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Go! Green

웃다리문화촌으로 떠나는 오감만족 체험 여행

에코 스페이스에 가다

기획 강현숙 기자 사진 현일수 기자

2010. 01. 12

웃다리문화촌으로 떠나는 오감만족 체험 여행

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금각리에 자리한 웃다리문화촌은 폐교를 개조해 만든 문화예술 체험장이다. 이곳에 가면 천연염색, 솟대·생활도자기·나무곤충 만들기, 투호 등의 민속놀이, 석화공예, 농악 배우기 등 40여 가지의 다채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생활도예, 목공예, 석화공예의 경우 전문 작가들이 상주하며 체험을 지도해 초보자도 참여할 수 있다.
폐교 정문에 들어서면 아담한 규모의 동물농장이 호기심을 자극한다. 타조, 토끼, 돼지, 거위, 청둥오리, 흑염소, 오골계, 칠면조 등의 동물을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 넓게 펼쳐진 운동장에는 대형 토피어리가 장식돼 있어 눈길을 끈다.
교실은 웃다리박물관, 석화공예실, 국악실 등으로 꾸며져 있다. 웃다리박물관은 추억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옛 교실에서 쓰던 책상과 의자, 양철 도시락, 못난이 인형, 주황색 공중전화, 옛날 교복 등 과거 물건이 한가득 전시돼 있다. 석화공예실에서는 색색의 돌가루로 액자, 시계, 거울 등 각종 생활소품을 장식해 작품을 만드는 체험이 가능하다. 국악실에 가면 징, 장구, 꽹과리, 북 등 전통 악기를 배우며 우리 민족의 가락과 흥을 느껴볼 수 있다. 폐교 건물 뒤편에는 흙을 빚어 머그컵이나 접시를 만드는 생활도예실과 나무를 이용해 작은 가구나 곤충을 완성하는 목공예실이 마련돼 있다.

웃다리문화촌으로 떠나는 오감만족 체험 여행

1 2 웃다리문화촌은 폐교된 서탄초등학교 금각분교를 단장해 만들었다. 교실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수업 시간을 알리는 종이 매달려 있어 색다른 재미를 준다.
3 복도 창문 아래에는 책꽂이를 만들어 아이들이 읽을 만한 책을 정리해놓았다. 체험거리가 준비되는 동안 복도에 앉아 책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4 나무를 이용해 솟대나 곤충 등을 만드는 목공예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인기! 특히 마을 어귀에 서서 수호신 역할을 했던 솟대는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없다.
5 폐교 건물 뒤편에 자리한 생활도예실에서는 흙을 마음대로 주무르고 빚어 머크컵, 접시 등을 만드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완성된 작품은 건조와 초벌구이, 유약 바르기, 재벌구이 과정을 거쳐 2주 후에 집으로 배송해준다.

웃다리문화촌으로 떠나는 오감만족 체험 여행

1 교실을 개조해 만든 웃다리박물관에는 못난이인형, 딱지, 학용품 등 50~80년대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추억 어린 물건이 정리돼 있다.
2 웃다리문화촌에는 문화예술 체험공간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다양한 전시품이 있다. 입구에는 복조리, 바구니 등 옛 조상들이 사용했던 살림살이가 전시돼 있어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다.
3 정문 옆에는 아담한 규모의 동물농장이 꾸며져 있다. 흑염소, 오리, 돼지, 닭, 타조 등의 동물을 보며 몸과 마음으로 자연을 느낄 수 있다.
웃다리문화촌으로 떠나는 오감만족 체험 여행

4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웃다리박물관 내부. 낡은 고물 자전거와 다이얼을 돌리는 주황색 공중전화가 정감 어린 느낌을 준다.
5 생활도예실에서는 전문 작가의 지도를 받으며 흙으로 접시나 찻잔 등을 만들 수 있다. 작가의 작품이 곳곳에 전시돼 있어 미니 박물관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6 폐교 안 교실은 웃다리박물관, 석화공예실, 국악실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복도에는 다듬이판과 방망이가 있어 다듬이질을 체험할 수 있고, 풍금·베틀 등 옛날 물건이 전시돼 있어 과거로 여행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7 투호·윳놀이 등 전통 놀이도 할 수 있다. 운동장에서는 타악 퍼포먼스나 클래식 음악 공연 등이 펼쳐진다.

웃다리문화촌 이용 가이드
체험 참가 방법 일일 체험은 방문하기 3일 전 전화를 통해 신청한다. 체험비는 체험당 5천~1만5천원이며, 웃다리박물관과 동물원 관람은 무료다.
운영 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월요일 휴무
찾아가는 길 경기도 평택시 서탄면 금각리 286-4/고속도로 송탄IC-송탄, 청북 방향으로 좌회전-이충동 현대아파트 사거리-지하도-갈평 사거리에서 청북 방향 좌회전-두릉리 삼거리 우회전-금각리 입구 사거리 좌회전 후 마을 진입-웃다리문화촌
문의 031-667-0011 www.wootdali.or.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