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Living sense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겨우내 묵은 때를 싹~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지호영 기자

2012. 04. 05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참 쉬운 청소 기본 원칙
‘핑크엔느’라는 닉네임으로 알려진 살림 전문 블로거 여희정(41) 씨는 방송 출연과 각종 강연을 통해 살림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다. 얼마 전에는 시간 절약하는 살림 노하우를 정리한 책 ‘참 쉬운 살림’을 펴냈다.
① 청소 도표를 짜라 날마다, 일주일마다, 격주마다, 월마다, 계절마다 해야 할 일을 적어놓고 그에 맞게 하다 보면 청소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고 집도 깨끗해진다. 청소 주기를 정할 때는 매월 1일, 매월 15일, 매주 월요일 등 기억하기 쉽도록 날짜를 정한다.
[주기별로 해야 할 청소]
매일 해야 할 일 환기, 정리, 청소, 설거지, 빨래, 침구 먼지 제거, 음식물 쓰레기 버리기, 가스레인지 주변 청소, 도마·칼·행주 살균, 밥솥 청소, 전자레인지 청소, 가습기 청소 등
일주일마다 해야 할 일 대청소(물걸레질), 소파·침대·가구 밑 먼지 제거, 베란다나 현관 바닥 청소, 재활용 쓰레기 비우기, 욕실 청소, 청소기 먼지 제거 등
격주로 해야 할 일 세탁조 세정제, 가구 환기, 침구 곰팡이 제거, 조명 닦기 등
월별로 해야 할 일 이불·베개 빨래, 기타 작은 패브릭 빨래, 제습제 교환, 후드 청소, 신발장 먼지 제거, 세탁기 청소 등
계절별로 해야 할 일 커튼 빨기, 침구 교체, 옷장 정리(계절 옷으로 교체), 묵은 먼지 제거(냉장고 위, 가구 위, 틈새먼지, TV 뒤), 냉장고 청소, 욕실 브러시 교환, 에어컨 필터 청소, 수납재 정리 등
② 큰 공간에서 작은 공간으로 옮겨가라 청소할 때 큰 공간에서 작은 공간으로 옮겨가면 한층 수월하다. 거실, 침실, 주방, 욕실, 베란다, 현관 순으로 청소하고, 침실을 청소할 때는 옷장, 콘솔, 협탁 순으로 큰 가구에서 작은 가구 순서로 청소한다.
③ 최소한의 청소 동선을 짜라 최소한의 동선을 짜면 시간이 절약되고, 살림도 쉬워진다. 환기(아침 9시) → 세탁기에 빨래 넣기(오전 9시10분) → 아침 설거지(오전 9시 20분) → 침구 정리(오전 9시 40분) → 살림살이 정리(오전 10시) → 청소(오전 10시 30분) → 빨래 널기(오전 11시) → 휴식(오전 11시 30분) 순으로 오전 청소 동선을 짜면 오후에는 빨래 개기, 점심·저녁 식사 준비, 설거지만 남아 시간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다.
④ 청소에 필요한 물품은 한곳에 정리하라 청소에 필요한 물품을 한곳에 모아두면 청소할 때 편하고 깔끔해 보인다. 청소기, 칫솔, 브러시, 극세사 장갑, 밀가루, 신문지, 베이킹소다, 식초 등 청소 도구를 한곳에 모아놓는다.

