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BEEF VS PORK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기름기 쏙 ~ 빠져 건강하다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6. 22

건강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말한다. 고기를 먹을 때 구워 먹기보다 쪄서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의외로 고기찜은 메뉴가 다양하고 맛 또한 뛰어나다. 돼지고기나 쇠고기를 양념 없이 향신채만 넣고 푹 삶으면 수육 또는 편육이고, 갈비에 양념과 채소를 넣어 찜을 하면 갈비찜이 된다. 강하지 않은 양념으로 찜을 해 식혀 채소를 곁들이면 사태냉채로 즐길 수 있다. 기름기가 쏙~ 빠져, 담백하면서 깊은 맛이 나는 고기찜 베스트 8 메뉴.

step 1 양념 없이 푹 삶아 요리한다
쇠고기편육냉채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물 7컵, 향신채(수삼뿌리 약간, 양파 ¼개, 통후추 ½작은술, 대파잎 1대), 아롱사태 400g, 빨강·주황·노랑 파프리카 ¼개씩, 적양파 ½개, 깻잎 10장, 냉채소스(고깃국물·간장 ¼컵씩, 설탕 2큰술, 식초 4큰술, 참기름·연겨자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냄비에 물과 향신채를 넣어 끓이다 아롱사태를 넣고 1시간 정도 푹 삶은 후 육수에 담가 그대로 식힌다. 고깃국물은 따로 밭아 소스에 사용한다.
2 파프리카는 채썰고, 양파는 채썰어 얼음물에 헹궈 건진다.
3 깻잎은 돌돌 말아 채썰어 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4 냉채소스 재료를 섞어 고운체에 내린다.
5 아롱사태는 식힌 뒤 얇게 썬다.
6 접시에 파프리카와 양파를 섞어 담고 아롱사태와 깻잎을 얹은 다음 냉채소스를 뿌린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돼지고기편육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물 적당량, 향신채(대파 1대, 양파 ⅓개, 마늘 6쪽, 통후추 1작은술, 된장 1큰술), 돼지고기·무 600g씩, 단촛물(소금·설탕 1큰술씩, 식초 ½큰술), 배추속대 적당량, 무채양념(쪽파 50g, 고춧가루 2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새우젓 2작은술).
만들기
1 고기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과 향신채를 냄비에 넣고 끓이다 돼지고기를 넣는다.
2 돼지고기를 중간 불에 1시간 동안 삶아 건진다. 젓가락으로 찔러 부드럽게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다.
3 무는 채썰어 단촛물에 30분 정도 재웠다가 짠다. 배추속대는 씻어 건진다.
4 쪽파는 3~4cm 길이로 썰고 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섞은 뒤 무채를 넣어 버무린다.
5 돼지고기가 한김 식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무채, 배추속대를 곁들인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step 2 양념 넣어 찜을 한다
말린무갈비찜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무 450g, 쇠갈비 1㎏, 물 7컵, 향신채(양파 ½개, 대파 1대, 마늘 3쪽, 생강 1톨, 마른 고추 1개, 통후추 1작은술), 당근 200g, 불린 표고버섯 5개, 밤·대추 10개씩, 양념장(간장 7큰술, 국간장·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설탕 4큰술, 배즙 ¾컵, 다진 마늘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채반에 받쳐 일주일 정도 볕에 말린다.
2 쇠갈비는 찬물에 5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고 팔팔 끓는 물에 데쳐 씻는다.
3 냄비에 물과 향신채를 넣고 끓으면 데친 갈비를 넣고 1시간 정도 중불에서 삶은 후 갈비는 건지고 육수는 면보를 깐 체에 부어 맑은 국물만 밭는다.
4 당근은 한입 크기로 잘라 모서리를 깎고 불린 버섯은 어슷썬다.
5 밤은 속껍질까지 제거하고 대추는 돌려깎기를 해 씨를 제거한다.
6 갈비와 무는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에 30분 정도 재웠다가 ③의 육수 2½컵과 함께 냄비에 넣고 중간 불로 끓인다.
7 무에 색이 돌면 당근, 밤, 표고버섯, 대추를 넣고 당근과 밤이 익을 때까지 중약불로 끓인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매운돼지갈비찜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돼지갈비 1㎏, 물 적당량, 향신채(대파 1대, 양파 ⅓개, 마늘 3쪽, 생강 ½톨, 통후추 ½작은술), 무 1토막, 당근 ⅓개, 양념장 (간장·설탕 5큰술씩, 맥주 ⅓컵, 설탕 5큰술, 물엿 1½큰술, 청주·양파즙·배즙 2큰술씩, 생강즙 ½작은술,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잘게 부순 월남고추 10개 분량, 매운 고춧가루 1작은술), 대추 5개
만들기
1 돼지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넉넉한 양의 물에 향신채를 넣어 끓이다 돼지갈비를 넣어 우르르 끓어 오르면 건져 체에 받쳐 씻는다.
2 무와 당근은 한입 크기로 썰어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는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은 양념장에 돼지갈비를 넣고 잘 버무려 냄비에 넣고 센 불에서 20분, 중약불에서 20분 정도 끓인다.
