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cret recipe

카레 업그레이드 버전

재료에 따라 맛도 스타일도 달라진다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3. 08

요리전문가 >> 나만의 카레 요리 비법

카레 업그레이드 버전


양파 갈아 넣으면 카레 맛이 진하고 고소해요

양파를 채썰어 포도씨오일에 볶다가 마지막에 버터를 넣어 섞으면 양파에 버터의 고소한 향과 맛이 배요. 이것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 카레 국물로 사용해요. 고기와 채소를 볶다가 양파 간 국물을 넣으면 카레 맛이 고소하고 진하답니다. 요리전문가 이영희

토마토 넣으면 신선한 맛이 나요
카레할 때 물 대신 토마토를 넣어요. 새콤한 맛이 더해지고 맛이 신선해요. 토마토 껍질을 벗겨 잘게 썰어놓았다가, 카레에 들어갈 채소를 볶은 뒤 토마토를 넣어 끓이면 돼요. 카레는 국물이 뭉근해지면 넣고요. 요리전문가 문인영

사과즙에 카레 분말과 청양고춧가루 섞어 매콤한 맛 내요
보통 카레에 사과를 썰어 넣는데, 저는 사과즙에 카레 분말을 섞어 사용해요. 카레 분말과 함께 청양고춧가루를 조금 섞으면 자연스런 매운맛이 나 카레향을 싫어하는 사람도 잘 먹는답니다. 카레 국물은 물을 넣어 끓이는데, 다시마물을 넣으면 더욱 찰지고 맛있는 카레가 돼요. 요리전문가 이보은



양파와 토마토만 넣어 이탤리언 스타일 카레 만들어요
양파 2개를 곱게 채썰어 버터 1큰술에 볶다가 토마토홀이나 잘 익은 토마토를 넣어요. 잘 익은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빼 큼직하게 썰어 넣으면 되지요. 여기에 카레만 섞어 끓이는데, 물을 따로 붓지 않아도 국물이 생겨 맛있어요. 감자나 당근, 고기는 넣지 않고요. 건더기 없는 카레로 밥에 비벼 먹으면 일품이죠. 바로 이탈리아 사람들이 즐겨 먹는 카레랍니다. 요리연구가 이난우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어 맛을 내요
우리나라 카레는 짠맛이 강하고 단맛이 적으며 톡 쏘는 매운맛이 나요. 마지막에 우유나 무가당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으면 맛이 부드럽고 담백하죠. 깔끔한 뒷맛을 원한다면 마지막에 다진 마늘을 넣어보세요. 맛과 풍미가 깊어져요. 카레라이스에 노른자를 반숙으로 익힌 달걀 프라이를 올려 먹어도 독특한 맛이 나요. 노른자와 카레가 어우러져 이국적이면서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요리연구가 김상영

카레의 다양한 변신

시금치카레

카레 업그레이드 버전


준비재료
시금치 100g, 토마토 1개, 양파 ½개, 식용유 1큰술, 물 8컵, 카레가루 45g, 생크림(또는 우유) ¼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끓는 물에 손질한 시금치의 반을 넣고 30초간 데쳐 찬물에 헹군다. 시금치 데친 물은 버리지 않는다.
2 토마토는 꼭지 반대편에 칼끝으로 열십자 모양의 칼집을 내고 시금치 데친 물을 끓여 토마토를 넣고 30초간 데친다.
3 양파는 채썰고, 데친 토마토는 껍질을 벗긴다. 데친 시금치는 물기를 짜고 1cm 길이로 자른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약한 불에서 3분간 볶다가 토마토를 넣어 중간 불에서 3분간 볶는다.
5 ④에 데치지 않은 나머지 시금치를 넣어 1분간 볶다가 물을 붓고 센 불에서 끓인다.
6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3분간 바글바글 끓인 뒤 핸드블렌더를 이용해 내용물을 곱게 간다. 핸드블렌더가 없다면, 한 김 식혀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7 ⑥을 다시 냄비에 담고 카레가루를 넣어 중간 불에서 3분간 끓인다.
8 데친 시금치와 생크림을 넣고 약한 불에서 2분간 주걱으로 잘 저으며 끓인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무카레

카레 업그레이드 버전


준비재료
단호박 ⅛개, 무·당근 ¼개씩, 물 4컵, 고형 카레 ½팩, 플레인 요구르트 4큰술

만들기
1 단호박은 씨를 긁어내고 무, 당근과 함께 한입 크기로 깍둑썬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①의 채소를 넣어 재료가 익을때까지 15~20분간 중불에서 끓인다.
3 고형 카레를 넣고 중불에서 3분간 걸쭉하게 끓인다.
4 몽글몽글 끓으면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어 약한 불에서 7~8분간 저어가며 끓이고 불을 끈다.

과일카레

카레 업그레이드 버전


준비재료
바나나 1개, 사과 ½쪽, 키위 2개, 완두콩 ⅔컵, 방울토마토 약간, 물 4컵, 카레가루 45g, 우유 ½컵

만들기
1 과일은 한입 크기로 썰고, 완두콩은 끓는 물에 데친다.
2 방울토마토는 꼭지 반대편에 열십자 모양의 칼집을 내고 데쳐 껍질을 벗긴다.
3 냄비에 물 3컵을 붓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카레가루를 넣어 고루 저어가며 풀어준다.
4 과일과 완두콩을 넣고 우유를 부으며 농도 조절을 하면서 약한 불에서 20~30분간 걸쭉하게 끓인다. 카레가 많이 졸아들면 물을 ¼컵씩 추가하며 농도 조절을 한다.

*소개된 요리의 레시피는 2인 기준입니다.

요리 | 김상영 김수진 변선희(noda+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어시스트 | 임수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