공간별 퍼펙트 청소법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침실 위에서 아래 순서로 청소하면 먼지가 다시 모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환기 → 커튼 빨기 → 천장 몰딩 청소 → 가구 위 청소 → 조명등 청소 → 가구 닦기 → 매트 청소 → 이불 청소 → 바닥 청소 → 커튼 달기 순서로 청소한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환기를 위해 창문을 활짝 열고 두건과 마스크를 착용한다. 커튼은 봉에서 떼어내 세제 푼 물에 30분쯤 담갔다가 세탁기에 돌린다. 탈수는 1분 정도만 해야 구김이 적다.
2 밀대형 청소 도구로 천장 몰딩의 먼지를 제거한다. 먼지털이를 사용하는 것보다 먼지가 덜 날린다.
3 의자나 스툴 위에 올라서서 약간의 세제와 물을 묻힌 막대 걸레로 가구 위에 쌓인 먼지를 없앤다.
4 천장 등은 완전히 벗겨낸 뒤 물기가 살짝 있는 수건으로 먼지를 제거하고 마른걸레로 닦는다.
5 따뜻한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분무기에 담은 뒤 부드러운 천에 뿌리고 가구에 대고 원을 그리며 문질러 닦는다. 바닥에는 신문지를 깔아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6 침대에는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해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침구 정리를 바로 하지 말고 이불을 침대 한편에 둬 눅눅해진 매트를 말린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7 침대 매트의 비닐 포장은 벗겨야 통풍이 잘돼 스프링이 녹슬거나 내장재에 곰팡이가 슬지 않는다. 매트 커버를 씌웠다가 주기적으로 자주 세탁한다.
8 접착테이프를 둥글게 말아 침대 위의 머리카락이나 먼지를 제거한다.
9 45일 주기로 침대 세균 제거제를 이용해 세균을 없앤다.
10 이불은 주기적으로 세탁하는 게 좋지만, 힘들다면 이불을 M자로 널어 팡팡 두들겨주는 것만으로도 집먼지진드기가 70% 이상 죽는다.
11 세탁소 옷걸이를 길게 만든 뒤 올이 나간 스타킹을 씌우고 바닥을 쓸면 정전기에 의해 먼지가 딸려 나온다. 가구 틈새를 청소한 뒤에는 침대 아래 바닥도 청소한다.
12 커튼은 따로 말릴 필요 없이 그대로 달아도 커튼봉 자체가 세탁기 건조대 역할을 해 잘 마른다.

거실 · 방 바닥 바닥을 물걸레질하며 닦는 것이 포인트. 걸레질이 끝나면 걸레는 삶아서 소독하는데, 베이킹소다나 소금을 1큰술 넣으면 오염이 잘 제거된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청소기를 한 번 돌린다.
2 분무기에 물을 담고 공중에 한 번 뿌리면 청소 후 공기 중에 흩어져 있는 미세 먼지가 가라앉는다.
3 깨끗한 걸레를 3~4개 준비해 교대로 닦으며 물걸레질을 한다.
4 물걸레질을 할 때는 바닥의 결 방향대로 청소하되, 걸레가 자기 몸 쪽으로 오게 뒷걸음치며 해야 한다. 걸레 방향으로 몸을 움직이면 방금 깨끗하게 청소한 곳을 무릎이나 옷으로 다시 더럽힐 수 있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주방 주방 청소의 동선은 환풍기 필터와 가스레인지 삼발이 물에 불려놓기 → 벽면 타일, 레인지 후드에 세제 뿌려놓기 → 수납장 정리정돈 → 물에 불린 필터와 삼발이 닦기 → 음식물 쓰레기 처리 → 주방용품 닦기(수세미, 행주, 도마, 그릇 설거지 등) → 싱크대 상판 닦기 → 싱크대 청소 → 가스레인지 청소 → 냉장고 정리 → 주방 바닥 닦기 순이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수납장 안 주방용품과 그릇들을 트레이에 담아 꺼내고 수납장을 비운다. 베이킹소다를 선반에 솔솔 뿌린 뒤 물에 적신 행주로 닦는다. 마른행주로 마무리하고 쿠킹포일이나 신문지를 바닥에 깔아둔다. 트레이에 담겨 있던 주방용품들을 정리하면 끝!
레인지 후드 매직 스펀지에 소주를 적신 뒤 레인지 후드를 닦는다. 버튼의 동그란 부분은 면봉으로 닦고 마른 헝겊으로 마무리한다. 후드와 상판은 치약으로 닦으면 윤이 난다.
후드 내부 청소 후드 필터를 분리한 뒤 칫솔과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묻혀 닦는다. 필터는 큰 플라스틱 바구니에 넣고 따뜻한 물에 세제를 풀어 20~30분 동안 담가놓은 다음 꺼내 브러시로 흐르는 물에서 씻는다. 청소된 필터를 완전히 건조하고 커버에 필터를 끼운 후 다시 장착한다.
전기레인지 전기레인지는 사용 후 바로 닦는다. 눌어붙은 자국이나 오염이 심하면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게 전용 스크래퍼로 긁어낸 뒤 전기레인지용 전용 세제를 뿌린다. 오염된 부위가 녹도록 잠시 기다린 후 키친타월로 닦는다.
가스레인지 가스레인지 삼발이를 따뜻한 물에 30분 이상 불려 기름때를 분리한다. 시간이 없다면 가스레인지 불에 3분 정도 쐰다. 오염이 심하면 식초와 물을 1:1 비율로 섞은 물에 넣고 끓인 뒤 물이 끓으면 바로 불을 끄고 하룻밤 정도 재워둔다. 다음 날 베이킹소다로 문지르면 깨끗해진다. 물에 불리는 동안 벽면타일에 세제를 뿌려놓고 수납장을 정리정돈할 것! 물에 불린 삼발이와 버너 받침대를 모두 꺼내 닦은 후 물에 헹궈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가스레인지는 요리를 끝내고 남아 있는 열을 이용해 닦는 게 가장 빠르고 쉽다. 국물이나 음식물이 넘쳤을 때 바로 걸레나 키친타월로 닦는다. 가스레인지 상판에는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물에 적신 천으로 닦고 마른 천으로 마무리한다. 밸브는 칫솔에 치약을 묻혀 닦고, 밸브 밑의 홈은 면봉으로 묵은 때를 제거한다. 불이 올라오는 홈은 이쑤시개로 뚫어준다. 상판 가장자리 역시 깔끔하게 닦는다.

