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Living Idea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김장 비용 줄이려면 지금부터 준비 시작

기획·한여진 기자 사진·문형일 기자

2011. 09. 01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배추
배추씨앗을 45일 정도 키우면 배추를 수확할 수 있으므로 9월 초에 파종을 하면 11월에 김장 배추를 수확할 수 있다. 스티로폼이나 비닐 쇼핑백 바닥에 구멍을 10개 정도 뚫어 채소를 심으면 보관과 이동이 편하다. 배추씨앗은 꽃집에 가면 구할 수 있는데, 유통기한을 확인할 것. 배추는 직사광선을 받으면 잘 자라므로 베란다나 창가 등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운다.
준비물 배추씨앗(포기배추), 종이컵, 재배용기(비닐 쇼핑백이나 스티로폼 박스), 상토, 화분자갈(마사토), 송곳, 물뿌리개, 분무기, 신문지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1 종이컵 바닥에 구멍을 뚫고 마사토와 상토를 채운 뒤 물을 흠뻑 주고 나서 가운데에 씨앗을 2~3개 뿌린다. 씨앗이 보이지 않도록 흙을 덮고 분무기로 물을 주고 1주일간 키운다.
2 비닐 쇼핑백 바닥에 구멍을 뚫고 마사토와 상토를 채운 뒤 얕게 고랑을 2줄 파고 ①의 모종을 3~4cm 간격으로 심는다.
3 20일 정도가 지난 뒤 잎이 3~4장 나오면 2주일에 한 번씩 묽게 탄 액체비료나 천연거름을 준다. 한달이 지나 배춧잎이 상춧잎 정도로 자라면 절반 정도 솎아낸다.
4 45일 정도 지나면 잎이 커져서 수북한데, 이때 배추 한두 개만 남기고 모두 수확해 겉절이를 담근다.
5 두달이 지나면 잎이 여러 장 포개져서 배추 모습이 나온다. 더 오래 둬 포기가 들게 하려면 잎을 모아 끈으로 묶어 키운다.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대파
대파는 씨앗으로 키우기 까다롭지만, 뿌리가 있는 대파를 구입해 화분에 심으면 잘 자란다. 뿌리 밑동을 4~5cm 정도 남기고 잘라 흙에 심으면 1주일 후 25cm 정도 자란다. 대파는 모종을 키울 때 2번 정도 옮겨 심으면 잘 자란다. 넓은 용기에 여러 개 모종을 키운 뒤 깊고 아담한 우유팩이나 페트병에 나눠 키운다.
준비물 뿌리가 있는 대파, 비닐봉지, 화분, 상토, 마사토, 송곳, 물뿌리개, 끈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1 뿌리에 흙이 묻어 있고 상처가 없는 싱싱한 대파를 구입해 밑동 4~5cm 정도를 자른다. 비닐봉지 바닥에 구멍을 뚫고 화분에 깐 뒤 마사토와 상토를 섞어 넣는다. 대파 뿌리를 흙에 묻고 물을 충분히 준다.
2 키가 큰 대파는 줄기가 길어 쓰러질 수 있으니 중간을 끈으로 묶는다. 하루만 지나도 연두색 순이 자라 올라온다. 그늘에서도 잘 자라므로 굳이 창가에 두지 않아도 된다. 1주일 정도 지나면 25cm 이상 자라 잘라 먹을 수 있다.


무는 밭에서는 한달 만에 수확 가능하지만, 집에서는 좀 느리게 자라 두달 정도 키워야 수확할 수 있다. 연한 어린 잎일 때 진딧물이 잘 생기는데, 한두 마리 보이기 시작하면 천연 방충제를 뿌린다.
준비물 무씨앗, 비닐 쇼핑백, 상토, 화분자갈(마사토), 송곳, 물뿌리개, 분무기, 신문지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베란다에서 김장 채소 키우기


1 비닐 쇼핑백 바닥에 송곳으로 15~20개 정도 구멍을 뚫고 마사토를 구멍이 보이지 않을 정도 고루 펴 넣는다.
2 ①에 상토를 쇼핑백의 ¾ 정도 높이까지 넣고 씨를 뿌리기 전에 물뿌리개로 물을 흠뻑 준다. 얕게 고랑을 2줄 판 뒤 씨앗을 2~3cm 간격으로 하나씩 뿌린다.
3 주변의 흙으로 살짝 덮은 뒤 분무기로 물을 뿌린다. 싹이 나올 때까지 신문지를 덮고 수시로 분무기로 물을 뿌린다. 7~10일 정도 지나면 싹이 나오기 시작한다. 이때 줄기가 약해서 기울어지면 흙을 추가로 더 넣어 줄기를 세운다.
4 20일 정도 지나면 잎이 훌쩍 자라 무잎의 모양을 갖추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2주에 한 번씩 묽게 희석한 액체비료나 천연거름을 준다.
5 한달이 지나면 잎이 시들거나 약한 것, 서로 붙어 있는 것을 솎아낸다. 5cm 간격으로 5~6개 정도만 기르는 것이 적당하다. 두달 정도 지난 뒤 밑동을 살짝 들어보아 뿌리가 어느 정도 힘이 있고 줄기가 25cm 정도 됐을 때 수확한다.

사진제공·도움말·박희란(브이가든 www.vgarden.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