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HRISTMAS MENU

Steak 완전 정복

올 크리스마스에는 집에서 만들어 먹을까?

진행·조윤희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 및 스타일링·김상영 김수진 박승현(noda+ 02-3444-9634 www.noda.co.kr)

2010. 12. 17

Steak 완전 정복


1 등심스테이크
구운 스테이크를 담고 크레송을 얹는다. 걸쭉한 데미그라스소스를 곁들여 촉촉함을 더하고 구운 채소를 곁들여 낸다.

2 안심스테이크
접시에 아보카도샐러드와 안심스테이크를 담고 머시룸소스를 끼얹는다. 지방 성분이 많은 아보카도는 스테이크와 맛이 잘 어울린다.

3 삼각살스테이크
접시에 매시드포테이토를 담고 스테이크를 올린 뒤 발사믹소스, 빨간 후추를 뿌린 다음 망고처트니를 곁들인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썬 고기에 매시드포테이토를 올리고 망고처트니를 끼얹어 먹는다.

4 플랭크스테이크(치마양지살)
스테이크를 올리고 일본식 간장소스를 뿌린다.
신선한 토마토와 바질 향이 어우러진 카프레제를 곁들여 중간중간 입안을 상쾌하게 만든다.
드레싱에 사용된 올리브오일이 고기에 부족한 지방을 보충한다.



5 립스테이크
접시에 루콜라샐러드와 스테이크를 담고 석류소스와 크레송을 올린다.
루콜라의 쌉싸래한 맛과 고기의 고소함이 어우러져 맛있다.

>>> Part 1 맛있는 스테이크 고기 고르기·손질법

등심

Steak 완전 정복


1 고르기 적당한 지방과 살코기가 어우러진 부위를 고른다. 1인분 250~ 300g으로, 3cm 정도로 썰어 구입한다.
2 손질하기 기름기가 많은 부위는 제거한다.
3 밑간하기 소금, 후춧가루의 기본 밑간만으로도 충분한 맛을 낼 수 있다.

안심

Steak 완전 정복


1 고르기 고기는 선홍빛, 지방은 흰 색을 띤 것으로 구입한다.
2 손질하기 1인분 250g을 기준으로, 2.5~3cm 두께로 썬다.
3 밑간하기 등심에 비해 지방이 적으므로 오일을 뿌려 밑간한다.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앞뒤로 고루 발라 30분간 잰다.

삼각살

Steak 완전 정복


1 고르기 기름기가 다소 많은 부위로 기름이 희고 고기 색이 선명한 것을 고른다. 1인분 220~250g에 맞춰 3cm 정도로 도톰하게 썬다.
2 손질하기 약간 질긴 부위이므로 고기망치로 살짝 두드려 고기 근육과 힘줄을 연하게 한다. 고기망치가 없다면 중간중간 칼 끝으로 두드려 힘줄을 끊는다.
3 밑간하기 통후추, 로즈메리를 뿌려 밑간한다.

치마양지살

Steak 완전 정복


1 고르기 국거리용으로 많이 쓰이는 부위로 가운데 기름이 있는 부드러운 고기를 고른다.
2 손질하기 1인분 250~300g을 기준으로 1.5cm 정도 두께로 썬다.
3 밑간하기 기름기가 많지 않은 살코기라 먹을 때 다소 뻑뻑하다. 올리브오일 또는 포도씨오일을 뿌려 고기결 사이에 기름이 배도록 하면 맛이 부드럽다. 마늘가루와 로즈메리를 뿌려 잡냄새를 없앤다.

갈빗살

Steak 완전 정복


1 고르기 갈비뼈가 붙어 있고 기름과 고기가 적당히 어우러진 것을 고른다.
2 손질하기 기름기를 떼고 뼈와 뼈 사이를 가른 후 사선으로 칼집을 살짝 낸다.
3 밑간하기 뼈의 잡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양념을 강하게 한다. 소금, 후춧가루, 녹차가루를 뿌려 30분간 재어 고기 냄새를 없앤다.

>>> Part 2 스테이크 맛있게 굽기
등심 ▶ 석쇠+팬에 굽기

등심 부위는 구웠을 때 다소 질겨질 수 있다. 석쇠나 충분히 달군 직화 그릴에 올려 재빠르게 앞뒤로 겉면만 탈 정도로 익힌 후 팬에 굽는다. 육즙이 많이 나오는 것을 줄여 고기 맛이 부드럽다.