싱크대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행주, 수세미, 도마, 그릇 등 각종 주방용품을 청소한 뒤에는 싱크대 상판을 닦는다. 베이킹소다를 고루 뿌린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고 마른 천으로 마무리한다.
2 벽면 타일은 세제를 묻힌 천으로 닦고, 타일 틈의 오염은 칫솔에 세제를 묻혀 닦는다.
3 배수구는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수세미나 솔로 닦는다.
4 거름망은 솔이나 칫솔로 홈이나 구멍까지 깔끔하게 청소한다. 배수구 홈 안쪽도 칫솔로 청소한다.
5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부어 소독한 후 식촛물을 흘려보내면 악취를 막을 수 있다.
6 수전 부위도 칫솔에 치약을 묻혀 닦는다. 싱크대 사방 둘레도 세심하게 한 번 더 닦는다.
7 물을 사용하는 청소가 끝난 뒤에는 마른행주로 닦아 물기를 없앤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욕실 샤워나 목욕 후 바로 하는 것이 포인트! 수증기로 물기 가득한 욕실은 청소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천장 → 욕조 → 세면대 → 변기 → 바닥 → 마른걸레로 마무리 → 환기 순서로 하면 된다.
욕조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유리닦이의 스펀지 부분으로 천장을 닦는다.
2 머리를 감고 난 뒤 수건이나 빗, 세면대에 묻은 머리카락까지 모두 바닥에 떨어뜨린 후 브러시로 원을 그리듯 둥글게 쓸어 모은다.
3 욕조 배수구는 구멍이 작으므로 칫솔로 청소한다.

세면대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배수관에 물이 잘 안 내려가고 악취가 난다면 머리카락이나 물때, 오염물이 가득 찼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배수관을 따로 분해하지 않고도 머리카락을 제거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한다. 도구가 없다면 베이킹소다 1컵과 식초 1컵을 배수구에 부어 거품이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뜨거운 물을 붓고 뚜껑을 닫아놓는다. 양치컵과 빗도 세척한다.
2 칫솔에 치약을 묻혀 수전 뒤쪽과 물이 나오는 아래쪽까지 꼼꼼하게 닦는다. 잠시 물을 틀어놓고 밸브 틈도 닦는다.
3 뚜껑과 뚜껑 홈을 닦고, 세면대 위쪽 홈도 닦는다.

