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이란 무엇이고, 주로 어떤 사람들이 병원을 찾나요?
일반적으로 돌출입이란 코 끝과 턱을 기준으로 입이 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웃을 때 잇몸이 드러나 자신의 얼굴이 아름답지 못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나 입술이 두툼하게 튀어와 어딘가 부자연스럽고 퉁명스러워 보이는 인상을 교정하고 싶은 사람들이 주로 병원을 찾습니다.
돌출입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인가요?
선천적인 경우 유전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부모가 돌출입이면 자식도 돌출입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후천적 요인으로도 돌출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어릴 때의 습관 때문에 돌출입이 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뼈는 유동적이기 때문에 젖병을 늦게 떼거나 손가락을 빠는 버릇이 있는 아이들에게서 돌출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래턱을 다쳤을 때도 돌출입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다친 부위가 더디게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미인선에 맞지 않으면 돌출입이라고 들었습니다.
자신이 돌출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가장 먼저 미인선으로 자가진단을 합니다. 옆 얼굴 사진에 자로 코 끝과 턱 끝을 연결하고 심미선을 그어서 판단하는 방법으로 서양인에게 적합한 측정법이라 한국인에게는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일 미인선에만 맞춰 돌출입 수술을 받는다면 옆모습은 세련돼 보이지만 정면에서 얼굴을 봤을 때는 입이 과도하게 들어가거나 얼굴이 밋밋해지고 입매가 어색해져 부자연스러워지는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돌출입을 판단할 때 옆모습의 미인선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정면에서 거울을 봤을 때 자신의 코와 입매, 그리고 턱의 볼륨이 어떤 모습인지 함께 판단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정면에서의 돌출입 판단법은 무엇인가요?
첫째, 입을 다무는 것이 부자연스럽거나 잇몸이 보이는 경우입니다. 둘째, 턱에 호두 주름이 잡히거나 입술이 두꺼워 보이는 경우입니다. 셋째, 인중이 오똑하지 않고 흐릿하고 볼록하며 입술 라인이 불분명한 경우 돌출입으로 판단합니다.
돌출입 유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돌출입은 단순히 치아 돌출 또는 잇몸뼈 돌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돌출 정도의 차이에 따른 제1 유형, 제2 유형, 제3 유형 돌출과 긴 얼굴 돌출 유형, 주걱 돌출 유형, 하악왜소 돌출 유형 등 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그러나 돌출입 수술 시에는 여섯 가지 유형 외에도 안면 비대칭이 심하거나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를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만족할 만한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상담과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
돌출입에는 어떤 수술법이 주로 사용되나요?
돌출입 수술에는 주로 전방분절법과 양악 수술이 이용되지만 좋은 수술 결과를 기대하기 위해선 돌출 유형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방분절법은 후퇴에 필요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발치한 뒤 돌출된 입을 후퇴시키는 수술법이고, 양악 수술은 발치 없이 위아래 턱과 어금니를 함께 움직이는 수술법입니다. 한 가지 수술법으로도 돌출입이 해결되는 경우도 있으나 특정 유형의 돌출입인 경우는 양악 수술과 전방분절법을 혼합한 복합양악 수술법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병원 선택에 대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돌출입 수술은 얼굴형을 바꾸는 중요한 수술이므로 어떤 수술을 받을 때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뼈는 우리의 생활습관에 따라 움직이고 변화하므로 수술 후 1년이 지났을 때도 자연스러운 모습이어야 합니다. 수술 부위인 입과 턱, 코, 볼의 위치를 디자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받을 때도 얼굴 각 부분의 조화를 언급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 병원을 방문해 수술을 담당할 의사가 풍부한 경험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돌출입 수술과 V라인, 광대뼈 수술 등을 함께 진행할 경우, 자신이 계획한 수술과 비슷한 유형의 수술이 잘 되었는지 반드시 결과 사진을 확인해야 합니다. 돌출입 수술을 한 후에는 치아교정을 시작하는데 병원에서 수술 이후 다른 치과를 소개해줄 때 단순협진인지 혹은 선택한 병원과의 전문적인 협진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돌출입 수술 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돌출입 수술은 재수술이 쉽지 않기 때문에 처음 수술할 때부터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자신의 돌출입 유형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일률적인 수술법으로 돌출입을 해결하려는 경우 수술 후 입이 합죽해지거나 옥니가 되거나 얼굴이 길어지거나 주걱턱처럼 보이기도 하며 원래 자신의 얼굴보다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코막힘 같은 후유증에 시달릴 수도 있고 아래턱이 둔해 보이는 네모난 얼굴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돌출입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와 꼼꼼하게 상담해야 합니다. 자신의 돌출입 정도와 유형을 파악하고 전문적인 수술을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박흥식 원장은…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2011년 국내 개원의로는 유일하게 세계 3대 인명사전인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 ‘마르퀴스 후스후‘ 인더월드 특별판, 미국인명정보기관(ABI)에 돌출입 양악 수술 부문 권위자로 등재됐다. 현 에뜨성형외과 원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