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기획 한여진 기자 | 진행 박태전‘프리랜서’ | 사진 현일수 기자 || ■ 도움말 서상희(충남대 교수) 신민식(한의학 전문의) ■제품협찬 정관장(1588-2304) NH한삼인(02-2144-7017)

2009. 09. 21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시험날까지 지치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려면 무엇보다 건강을 챙겨야 한다. 홍삼은 공부로 지친 수험생들의 체력을 길러주고 집중력을 높이는 ‘브레인’ 식품. 수능 D-80, 수험생을 위한 홍삼 건강법을 알아보았다.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인삼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눈을 밝게 하며 기억력을 좋게 한다. 또한 동맥경화와 당뇨, 퇴행성관절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인삼뿐 아니라 인삼으로 만든 홍삼에 대한 관심 또한 늘고 있다. 수삼을 껍질째 찐 후 수분을 14% 이하로 건조시켜 가공한 것이 홍삼으로, 제조 과정에서 갈색화 반응이 촉진돼 갈색을 띠면서 단단해진다. 이때 몸에 유익한 생리활성 성분도 생성된다. 홍삼에 풍부한 유효 사포닌 성분 34가지는 항암 작용은 물론 당뇨 및 고혈압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노화 방지, 혈액순환 개선, 치매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심신의 기운을 돋워주고 피로회복은 물론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돼 수험생의 건강식품으로 제격이다.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홍삼, 기억력 개선 효과 탁월
최근 고려인삼학회에서는 홍삼이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다. 홍삼의 기억력 개선 효과는 국내외 학자들에 의해서도 속속 밝혀지고 있다.
2006년 국제인삼심포지엄에서 영국 노섬브리아대학의 데이비드 케네디 교수는 “홍삼 추출물이 기억력과 업무수행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실험 결과를 얻었다”고 말한 바 있다. 1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홍삼 추출물과 위약을 각각 복용시킨 결과, 홍삼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이 높은 업무수행 능력을 보였다는 것.
1989년 불가리아 페트코프 박사는 인위적으로 기억상실증을 일으킨 쥐와 늙어서 기억력이 저하된 쥐의 실험을 통해 ‘인삼이 기억력 증진에 유효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홍삼에 대해 연구·발표한 학자들의 공통적으로 꼽는 것은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이 개선되고 두뇌 회전에 도움이 된다는 점. 홍삼에 풍부한 사포닌과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뇌에서 에너지로 사용되는 포도당 흡수를 돕고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생한방병원 신민식 원장도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면 기억력이 떨어지는데, 홍삼을 복용하면 신장 기능이 개선돼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성장기에 필요한 산성 다당체와 페놀, 단백질, 펩티드, 알카로이드, 아미노산, 핵산 등도 풍부해 집중력이 필요한 수험생이 홍삼을 챙겨 먹으면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
지난 8월 우리나라에서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한 사망자가 2명 발생했다. 환절기가 되면 더욱 감염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신종인플루엔자에 전 세계가 무기력해진 이유는, 인체 면역력이 예전보다 약화됐기 때문이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되므로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면역력 강화에 신경 써야 한다. 특히 어린이나 임산부, 장기간 공부에 지친 수험생 등은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우므로 건강관리에 힘쓴다. 운동을 꾸준히 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발효음식이나 건강 강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 홍삼은 면연력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충남대 수의과대학 서상희 교수는 2007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학술대회에서 홍삼이 면역력을 증진시켜 AI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서 교수는 “홍삼은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 알파와 감마 등의 물질을 분비하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활성화한다”고 설명하며 면역력 개선에 좋은 홍삼을 꾸준히 먹을 것을 권장했다.
홍삼은 닭고기와 마늘, 꿀, 우유, 대추, 해삼 등 궁합이 맞는 식품과 함께 요리하면 한층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닭고기에 홍삼가루를 넣어 조리하면 영양이 높아질 뿐 아니라 닭고기의 누린내가 없어지고 쌉쌀한 맛이 더해져 입맛을 돋운다. 마늘과 함께 요리하면 비타민이 풍부해지고 유기성 게르마늄과 셀레늄이 더해져 각종 성인병 및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꿀과 함께 섭취하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소화가 잘 돼 수험생에게 더없이 좋다. 대추를 홍삼과 함께 먹으면 약해진 장 기능을 회복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며, 우유에 홍삼가루를 넣어 마시면 피로회복에 그만이다. 또 해삼에 곁들여 먹으면 소변이 잦은 증상이나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을 돕는다
피로가 쌓이면 체력이 떨어지고 심할 경우 정신적 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한 수험생은 피로를 적절히 풀어주지 않으면 건강을 해치고 학습능력까지 떨어진다.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식습관, 스트레스에 의연하게 대처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자생한방병원 신민식 원장은 홍삼은 예부터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원기회복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왔다고 말한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 영양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몸의 기운을 돋게 하는 식품으로, 수험생에게 더없이 좋다는 것. 신 원장은 “인삼은 영양성분이 풍부하지만 요리해서 먹어야 해 번거롭지요. 인삼을 증기로 쪄서 만든 홍삼의 경우 인삼의 영양분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도 그대로 먹을 수 있어 복용이 편해요. 체내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피로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고요”라고 덧붙였다.