Steak 완전 정복


1 석쇠에 올리브오일을 골고루 바르고 센 불에서 달군다.
2 고기를 올려 앞뒤로 한 번씩만 뒤집어 겉면이 탈 정도로 익힌다.
3 고기를 달군 팬으로 옮겨 약한 불에서 뚜껑을 덮고 앞뒤 노릇하게 굽는다. 뚜껑을 덮어주면 고기 속까지 서서히 익는다.
4 구운 등심스테이크는 뜨거울 때 바로 쿠킹포일에 감싸 5분간 둔다. 스테이크에 남아 있는 열로 인해 속까지 알맞게 익어 촉촉한 맛이 더해진다.

안심 ▶ 철판에 굽기
안심은 기름기가 적은 부위로, 너무 익히면 고기 육즙이 빠져나가 퍽퍽하고 씹는 식감이 떨어진다. 미디엄 레어 정도로 익혀 고기 본연의 맛을 즐긴다.

Steak 완전 정복


1 철판을 충분히 달군 뒤 안심을 넣는다.
2 센 불로 구우면서 고기 옆면이 반쯤 회색으로 변하면 한 번만 뒤집어 표면이 노릇해지게 굽는다.
3 다시 약한 불로 줄여 앞뒤로 6분간 미디엄 레어로 굽는다.

삼각살 ▶ 그릴에 굽기

전기 그릴은 온도 조절이 쉽고, 그릴의 가장자리 부분은 열을 덜 받기 때문에 도톰한 스테이크를 익히기 적합하다. 전기 그릴 밑의 기름받이 통에 물을 넣어 익히면 철판이 과도하게 달궈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Steak 완전 정복


1 높은 온도로 달군 그릴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바른다.
2 손질한 스테이크를 올린 뒤 겉면이 살짝 탈 정도로 굽는데, 밑부분이 반쯤 회색으로 변하면 뒤집는다.
3 옆면이나 모서리 부분은 뒤집개 등으로 눌러 익힌다.
4 겉면이 익으면 그릴의 덜 뜨거운 부분으로 옮겨 8~9분간 미디엄 웰던으로 굽는다.

치마양지살 ▶ 프라이팬에 굽기

다른 스테이크 부위에 비해 두께가 얇아 웰던 형태로 스테이크를 즐기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너무 익히면 다소 뻣뻣할 수 있으므로 미디엄 웰던으로 익힌다.

Steak 완전 정복


1 프라이팬을 달궈 치마양지살을 올린다.
2 가장자리가 익어 말아올라가면 뒤집는다.
3 앞뒤가 노릇하게 익으면 약한 불로 5~6분, 미디엄 웰던으로 굽는다.

갈빗살 ▶ 주물냄비에 굽기

립은 익히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주물냄비와 같이 통철판으로 된 냄비를 사용한다. 냄비 바닥의 직접 열과 냄비 안 공기의 간접 열을 사용해 골고루 익힌다.

Steak 완전 정복


1 뜨겁게 달군 주물냄비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바른다.
2 립스테이크를 올려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3 앞뒤로 노릇하게 고기 겉면을 익힌 뒤 뚜껑을 덮어 7~8분간 익힌다.
4 미디엄 또는 미디엄 웰던으로 굽는다.

Steak 완전 정복


>>> Part 3 스테이크 풍미 더하는 소스
데미그라스소스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양파 ¼개, 당근 ⅓개, 셀러리 ½대, 마늘 2쪽, 토마토 2개, 브라운 루(밀가루·버터 6큰술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비프스톡 4컵, 레드와인 ⅓컵, 월계수잎 2장, 통후추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 당근, 셀러리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굵게 다진다. 마늘은 슬라이스한다.
2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30초 정도 데친 뒤 얼음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긴다. 4등분해 씨를 제거하고 다진다.
3 소스 팬에 분량의 밀가루와 버터를 넣고 갈색이 나도록 충분히 섞어가며 볶아 브라운 루를 만든다.
4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슬라이스한 마늘을 넣어 볶다가 마늘 향이 올라오면 ①의 다진 채소를 넣고 양파가 갈색 빛이 날 정도로 약한 불에서 볶다가 ②의 토마토를 넣고 강한 불로 다시 한 번 볶는다.
5 믹서에 ③의 브라운 루, ④의 볶은 채소, 비프스톡을 넣고 곱게 간 뒤, 다시 팬에 넣고 레드와인,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은 뒤 불에 올려 국물이 ⅓가량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소금·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발사믹소스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발사믹식초 8큰술, 레드와인·토마토케첩 2큰술씩, 간장 3큰술, 식초 4큰술
만들기
1 모든 재료를 소스 팬에 넣고 약한 불로 끓인다.
2 소스의 양이 ½ 정도로 줄어들 때까지 졸인다.