변기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변기용 세제를 넣고 변기 안쪽 홈을 닦은 뒤 변기 바닥 등을 꼼꼼하게 닦는다.
2 비데 노즐을 꺼낸 뒤 베이킹소다를 묻힌 칫솔로 닦는다. 노즐이 나오는 홈은 면봉으로 닦는다.
3 비데는 물청소를 하면 안 되므로 항균 변기 티슈로 닦고 비데가 없을 경우에는 물로 변기 전체를 닦은 뒤 마른걸레로 마무리한다.

배수구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바닥 배수구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브러시로 닦고 뚜껑을 들어내 안쪽도 말끔히 닦는다.
2 거름망을 들어낸 뒤 베이킹소다를 묻힌 칫솔로 안과 바깥, 홈 등을 꼼꼼하게 닦는다.
3 욕조 물이 내려가는 배수구 역시 베이킹소다를 묻힌 브러시로 청소하고 뜨거운 물을 부어 소독한 뒤 식초를 흘려보낸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기타 욕실용품

천에 베이킹소다를 적당량 묻힌 뒤 녹이 있는 곳을 닦는다. 욕실용품을 놓는 선반 역시 베이킹소다를 묻힌 천으로 닦으면 깨끗해진다. 샤워기의 수압이 약해졌다면 물때가 끼었을 가능성이 크다. 니켈로 된 샤워기는 중성세제를 희석한 물에 담가 물때를 없앤다. 칫솔로 샤워기를 문지른 후 물때를 제거하고, 구멍은 이쑤시개로 청소한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신발장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신발장 문을 열어두고 나갔다 집에 돌아오면 닫아 신발장 먼지와 냄새를 없앤다. 청소할 때는 신발을 꺼낸 뒤 청소기로 대충 먼지를 없앤다.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젖은 걸레로 닦고 마른걸레로 마무리한다. 소독용 알코올을 분무기에 넣고 스프레이하면 세균이 제거된다. 환기가 끝나면 신문지를 깔고 신발을 정리한다. 비누를 가제에 싸서 보관하면 은은한 향기가 퍼져 기분까지 좋아진다.

베란다 방충망 청소 → 바깥 선반 닦기 → 유리창 닦기 → 문틀 청소 → 바닥 청소 순으로 한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1 흡입력이 강해지도록 방충망 뒤쪽에 신문을 접착테이프로 붙인 뒤 앞쪽에서 청소기 브러시로 먼지를 빨아들인다.
2 바깥 선반의 먼지를 걸레로 닦고 유리세정제를 뿌려 신문지로 유리창을 닦는다. 홈이 많은 문틀은 미니 브러시를 사용해 청소한다.
3 빨아 쓰는 키친타월, 물티슈, 신문지를 물에 적신 후 사각으로 각지게 접은 다음 홈의 남은 먼지를 제거한다.
4 문의 홈 부분은 젖은 걸레로 닦은 후 마른걸레로 마무리하고, 모서리는 면봉으로 닦는다.
5 바닥에는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물에 적신 스펀지나 수세미로 닦는다. 타일 틈새의 묵은 때는 칫솔로 제거하고 배수구 뚜껑을 열어 오염물을 없앤다.
6 호스로 배수구 쪽을 향해 수압을 강하게 해서 물청소를 하고 물기를 제거한 뒤 마른걸레로 마무리한다.

청소 달인 여희정의 참 쉬운 청소 비법


‘참 쉬운 살림’은…
살림 달인 ‘핑크엔느’가 수납, 청소, DIY 등 살림의 기술을 세세한 사진과 함께 알려준다. 1만4천9백원 북오션.

참고도서·사진제공 | 참 쉬운 살림(북오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