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여성동아와 백설 타가토스가 함께한 쿠킹 클래스

기획 | 한혜선 기자 사진 | 현일수 기자

2012. 05. 16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4월 9일, 서울시 중구 쌍림동 CJ제일제당센터 1층에 자리한 쿠킹 스튜디오 백설요리원에서 ‘백설 타가토스와 함께 하는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쿠킹 클래스’가 열렸다. 여성동아 독자 16명과 파워블로거 2명을 초대한 이 행사는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시연으로 수업이 진행됐다. 혈당 조절식에 관심이 많은 18명의 참가자들은 이보은 선생의 친절한 설명을 들으며 포항초실곤약냉채, 너비아니구이 올린 시래기솥밥, 백설 타가토스를 넣은 오미자배주스 세 가지 요리를 익혔다.
요리연구가 이보은은 “혈당 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건강한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육식보다는 채식 위주 식단을 차리는데, 현미·마늘·우엉·양파·콩·부추·미나리·호박 등의 음식이 좋아요. 조리법은 굽거나 찌는 방법을 선택하세요”라고 설명했다.
특히 오미자배주스에는 설탕 대신 백설 타가토스를 넣어 단맛을 냈다. 타가토스는 우유, 치즈, 사과 등에 미량 존재하는 단맛으로 자연 유래의 기능성 소재이며, 감미료 타입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당과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으로부터 당 흡수를 억제해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시연을 본 후 각자 자리로 돌아가 직접 요리를 만드는 시간! 솜씨 좋은 베테랑 주부도, 조금은 서툰 예비 신부도 모두 즐겁게 요리를 만들었다. 2시간에 걸친 수업을 마치고 참가자들은 자신이 만든 음식을 직접 맛보고 평가에 나섰다. 이날 수업에 참가한 파워블로거 희나맘 최윤정 씨는 “재료와 조리법에 따라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배웠어요. 늘 단 음식을 입에 달고 사는 아이, 혈당 수치가 높아 걱정 많은 남편을 위해 건강한 레시피로 가족 혈당 조절에 힘써야겠어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건강도 생각하면서 맛은 더해진 요리를 맛본 참가자들은 집에서도 혈당 조절에 신경 쓴 레시피로 요리를 만들겠다는 야무진 각오를 다졌다. 참가자들에게는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백설 타가토스 외에도 백설 고소한 쌀눈유와 백설 명품 토판 천일염 등 5만원 상당의 CJ제일제당 제품이 선물로 증정됐다.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백설 타가토스 넣은 오미자배주스(2인분)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준비재료
마른 오미자 ¼컵, 물 2컵, 배 ¼개, 백설 타가토스 1개
만들기
1 잘 말린 오미자는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물을 끓여 70℃ 정도로 식힌 후 오미자를 넣어 1시간 정도 불린다.
3 배는 씻어 강판에 곱게 갈아 즙을 짠다.
4 불린 오미자는 건지고 붉은빛 오미자액만 한소끔 끓인 후 배즙과 백설 타가토스를 넣어 따뜻하게 마신다.
TIP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이 나는 오미자는 자양강장 효과가 있는 열매로 식사 후 한 잔씩 마시면 혈당 조절에 좋고 소화를 돕는다.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 대비 칼로리와 GI(혈당지수)가 낮은 백설 타가토스를 사용하면 좋다.

너비아니구이 올린 시래기솥밥(4인분)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준비재료
현미 2컵, 백미 ½컵, 시래기 200g, 시래기양념(들기름 1½큰술, 들깨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¼작은술), 쇠고기 살치살 400g, 고기양념(배즙 ½개 분량, 간장 1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백설 구운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비빔양념장(풋마늘 ½대, 조미김 1장, 고운 고춧가루·깨소금 1큰술씩, 간장·다시마물·들기름 2큰술씩), 물 2¾컵, 영양부추 120g
만들기
1 현미와 백미는 각각 물에 씻어 체에 밭친 후 30분 정도 물에 담가 불린다.
2 시래기는 쌀뜨물에 삶아 물에 반나절 이상 불려 아린 맛을 없앤 뒤 건지고, 포크로 줄기 부분을 긁는다.
3 시래기는 물기를 꼭 짜 1cm 길이로 자르고 양념을 넣어 무친다.
4 쇠고기는 고기망치로 두들겨 사방 크기 5cm로 납작하게 자르고 고기양념을 넣어 재운다.
5 풋마늘은 곱게 다지고, 조미김은 잘게 부숴 볼에 담고 나머지 비빔양념장 재료를 섞는다.
6 솥에 시래기와 현미, 백미 불린 것을 넣고 볶다가 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밥을 짓는다.
7 재운 너비아니를 달군 팬에서 노릇하게 굽고, 영양부추는 3cm 길이로 자른다.
8 솥밥은 위아래 뒤섞어 그릇에 담고, 구운 너비아니를 얹은 후 영양부추를 올린 다음 비빔양념장을 곁들인다.
TIP 현미의 까끌까끌한 질감을 없애려면 미지근한 물에 담가둔다.

포항초실곤약냉채(1인분)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준비재료
포항초·실곤약 200g씩, 백설 구운소금 약간, 양송이버섯 8개, 애플레몬드레싱(사과 ½개, 간장·레몬즙 1큰술씩, 백설 고소한 쌀눈유 2큰술), 백설 고소한 쌀눈유 1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2큰술
만들기
1 포항초는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2등분한다.
3 실곤약은 7~8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건진다.
4 사과를 강판에 곱게 갈아 볼에 담고, 간장, 레몬즙, 백설 고소한 쌀눈유를 넣은 후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팬에 백설 고소한 쌀눈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포항초와 양송이버섯을 넣어 센 불에서 볶다가 간장을 뿌려 맛을 낸다.
6 접시에 실곤약을 담고 뜨거운 포항초와 양송이버섯을 올린 뒤 애플레몬드레싱을 뿌린다.
TIP 실곤약은 0kcal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면 대신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레시피 제공 : 백설 요리원

“평소 달게 먹는 편이라 항상 혈당 수치를 걱정하는데, 자연에서 유래한 단맛 ‘백설 타가토스’를 만나 걱정이 줄었어요. 설탕과 맛이 유사한데 칼로리가 적고 GI 지수가 낮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 참가자 김유진 씨

가족을 위한 건강한 단맛, 백설 타가토스

건강하고 맛있는 혈당 조절식
백설 타가토스는 우유, 치즈, 사과 등에 미량 존재하는 단맛으로 자연 유래의 기능성 소재다. 당과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의 당 흡수를 억제하며, 장에서는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는 것을 감소시켜 흡수를 억제하고, 간에서는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빠르게 전환시켜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설탕과 맛이 유사하면서도 칼로리는 1.5kcal/g로 4kcal/g인 설탕의 62% 수준으로 낮고, 혈당 지수(GI)는 3으로 설탕 68의 95% 수준으로 낮다. 식사 후 마시는 커피나 차, 선식·미숫가루 등 식사 대용식, 주스·아이스티 등 각종 음료의 단맛을 낼 때 사용하면 좋다. 신세계·현대 등 서울 시내 주요 백화점과 CJ온마트(www.cjonmart.net)에서 구입할 수 있다. 문의 080-908-9988


문의 | CJ제일제당(080-908-9988 www.cjonmart.net)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