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Health Guide

생리 기간 일주일 상쾌하게 보내기

일생 동안 5백 번 한다

기획·한여진 기자 사진·현일수 기자

2011. 03. 04

생리 기간 일주일 상쾌하게 보내기


생리통 싹~ 없애는 생활법
생리 기간 중 여성을 가장 괴롭히는 것이 생리통이다. 생리통은 생리하는 여성의 50% 이상이 겪는데 생리를 하는 기간뿐 아니라 전후에도 아랫배나 허리, 머리 등이 아프거나 짜증 나는 증상으로 나타난다. 통증이 심할 때는 움직이지도 못할 정도.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는 많은 양의 혈액과 수분이 자궁으로 몰려 몸의 혈액과 수분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한 달에 한 번, 생리하는 일주일을 건강하고 생쾌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01 복부 따뜻하게 하기 아랫배가 차가우면 자궁 근육이 수축돼 생리통이 심해진다. 미니스커트나 쇼츠 팬츠 등은 피하고 아랫배를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는 옷차림을 한다. 아랫배에 핫팩을 붙이는 것도 방법. 잠들기 전에 찜질팩으로 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좋다.
02 따뜻한 음료 마시기 차가운 청량음료·맥주·커피·홍차 등은 피하고, 당귀나 쑥·생강·익모초 등 몸을 따뜻하게 하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한방차를 마신다.
03 소화 잘되는 음식 먹기 생리 기간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소화가 잘 안 되므로 기름에 튀기거나 구운 음식보다 찌거나 삶은 음식을 먹는다. 비타민 B6가 많은 등푸른 생선과 콩류, 긴장을 풀어주고 염증이나 통증 완화에 도움 되는 마그네슘이 풍부한 오징어,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E가 많이 함유된 호박·고구마·감자 등을 먹는 것이 효과적.
04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리통이 심해진다. 앉을 때는 다리를 꼬지 않고 바르게 않는다.
05 발 마사지하기 발 마사지를 하면 피로가 풀리고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이 완화된다. 발 전체를 10분 정도 주무른 뒤 복사뼈 아랫부분에서 손가락 한 마디만큼 내려간 오목한 곳과 발가락 5개를 모두 구부렸을 때 오목하게 들어간 발바닥의 정중앙 부분을 손끝으로 눌러 지압한다.
06 위생에 신경 쓴다 생리 중에는 질의 면역력이 떨어져 세균에 감염되기 쉬우므로 위생에 신경 쓴다. 생리대는 3~4시간마다 갈고, 아침저녁으로 샤워를 한다.
07 반좌욕하기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는 생리 시작 3일 전부터 소금물에 반좌욕을 하면 좋다. 욕조에 앉아 배꼽이 잠길 정도로 37~40℃의 물을 채운 뒤 소금 ½컵을 섞어 10분 정도 앉아 좌욕을 한다.

뻐근한 생리통 싹~ 스트레칭
혈액순환과 자궁 근육 이완을 돕는 스트레칭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바닥에 엎드린 뒤 상체를 올리는 동작, 바닥에 발바닥을 대고 앉아 상체를 숙이는 동작 등이 효과적. 잠자리에 들기 전 5~10분 정도 스트레칭 한다.

생리 기간 일주일 상쾌하게 보내기


1 바닥에 앉아 왼쪽 다리를 접어 세워 오른쪽 허벅지 바깥 부분에 놓는다. 상체를 왼쪽으로 최대한 돌린다. 좌우 번갈아 3회 반복한다.
2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우고 양손으로 허리를 받친다. 엉덩이를 위로 힘껏 밀어올려 5초 정도 자세를 유지한다. 5회 반복한다.
3 양다리를 앞으로 뻗고 앉은 뒤 상체를 숙여 양손으로 발끝을 잡는다. 동작은 3회 반복한다.
4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서서 양손을 머리 위로 올리고 상체를 뒤로 젖힌다. 자세를 5초 정도 유지한다.
5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서서 양손으로 허리를 짚는다. 무릎을 편 상태에서 골반을 천천히 왼쪽으로 3번, 오른쪽으로 3번 돌린다. 동작을 크게 해서 한 번 더 반복한다.
6 양 발바닥을 붙이고 앉아 양손으로 발을 잡는다.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상체를 숙인다. 동작은 5회 반복한다.
7 양 발바닥을 마주 대고 앉아 양손으로 무릎을 지그시 3~6회 누른다.
8 다리를 약간 벌리고 무릎을 세우고 앉은 뒤 양손으로 발꿈치를 잡는다. 상체를 뒤로 넘겨 5초 정도 자세를 유지한다. 5회 반복한다.
9 바닥에 엎드려 양팔을 몸에 밀착해 양손으로 바닥을 짚는다. 발꿈치를 모으고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상체를 최대한 일으킨다. 5회 반복한다.
10 양다리를 양옆으로 벌리고 앉아 상체를 오른쪽으로 최대한 돌렸다가 왼쪽으로 돌린다. 5회 반복한다.