머시룸소스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양파 ¼개, 표고버섯 5개, 고기 구운 육즙 1~2큰술, 버터 1작은술, 생크림 ½컵, 화이트와인 2큰술, 올리브오일·우스터소스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와 표고버섯은 굵게 다진다.
2 구운 스테이크에서 나온 고기 육즙에 버터와 ①의 채소를 넣고 볶는다.
3 ②에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한 번 끓어오르면 불에서 내린다.



일본식 간장소스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쓰유간장 1컵(시판용 메밀간장), 기코망간장·맛술·청주·설탕 1큰술씩,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칠리페이퍼 2개, 저민 생강 ½톨 분량
만들기
1 모든 재료를 소스 팬에 넣고 약한 불에 올려 소스의 양이 ½가량 줄어들 때까지 졸인다.
2 체에 밭쳐 소스만 거른다.






석류소스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석류 1개, 물 ½컵, 토마토케첩 6큰술, 스테이크소스·황설탕 2큰술씩, 간장 ½큰술
만들기
1 석류는 6등분해 씨를 알알이 떼낸 뒤, 반은 물 ½컵과 함께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간다.
2 소스 팬에 ①과 남은 석류알, 나머지 모든 재료를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 Part 4 스테이크에 어울리는 사이드 메뉴
매시드포테이토와 망고처트니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감자 2개, 슬라이스 치즈 1장, 소금 ½작은술, 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망고처트니(슬라이스 망고(통조림) 6조각, 물 5큰술, 설탕 3큰술, 소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감자는 필러로 껍질을 벗기고 한 김 오른 찜통에 넣어 푹 찐 뒤, 뜨거울 때 볼에 담아 슬라이스 치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주걱으로 으깨어가며 고루 섞는다.
2 감자는 아이스크림 수쿱 또는 수저로 한 숟가락 떠서 접시에 보기 좋게 담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3 망고는 1×1cm 크기로 썬다.
4 소스 팬에 망고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재료를 넣고 불에 올려 한 번 끓어오르면 망고를 넣고 국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졸인다.

발사믹드레싱 곁들인 구운 채소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노랑·주황 미니파프리카 2개씩, 아스파라거스 4개, 마늘 6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발사믹드레싱(발사믹식초·올리브오일 1큰술씩, 꿀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들기
1 파프리카는 반을 갈라 씨를 털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아스파라거스는 2등분한다.
2 오븐 팬에 ①의 채소와 마늘을 늘어놓고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려 10~20분간 잰다.
3 볼에 분량의 발사믹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②의 채소를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간 구운 뒤, 스테이크를 담은 접시 한쪽에 담고 발사믹소스를 뿌린다.

카프레제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토마토 1개, 생모차렐라치즈 1봉지, 드레싱(올리브오일·발사믹소스 2큰술씩, 레몬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바질잎 8개, 붉은 후추 약간
만들기
1 토마토와 생모차렐라치즈는 모양대로 0.5cm 두께로 링 모양으로 썬다.
2 볼에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접시에 토마토, 모차렐라치즈를 보기 좋게 돌려 담고 바질잎을 올린 뒤, ②의 소스와 붉은 후추를 뿌린다.

루콜라샐러드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루콜라 20g, 붉은 양파 ¼개, 드레싱(꿀 3큰술, 레몬즙·올리브오일 2큰술씩, 홀그레인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파르메산치즈가루 약간
만들기
1 루콜라는 먹기 좋게 찢어 찬물에 담근다.
2 붉은 양파는 얇게 채썬 뒤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제거하고 물기를 충분히 턴다.
3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접시에 루콜라, 붉은 양파를 담고 드레싱을 끼얹은 뒤, 파르메산치즈가루를 뿌린다.

아보카도샐러드

Steak 완전 정복


준비재료
아보카도 ½개, 참나물 3줄기, 오렌지 1개, 방울토마토 5개, 드레싱(포도씨오일 2큰술, 쓰유간장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아보카도는 반을 갈라 껍질을 벗긴 뒤, 모양대로 얇게 슬라이스한다. 참나물은 먹기 좋게 뜯어 찬물에 담가둔다.
2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바르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가른다.
3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섞은 뒤 참나물과 오렌지, 방울토마토를 넣어 버무린다.
4 스테이크를 담은 접시 한쪽에 아보카도를 보기 좋게 돌려 담고 ③의 샐러드를 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