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BOOK IN BOOK

HOME CCTV

Part 5 집 밖에서도 안심!

기획|신연실 기자 사진|지호영 기자

입력 2012.02.09 10:56:00

HOME CCTV


국내 맞벌이 가정이 5백41만 가구에 이르는 요즘. 집을 비우는 시간이 점점 많아짐과 동시에 급부상하는 것이 홈 모니터링 서비스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정용 보안이라고 하면 현관이나 집 외부에 도난 방지 CCTV를 설치해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재산이나 신변을 보호하는 게 주목적이었지만 워킹맘의 증가로 엄마가 직장에 나가 있는 동안 아이가 집에서 돌보미 아주머니와 잘 지내고 있는지, 초중생 아이들이 안전하게 귀가해 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CTV를 설치하는 경우가 점점 늘고 있다.
초기에는 직접 CCTV 카메라를 사서 가사 도우미 몰래 집 안에 설치해 녹화된 것을 확인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가정용 로봇청소기에 감시 카메라 기능을 넣은 영상 보안 로봇청소기, 원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전문 영상 보안 서비스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월 6만~8만원 정도만 내면 집 밖에서 언제든지 아이가 무엇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고,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출동대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복잡한 과정이나 비용 부담 없는 원격 감시 서비스
주목받고 있는 원격 감시 서비스 중 하나는 IP 카메라를 활용한 영상 보안 서비스. KT텔레캅의 ‘스마트가드’(1588-0112 www.telecop.co.kr)는 한 달에 6만원대로 집 안에 IP 카메라를 설치, 실시간 영상 확인은 물론 카메라와 연계돼 있는 디지털 도어록 출입을 통제하고, 카메라에 설치된 동작감지기를 통해 이상 신호를 판별, 위급 상황 시 비상 출동하는 시스템이다. 영상은 스마트폰과 인터넷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비상호출 버튼을 누르면 사전에 등록된 연락처로 호출 문자메시지도 전송된다.
LG유플러스 ‘맘스뷰’(momsview.uplusbox.co.kr) 역시 IP 카메라를 통한 홈 모니터링 서비스. LG전자의 로봇청소기나 맘스뷰 IP 카메라를 통해 집 안 상황을 외부에서 스마트폰이나 PC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맘스뷰 IP 카메라는 무선으로 연결돼 집 안 어느 곳에나 비치해 사용하기 편리하고, HD급 고화질로 촬영된 영상을 스마트폰, 태블릿PC, PC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IP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영상은 U+ Box 사이트에 저장하고 재생할 수 있다. IP카메라는 14만9천원으로, 첫 구매시에는 1년 서비스 무료 쿠폰이 증정되며 그 이후부터는 월 3천원의 서비스 사용료가 든다.
ADT캡스의 ‘워킹맘 패키지’(1588-6400 www.adtcaps.co.kr adtblog.com)는 돔 카메라, 스피디 돔카메라 등의 CCTV를 사용한다. 월 6만~8만원대로 집 안에 설치한 CCTV에 촬영되는 영상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모든 영상 정보는 고객의 DVR(영상 보안 장치)에 자동 저장돼 사생활 침해 우려가 없다. 비상벨 서비스를 추가하면 위기 상황 발생시 출동대원의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설치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간편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홈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PC에 설치된 웹캠을 사용해 월 1만~2만원 정도로 홈 모니터링을 돕는 스마트키퍼, 홈 CCTV 등이 그것이다.
스마트키퍼(070-8680-9406 www.smartkeeper.co.kr)는 PC에 설치된 웹캠이나 USB 화상 카메라를 사용해 영상을 촬영한다. 직장 컴퓨터에서 스마트키퍼 홈페이지에 접속해 영상을 확인하거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영상 감지 센서가 움직임이 발생할 때마다 자료를 서버에 자동으로 저장하고 문자와 이메일은 물론, 스피커를 통해 경고사운드를 내보낸다. 웹캠이 없다면 1만~3만원대로 따로 구입해야 하며, 이용료는 카메라 대수에 따라 월 5천5백(1대)~2만8천원(8대). 홈 CCTV(070-7151-7382 www.homecctv.kr) 역시 웹캠이나 화상 카메라를 통해 영상을 촬영, 홈CCTV 홈페이지를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 기본 서비스 이용료는 월 9천9백원이며, 움직임 감지 문자메시지 30건이 무료로 제공된다.

Plus tip
초간편! 내가 직접 설치하는 홈 CCTV

에셜론 R01 외부의 침입이나 움직임을 카메라에 달린 LCD 모니터나 컴퓨터, TV 등에 연결해 확인할 수 있다. 충전식 카메라로 32GB의 SD카드가 들어 있으며 최대 해상도는 1280×720HD, 4배 디지털 줌도 가능하다. 마이크가 내장돼 있으며, 모션 감지 기능이 있어 움직임이 있을 때만 작동되도록 지정할 수 있다. 12만8천원. 문의 02-725-0418 www.dcity.net
파나소닉 네트워크 카메라 BL-C210 PC나 휴대전화, 스마트폰을 통해 카메라 방향을 조정하고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원격 제어 카메라. 움직임 센서와 소리 감지 기능이 있어 현장에서 움직임이나 소리가 날 때 모니터링 화면에서 경고음이 나오며, 현장의 소리를 듣고 그곳에 경고음을 내보낼 수 있다. 실내가 어두워지면 자동으로 밝기가 조절되며 마이크도 내장돼 있다. 모니터링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프라이버시 버튼으로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50만원대. 문의 02-533-8452


여성동아 2012년 2월 578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관련 이야기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