4 돼지갈비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무와 당근을 넣고 다시 20분 정도 끓인다.
5 씨를 뺀 대추를 넣고 다시 한 번 끓여 대추가 부드러워지면 불을 끈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step 3 채소와 함께 먹는 찜을 한다
아롱사태편채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향신채(대파잎 1대, 양파 ½개, 마늘 4쪽, 통후추 1작은술, 마른 고추 1개), 물 2L, 쇠고기 아롱사태 600g, 조림장(고기 삶은 육수 3컵, 간장 3큰술, 청주·맛술 1큰술씩, 설탕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마늘 10쪽, 메추리알 10개, 양송이버섯 5개, 연겨자 1작은술, 베이비채소·방울토마토 적당량씩
만들기
1 냄비에 향신채와 물을 넣고 끓이다 핏물을 뺀 아롱사태를 넣고 1시간 정도 푹 삶은 후 아롱사태는 건지고 육수는 면보에 걸러 밭는다.
2 냄비에 아롱사태를 담고 삶은 육수를 제외한 조림장 재료를 넣어 끓이다 육수를 붓고 20분 정도 조린다.
3 아롱사태가 부드럽게 익으면 꺼내 랩으로 단단하게 돌돌 말아 모양을 잡아 냉장 보관한다.
4 남은 조림장은 끓여 마늘, 메추리알, 양송이버섯을 넣고 10분 정도 조린 후 불을 끈다.
5 남은 조림장 ¾컵에 연겨자를 풀고 베이비채소와 방울토마토에 버무려 곁들인다.
6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마늘, 메추리알, 양송이버섯, 베이비채소와 방울토마토를 곁들여 먹는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연저육찜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물 2L, 향신채(대파잎 1대, 생강 1쪽, 양파 ¼개, 통후추 ½작은술, 수삼 잔뿌리 약간), 돼지고기 삼겹살 400g, 두부 ½모, 소금·포도씨오일 약간씩, 수삼 1뿌리, 대추·은행 6개씩, 조림장(청주·맛술 2½큰술씩, 설탕 1½큰술, 간장 3큰술, 대파 1대, 생강 1쪽, 마늘 6쪽, 돼지고기 삶은 국물 1½컵, 유자청 ½큰술), 상추·쑥갓·치커리·더덕 등 채소 적당량, 채소양념(다진 마늘·통깨 2작은술씩, 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고춧가루·설탕 1½큰술씩, 식초 2큰술, 소금 ½작은술)
만들기
1 냄비에 물과 향신채를 재료를 넣고 돼지고기를 넣어 30분 정도 삶은 후 체에 받쳐 국물을 밭는다.
2 두부는 4분등해서 소금을 약간 뿌려 물기를 뺀 다음, 포도씨오일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3 수삼은 손질하고 대추는 돌려깎아 씨를 발라낸다.
4 냄비에 조림장 재료를 넣고 끓으면 고기 삶은 것을 넣고 쿠킹포일에 구멍을 뚫어서 덮고 30분 정도 조린다.
5 돼지고기가 부드럽게 익으면 수삼, 두부, 대추를 넣고 국물이 약간 남을 때까지 조린 후 먹기 좋게 썬다.
6 씻어서 물기를 뺀 채소는 채소양념에 버무려 연저육찜과 함께 낸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step 4 색다른 맛의 고기찜을 즐긴다
쇠고기맥주찜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쇠고기 아롱사태 400g, 소금·후춧가루·밀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양파 3개, 베이비채소·레몬오일 적당량씩, 맥주 ½캔, 물 ¾컵, 비프스톡 1개, 우스터소스 ½큰술, 오렌지마멀레이드 1작은술
만들기
1 쇠고기는 3×3㎝ 크기로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 뒤 밀가루를 묻혀 올리브오일 두른 팬에 겉면만 지진다.
2 양파는 곱게 채썰고, 베이비채소는 찬물에 담갔다가 싱싱해지면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올리브오일 2큰술을 두르고 양파를 충분히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4 ③에 지진 쇠고기, 맥주, 물, 비프스톡을 넣고 끓이다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여 1시간 20분 정도 끓인다.
5 우스터소스, 오렌지마멀레이드를 넣고 1~2분 더 끓인다.
6 쇠고기찜을 그릇에 담고 레몬오일에 버무린 베이비채소를 곁들인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동파육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준비재료
돼지고기 통삼겹살 400g, 물 적당량, 향신채(대파 ½대, 양파 ¼개, 청주 2큰술, 통후추 ½작은술, 생강 슬라이스 2쪽), 간장소스(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 2½큰술, 물엿 2작은술, 생강 슬라이스 1쪽, 팔각 1개), 대파 3대
만들기
1 돼지고기가 충분히 잠길 정도의 물과 향신채를 냄비에 넣고 끓으면 고기를 넣는다.
2 돼지고기를 넣어 중간 불에서 30분 정도 삶는다.
3 삶은 돼지고기는 건져 두툼하게 썰고 팬을 중불로 달군 뒤 돼지고기를 넣어 노릇하게 지진다.
4 냄비에 분량의 간장소스를 바글바글 끓이다 ③의 돼지고기를 넣어 조린다.
5 대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뺀다. 대파와 함께 깻잎을 채썰어 곁들여도 좋다. 접시에 돼지고기를 담고 채썬 파를 곁들인다.

쇠고기찜 vs 돼지고기찜


요리 | 이영희(나온쿠킹 010-6225-6594)
요리어시스트 | 박서연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