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CHILD CARE

콜록콜록~ 감기 막는 마사지 타임

엄마 손이 약손!

기획 강현숙 기자 사진 홍중식 기자 || ■ 도움말 김정신(한의사) ■ 모델 김예원 ■ 의상협찬 아이홈(www.iehome.kr)

2009. 12. 14

콜록콜록~ 감기 막는 마사지 타임



요즘 콜록이는 아이 기침 소리에도 엄마의 가슴은 철렁 내려앉는다. 초기 감기 증상일 때 천문·영향 등의 경혈점을 마사지해주면 기혈순환을 도와 증세가 호전된다. 호흡기의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 효과도 있다. 감기에 걸리면 소화가 안 되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장을 튼튼하게 하는 마사지를 한다. 엄마가 아이에게 해주거나, 남편이 아내에게 마사지해주면서 가족 간의 유대감도 높일 수 있다.


호흡기 면역력 높이는 마사지
1 천문 밀기 양쪽 눈썹 사이 중간 지점부터 앞머리 돋아난 곳까지 이어지는 일직선을 천문이라고 한다. 이곳을 양쪽 엄지를 이용해 교대로 30~50회 밀어올린다. 머리끝까지 기를 끌어올려 코의 면역력을 높인다.

2 영향 누르기 콧방울 양옆의 홈이 있는 부위를 양쪽 엄지 끝으로 30~50회 누른다.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코 주위의 기혈 흐름을 원활히 해 콧물과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킨다.

3 태양 문지르기 태양은 눈썹 끝에서 귀 쪽으로 1~2cm 떨어진 부위로 만져보면 움푹 들어가 있다. 이곳을 검지와 중지로 30~50회 문지른다. 혈액순환을 도와 정신을 맑게 하고 감기로 인한 열과 두통을 해소해준다.



4 감궁 밀기 눈썹 머리에서부터 눈썹 꼬리까지의 일직선인 감궁을 양손 엄지로 50~1백회 밀어준다. 눈의 피로를 풀고 오한이 들며 몸이 쑤시는 증상을 줄여준다.

5 전중 누르기 · 밀기 가슴의 정중앙선과 젖꼭지를 이은 가로선이 만나는 곳이 전중이다. 중지로 전중을 누르거나 양손 엄지로 전중에서 양옆으로 50~1백회 밀어낸다.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삭혀준다.

6 얼굴 문지르기 손바닥에 열이 날 때까지 두 손을 비빈 뒤 얼굴 전체를 부드럽게 문지른다. 얼굴이 약간 붉어질 때까지 문지르면 호흡기와 몸 전반의 면역력이 높아진다.

배탈과 설사 없애는 마사지
감기에 걸렸을 때 동반되는 소화불량과 설사에 효과적이다.
배 밀어주기
아이를 바닥에 눕힌 뒤 양손 엄지로 명치끝에서 늑골을 따라 1~2분간 50회 정도 밀어준다. 속이 편안해지고 소화가 잘된다.
등 쥐어 당기기
아이를 바닥에 눕히고 엄지와 검지, 중지로 척추 좌우의 피부를 집는다. 엉덩이부터 목까지 피부를 말듯이 3~5회 올려준다.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판문 문지르기
손바닥을 펼친 뒤 엄지 아래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위의 중앙인 판문을 다른 손 엄지로 1~2분간 1백~2백회 문지른다. 위를 튼튼하게 하고 구토와 설사 증세를 완화시킨다.
비경 보해주기
비경은 엄지 끝에서 손톱까지 이르는 바깥쪽 일직선을 말한다. 검지와 중지로 엄지 끝에서 손목 방향 바깥쪽 측면을 2~3분간 4백~6백회 밀어준다. 속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를 돕는다.
배꼽 문지르기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을 배꼽 위에 올리고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을 교대로 1~2분간 쓰다듬는다. 장운동이 활발해진다.
배 쓸어주기
손바닥 전체나 손가락을 이용해 배꼽을 중심으로 배 전체를 쓸어준다. 시계 방향과 반시계 방향을 교대로 2~3분간 쓰다듬되, 빠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소화를 도와 속이 편해진다.
족삼리 문지르기
무릎 바로 아래 경골 바깥쪽 근육 오목한 곳인 족삼리를 엄지와 검지로 1분간 30~50회 문지른다. 위를 튼튼하게 하고 다리의 피로를 풀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