입 냄새·여드름 예방에도 효과적
불규칙한 식사와 성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수험생은 위와 장 기능이 떨어져 여드름과 입 냄새가 생길 수 있다. 홍삼 뿌리, 잎, 껍질 등에 함유돼 있는 사포닌 성분이 피부 속 모낭벽과 피지분비 감소에 도움을 줘 여드름을 예방하고 개선한다. 대한소화기학회지에는 ‘홍삼을 꾸준히 섭취하면 위장 염증과 구강 질환으로 발생하는 심한 입 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소개된 바 있다.



콜레스테롤 억제하고 지방 분해 돕는다
운동량이 적은 수험생들은 조금만 먹어도 군살이 붙는다. 시험준비로 다이어트가 쉽지 않아 비만이 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은 나이라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홍삼의 주성분인 사포닌은 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고, 지방 분해와 열량 소모를 도와 지방을 없앤다. 걷고 달리는 적당한 운동과 규칙적인 식사를 병행하면서 홍삼을 먹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홍삼에 대한 궁금증 싹~ Q·A

Q 인삼과 홍삼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A 인삼의 종류에는 수삼, 백삼, 홍삼, 미삼이 있다. 수삼은 인삼을 캐서 말리지 않은 것으로 생삼(生蔘)이라고도 한다. 심폐기능 강화에 효과가 있고, 값이 저렴해 요리나 미용 재료로 활용한다. 주로 약재로 쓰이는 백삼은 5∼6년근 수삼의 껍질을 벗겨 자연건조시킨 것으로, 미황백색을 띤다. 홍삼과 달리 태양열이나 열풍 등으로 말린 것인데, 소화기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홍삼은 4∼6년근 수삼을 오랫동안 저장하기 위해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증기로 쪄서 말린 것으로, 담적황갈색 또는 짙은 다갈색이 난다. 껍질을 벗기지 않아 껍질 안쪽의 유효 성분이 보존돼 있는데, 제조 과정에서 사포닌 함량이 늘어나고, 홍삼 특유의 유익한 성분들도 생겨난다. 음인은 물론 열이 많은 양인에게도 좋으며, 신장기능 강화에 효과가 있다. 미삼은 백삼 등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나온 잔뿌리를 말린 것으로, 사포닌 함량이 가장 많아 피부 미용에 좋다. 크기에 따라 ‘대미’ ‘중미’ ‘세미’로 나뉘는데, 주로 인삼차를 만들 때 사용한다.

Q 홍삼은 하루에 얼마나 먹어요?
A 섭취량은 사람마다, 몸 상태에 따라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정하기도 어렵다. 다만,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고, 일정량을 넘어 섭취하면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다. ‘동의보감’에는 원기가 약해 기력이 없는 경우 인삼 달인 물을 하루에 5~6숟가락씩 복용하라고 돼 있는데, 1숟가락을 4g으로 치면 20~24g에 해당하는 양이다. 홍삼은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공복이나 식후 어느 때든 섭취할 수 있다.

Q 홍삼을 어떻게 선택하고 보관해야 하나요?
A 홍삼은 다리 부분을 불에 비췄을 때 투명하면서 붉은빛을 띠고, 자른 단면이 붉은색으로 꽉 차 있는 것이 좋다. 습기가 차지 않도록 신문지로 감싼 뒤 건조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한다.

