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HEALTH

‘의료 특화 신용카드’가 쏟아진다

병원비·약값 할인에 무료 건강상담까지~

글 정혜연 기자 사진 이기욱 기자

입력 2009.11.09 17:01:00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의료비 지출도 늘어나는 추세다. 병원이나 약국을 이용할 때는 여기에 맞는 맞춤형 카드를 이용하는 게 좋다.
‘의료 특화 신용카드’가 쏟아진다



신용카드 쓰며 포인트 쌓는 재미를 백화점·마트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게 아니다. 카드사별로 제휴를 맺은 병원과 약국에서도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의료 특화 신용카드는 결제금액을 할인해주거나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카드로 나뉜다.
카드사별로 할인율과 포인트 적립비율이 다르고, 연·월간 이용실적에 따라 서비스가 제한되기도 하기 때문에 적용 조건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또 전국 모든 종합병원과 개인병원에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도 있고, 특정 병원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카드도 있다. 치과·한의원·피부과 등 국민건강보험법상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혜택도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발급 전 약관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이용실적에 따라 최대 10만원 할인?!
‘현대카드H’는 전국의 모든 종합병원과 일반병원, 한방병원, 약국, 건강검진센터(각종 병원 부설센터 제외)에서 5~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달 이용금액이 30만원 이상이면 5%, 60만원 이상이면 10% 할인율이 적용된다. 전달 이용실적에는 본인 및 가족 신용카드, 자녀 명의의 체크·선불 카드 실적이 모두 포함된다. 병원·약국은 월 최대 2만원, 건강검진센터는 최고 10만원(연 1회)의 할인한도가 정해져 있다. 단 동물병원·산후조리원·한의원·치과에서는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국민은행의 ‘KB 골든라이프 카드’도 종합병원·일반병원·치과·한방병원 등에서 월 최대 5만원, 연간 최대 25만원까지 이용금액의 5%를 할인해준다. 전달 기준 최근 3개월 월평균 결제금액(현금서비스 포함)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4시간 헬스 콜센터(02-3449-2566)를 통해 전화로 전문 의료진과 상담을 하고 전국 종합병원·일반병원의 진료를 예약 대행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진료 받고 포인트 쌓고~
삼성카드는 기존 카드 포인트 적립 외에 추가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의료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과·피부과·성형외과 등에서 비급여 의료비를 10만원 이상 일시불로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5%를 포인트로 쌓아주고 최대 9개월까지 무이자 할부 혜택도 제공한다. 삼성카드 회원이면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전국 3백여 곳의 제휴 병원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하나카드도 개인 비씨카드 회원을 대상으로 비급여 진료비를 50만원 이상 결제하면 6~1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카드는 ‘신한 하이포인트카드 나노’를 이용할 경우 고객이 직접 병원·약국 업종을 선택하면 전국 해당 종합병원과 개인병원, 약국에서 최고 5%까지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동물병원에서도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지만, 한의원·치과·산후조리원은 제외된다. 이 외에 롯데카드는 ‘에버케어 롯데카드’로 제휴 병·의원과 검진센터를 이용하는 경우 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24시간 무료 건강상담과 병원 예약 대행서비스도 제공한다.

여성동아 2009년 11월 551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