몸이 건강해지는 핸드메이드 생리대 만들기
일회용 생리대는 합성 계면활성제, 표백제, 방부제 등이 함유돼 피부에 자극을 주고 퀴퀴한 냄새가 날 수 있다. 면 생리대는 몸에 닿는 느낌이 부드럽고 피부에 들러붙지 않을 뿐 아니라 세균 번식을 막고 피부 짓무름도 생기지 않는다. 1년에 생리대 구입비로 10만원 정도 들어가는데, 이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생리 기간 일주일 상쾌하게 보내기


준비물 연두색 천 ⅛마, 융 ½마, 똑딱단추 1개, 연필, 자, 가위, 실, 바늘
만들기
1 연두색 천은 27.5×45cm, 융은 70×30cm 크기로 자른 뒤 원단에 본을 대고 도안을 그린 후 시접 0.7cm를 남기고 가위로 자른다.
2 A와 B를 겉면끼리 맞대 시침핀으로 고정한 뒤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다.
3 ②에 2cm 간격으로 가위집을 넣는다.
4 창구멍으로 뒤집은 뒤 공그르기로 창구멍을 막는다.
5 양쪽에 똑딱단추를 단다.
6 D와 D’를 C의 안쪽 가운데에 맞게 잘 겹쳐 시침핀으로 고정한다.
7 ⑥을 세로로 3줄 나란히 홈질한다.
8 ⑦과 C’를 겉면이 맞닿게 포갠 뒤 창구멍을 6cm 남기고 둘레를 홈질한다.
9 ⑧에 가위집을 내고 창구멍을 뒤집어 공그르기한다.

생리 기간 편해지는 아이디어 용품

생리 기간 일주일 상쾌하게 보내기


1 생리주기와 생리일, 배란일 등을 알려주는 생리 주기 어플리케이션. 탐폰.
2 순면을 고온 항균 처리해 피부 자극이 없는 면 생리대. 방수 코팅돼 생리혈이 새지 않는다. 2천~3천원대 이채.
3 어린 쑥을 12시간 훈증해 얻은 훈증수가 함유된 여성청결제. 젖산을 함유해 유해 성분로부터 민감한 부위를 안전하게 지켜준다. 200ml 3만5천원 한율.
4 녹차, 감잎, 감초, 어성초 등 성분이 함유돼 속옷의 냄새를 없애주는 속옷 청결제. 팬티나 생리대 위에 뿌려 사용한다. 7.5ml 3만2천원 포블랑시.
5 약쑥과 홍삼 파우더 성분이 함유된 생리대. 한방 성분이 함유돼 퀴퀴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 울트라 중형 18개입 4천원대 엘지생활건강 귀애랑.
6 천연 목화솜으로 피부에 자극이 없고 생리혈을 말끔히 닦아주는 휴대용 청결티슈. 20매 1만8천원 포블랑시.
7 발열 팩을 5~10초간 흔들어 따뜻하게 만든 뒤 팬티에 붙이면 5시간 동안 따뜻함이 유지된다. 10매 8천원대 예지미인.
8 익모초, 회향, 귤피, 당귀가 들어있어 마음을 안정시킨다. 7티백 2천9백원 옴니허브.

참고도서·핸드메이드 생리대(북센스) 15분 스트레칭(북플러스)

제품협찬·포블랑시(031-349-7883 www.foblangshi.co.kr) 한율(02-546-7764) 엘지생활건강(080-562-4922) 예지미인(02-2107-6602) 이채(1544-8797 www.eechae.com) 옴니허브(080-332-0009 www.herbinlife.com)

헤어·메이크업·이경민포레 홍대점(02-3141-8564)

모델·오윤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