수험생 & 청소년 위한 홍삼 Recipe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홍삼대추영양밥
| 준비재료 | 찹쌀·멥쌀 1컵씩, 밤 6개, 대추 5개, 강낭콩 ⅓컵, 팥 1-5컵, 홍삼가루·잣 2큰술씩, 소금 약간, 물 3컵, 양념장(간장 5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작은술, 다진 파 ½큰술, 고춧가루 ½작은술)
| 만들기 |
1 찹쌀과 멥쌀을 씻어 물에 30분 정도 불린 뒤 건진다.
2 밤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자르고, 대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발라낸다.
3 강낭콩은 물에 30분 동안 불린 뒤 건지고, 팥은 3~4시간 이상 불려 건진다.
4 찹쌀과 멥쌀을 냄비에 담고 콩과 팥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물과 홍삼가루, 소금을 넣어 열을 가한다. 밥물이 끓어 넘치기 시작하면 위아래를 뒤섞은 뒤 밤과 대추, 잣을 올리고 불을 약하게 줄인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인다.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홍삼꿀고구마땅콩범벅
| 준비재료 | 고구마 1개, 튀김기름 적당량, 다진 땅콩 4큰술, 꿀 ½컵, 홍삼가루 2큰술
| 만들기 |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씻은 후 1×1cm 크기의 주사위 모양으로 썬 뒤 물에 담가 녹말기를 제거한다.
2 중불로 가열한 튀김기름에 고구마를 넣고 약한 불에서 천천히 튀기다가 고구마가 부드러워지면 다진 땅콩을 넣고 함께 튀긴다.
3 다른 팬에 꿀을 담고 약한 불에서 살짝 끓이다가 ②의 고구마와 땅콩, 홍삼가루를 넣고 잘 섞는다.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홍삼꿀양배추닭고기주머니
| 준비재료 | 닭고기 20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양배춧잎 6장, 소스(홍삼가루 1큰술, 간장 6큰술, 물·맛술 2큰술씩, 꿀·녹말물 4큰술씩), 미나리 약간
| 만들기 |
1 닭고기는 한입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는다.
2 양배춧잎은 심을 도려내어 얇게 저민 뒤 찜통에 찐다.
3 양배춧잎 위에 ①을 올리고 주머니 모양으로 오므려 미나리 줄기로 고정시킨다.
4 프라이팬에 홍삼가루, 간장, 꿀, 물, 맛술을 넣고 졸이다가 끓어오르면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소스를 만든다.
5 ③의 양배추찜을 그릇에 담은 뒤 소스를 끼얹는다.

D-80 수험생 집중력 쑥쑥~ 높이는 홍삼

홍삼대추과일샐러드
| 준비재료 | 밤·대추 10개씩, 사과 ⅔개, 포도 30알, 치커리 약간, 홍삼드레싱(통깨 ¼컵, 홍삼가루 3큰술, 설탕 2작은술, 마요네즈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들기 |
1 밤은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저며 썰고, 대추는 씨를 발라 손톱 크기로 썬다.
2 사과는 껍질째 씻어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포도는 알알이 씻어 반으로 썬다.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 뒤 다른 재료와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분말기에 넣고 갈아 홍삼드레싱을 만든다. 4 준비한 재료를 한데 담고 홍삼드레싱을 끼얹는다.

수험생 & 청소년에게 좋아요
기운 쑥쑥~면역력&기억력 키우는 홍삼 제품

홍이장군 올튼
성장에 도움을 주는 가시오가피, 숙지황 추출물, 난황가루, 녹용 등이 들어 있는 홍삼액. 10~13세 성장기 어린이가 먹기 좋다. 요구르트 향을 첨가해 홍삼 특유의 쓴맛이 나지 않는다. 20ml×30포 13만원 정관장.

뿌리삼
6년근 수삼을 증기로 찐 뒤 건조·압착시켜 원형 그대로 만든 홍삼. 뿌리삼을 약탕기에 2~3시간 달여 복용하면 면역력이 증진된다.
지삼 20지 600g 71만1천원,
양삼 20지 600g 40만원,
절삼 600g 27만4천원 정관장.

아이패스
6년근 홍삼 농축액에 식물 성분 혼합 농축액 및 비타민류 B·C, 아미노산, 빌베리 추출물을 첨가해 두뇌 활동이 많은 수험생과 청소년 체력보강 및 시력보호에 도움이 된다.
70ml×30포 14만원 정관장.

홍삼에이플러스
홍삼 농축액과 쌀배아 추출물, DHA 등이 첨가돼 피로에 지친 수험생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원기회복에 도움을 준다.
70ml×60포 23만3천5백원 NH한삼인.


어린이 & 유아용 홍삼 제품
홍이장군
6년근 홍삼 농축액과 녹용, 칼슘 등이 함유돼 어린이의 면역력을 키우고 기운을 돋운다. 팩 형태로 포장돼 있고, 꿀이 들어 있어 간편하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15ml×30포 12만원 정관장.

양아록
유아들이 먹기 좋게 만든 홍삼액. 6년근 홍삼 농축액, 녹용 추출물, 당귀 농축액, 배 농축액 등이 함유돼 유아기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공급하고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15ml×30포 8만원 정관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