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IDEA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시원하고 간편한 쿨 레시피

진행 조윤희 사진 홍중식 기자 || ■ 요리 이보은(쿡피아)

2010. 08. 18

요즘 같은 무더위에는 가스레인지 앞에 서기만 해도 땀이 뻘뻘 난다. 가스레인지 불을 켜는 대신 전기 코드를 꼽아보자. 전자레인지, 전기밥통, 전기오븐을 잘 활용하면 찜도 튀김도 시원하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by 전자레인지
통북어고추장양념찜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말린 북어 1마리, 쌀뜨물 1컵, 고추장양념장(고추장 3큰술, 간장·참기름·청주·다진 마늘 1큰술씩, 물엿 2큰술), 쪽파 2대, 통깨 약간
만들기
1 말린 북어는 쌀뜨물을 뿌려 부드럽게 불린다. 물기를 짜지 않고 그대로 양념해 가열해야 북어가 부드럽다.
2 불린 북어의 등 쪽에 칼집을 넣어 구웠을 때 오그라들지 않게 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장을 만든다.
4 북어에 고추장양념장을 고루 펴 바른 뒤 내열 용기에 담고 랩을 씌운다. 랩에 구멍을 낸 후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에서 2분 30초 정도 가열한다.
5 북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송송 썬 쪽파와 통깨를 뿌린다.

연두부버섯조림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표고버섯 3개, 연두부 1모, 조림장(다진 파·청주·들깨가루 1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간장 1½큰술, 들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표고버섯은 뜨거운 물에 담가 불린 뒤 밑동을 자르고 곱게 채썬다.
2 내열 용기에 연두부를 큼직하게 떠 담고 채썬 표고버섯을 올린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조림장을 만든다.
4 ②에 조림장을 고루 끼얹은 뒤 뚜껑을 덮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2분 정도 가열한다.

애호박순두부찌개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순두부·홍고추·청양고추 1개씩, 다시마물 2컵, 참치액젓 1작은술, 애호박 ¼개, 대파 ½대, 양념장(다진 마늘·고추장·간장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만들기
1 순두부는 숟가락으로 큼직하게 떠서 내열 용기에 담는다.
2 순두부에 다시마물을 붓고 참치액젓을 넣어 간한다.
3 애호박과 대파는 사방 1cm 정도 크기로 굵게 다지고 고추는 반을 갈라 송송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③의 채소에 넣어 버무린다.
5 ②에 양념한 채소를 담고 뚜껑을 덮어 전자레인지에 2분간 가열한다. 내열 용기 뚜껑을 열고 섞은 뒤 다시 1분 정도 가열한다.

by 전기밥솥
단호박새송이간장조림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단호박·청양고추 1개씩, 새송이버섯 3개, 대파 1대, 양파 ½개, 양념장(간장 4큰술, 다시마물 1컵, 다진 마늘·맛술·물엿 1큰술씩, 청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가다랭이포 2큰술
만들기
1 단호박은 반을 갈라 씨를 긁은 뒤 대강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썬다.
2 새송이버섯과 대파는 2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썬다. 고추는 반을 갈라 굵게 다진다.
3 준비한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전기밥솥에 단호박, 버섯, 대파, 양파, 고추를 넣고 양념장을 끼얹어 버무린 후에 취사로 15분 정도 가열한다.
5 뚜껑을 열고 재료를 버무려 간이 고루 배게 한 뒤 보온에서 5분 정도 뜸을 들인다. 그릇에 담고 가다랭이포를 얹는다.

쇠고기김치밥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다진 쇠고기 200g, 배추김치 5~6줄기, 청양고추 1개, 쪽파 2대, 쌀 1컵, 물 1¾컵, 양념장(간장·송송 썬 미나리 3큰술씩, 고운 고춧가루·참기름·맛술·물엿·통깨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만들기
1 다진 쇠고기는 종이타월로 자근자근 눌러 핏물을 뺀다.
2 배추김치는 국물을 꼭 짜고 송송 썰어 다진 쇠고기와 함께 조물조물 무친다.
3 고추는 반을 갈라 송송 썰고 쪽파는 1cm 길이로 썬다.
4 쌀은 씻어 충분하게 불린다.
5 전기밥솥에 쌀을 담고 ②와 ③을 올린 뒤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7 밥이 되면 뚜껑을 열고 위아래 뒤섞어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곁들인다.

쌀국수잡채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마른 쌀국수 50g, 슬라이스 햄 100g, 당근·양파 ¼개씩, 오이 ½개 양념장(두반장·포도씨오일·설탕·참기름 1큰술씩, 굴소스 1½큰술, 맛술 2큰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쌀국수는 가는 것으로 준비해 찬물에 담가 불린다.
2 슬라이스 햄은 길이대로 채썰고,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썬다. 오이는 돌려 깎아 곱게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전기밥솥에 쌀국수와 햄, 채소를 넣고 양념장 반을 덜어 넣어 버무린다.
5 전기밥솥을 취사로 10분간 작동시킨 뒤 꺼내 남은 양념장을 넣어 버무리고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by 전기오븐
돈가스·양념밥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돼지고기 등심(8×8cm) 8쪽, 고기양념(양파즙·사과즙 2큰술씩, 올리브오일·청주 1큰술씩, 소금· 곱게 간 통후추 약간씩), 달걀 2개, 빵가루 1컵, 다진 파슬리가루 2작은술, 밀가루 5큰술, 올리브오일 약간, 밥 3공기, 김가루 3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돼지고기는 고기망치로 자근자근 두드린다.
2 돼지고기를 넓은 그릇에 담고 고기양념을 고루 뿌려 30분 정도 냉장고에 넣어 숙성시킨다.
3 달걀은 곱게 풀고, 빵가루와 파슬리가루 1작은술을 섞는다. 숙성시킨 돼지고기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4 21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의 돼지고기를 넣고 올리브오일을 스프레이해 뿌린 뒤 쿠킹포일을 덮어 앞뒤로 15분씩 굽는다. 돈가스 위에 포일을 덮으면 겉면이 검게 타는 것을 막는다.
5 뜨거운 밥에 김가루와 다진 파슬리, 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6 돈가스가 바삭하게 구워지면 접시에 담고 양념밥과 함께 낸다.

양파버터구이와 간장소스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양파 4개, 소금·다진 파슬리가루 약간씩, 무염버터 5큰술, 간장소스(간장·올리브오일 2큰술씩, 마늘가루 ¼작은술)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째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닦는다.
2 양파는 위쪽에 4등분으로 칼집을 넣고 사이에 무염버터를 넣은 후 다진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3 전기오븐을 200℃로 예열한 뒤 양파를 넣고 10~15분 정도 굽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간장소스를 만든다.
5 양파버터구이를 접시에 담고 간장소스를 뿌린다.

오징어불고기

불 없이 만드는 요리의 기술


준비재료
통오징어 2마리, 소금 약간, 대파 2대, 불고기양념장(간장 3큰술, 물엿·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생강즙·깨소금 약간씩)
만들기
1 통오징어는 배를 가르지 않은 채 먹물과 내장을 뺀 뒤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오징어 물기를 닦은 뒤 겉면에 가로로 1cm 간격으로 칼집을 넣고, 다리에도 칼집을 넣는다.
3 대파는 2cm 길이로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불고기양념장을 만든다.
5 ④에 대파와 오징어를 넣고 버무려 10분 정도 재운다.
6 오징어와 대파를 쿠킹포일에 감싸고 180℃로 예열한 전기오븐에 넣어 10분 정도 굽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