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은 아픈 부위를 감싸듯 붙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통증 부위가 좁을 경우 반으로 잘라 붙여도 좋다. 허리는 대부분 통증 부위가 넓으므로 넓게 펼쳐 붙인다.

◆ 하루 5분 케토톱 스트레칭
앉아서 하는 무릎 관절 스트레칭

우아하고 당당한 루비족의 관절 관리법


1 양손으로 왼쪽 무릎 뒤를 잡고 다리의 힘을 뺀다.
2 발끝으로 천천히 원을 그린다. 최대한 발끝만 움직여 크게 원을 그리는 것이 포인트. 시계 방향으로, 반대 방향으로 각각 5회씩 반복한다.
3 발목의 힘을 빼고 무릎만 이용해 크게 원을 그린다. 시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각각 5회씩 반복한다. 오른발도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

누워서 하는 무릎 관절 스트레칭

우아하고 당당한 루비족의 관절 관리법


1 양손으로 왼쪽 무릎 뒤를 잡고 다리의 힘을 뺀다.
2 왼쪽 발끝으로 원을 천천히 그린다. 최대한 발끝만 움직이며 원을 크게 그리는 것이 포인트. 시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각각 5회씩 반복한다.
3 발목 힘을 빼고 무릎만 이용해 크게 원을 그린다. 시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각각 5회씩 반복한다. 오른발도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

관절 건강의 필수품
태평양제약 케토톱

우아하고 당당한 루비족의 관절 관리법
태평양제약 케토톱은 붙이는 관절 통증 치료제다. 열감과 냉감으로 진통을 완화하는 일반 파스와 달리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 부위와 근육 염증에 직접 작용해 관절 통증을 근본적으로 완화한다. 피부를 통해 약물을 필요한 부위에 정량 도달시키는 경피 흡수 제제 방식으로 환부에 일정 속도로 침투한다. 진통 효과는 물론 강력한 소염 효과로 관절통, 관절염 및 근육통에도 효과가 탁월하다.


일러스트 | 한유랑
도움말 | 태평양제약(080-023-3900)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