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Health

안구건조증 정복 A to Z

중년 이후 찾아오는 눈물 가뭄

글 김명희 기자 || ■ 도움말 정성근(여의도성모병원 안과 교수) ■ 사진제공 Rex

2009. 07. 13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서 신체적·심리적으로 많은 변화가 온다. 이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안구건조증. 갑자기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눈이 뻑뻑해진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안구건조증 정복 A to Z


50대 주부 박모씨는 지난해부터 부쩍 눈이 건조하고 눈곱이 많이 생겨 약국에서 판매하는 인공눈물(안약)을 휴대하고 다닌다. 증세가 계속되자 병원을 찾았던 박씨는 뜻밖에 안구건조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박씨는 그동안 눈 건강만큼은 자신해왔기에 고개를 갸웃했지만 사실은 지난해 겪은 폐경과 관련이 있었다.
정상인은 하루에 보통 2~3cc의 눈물을 생산한다. 눈물은 안구표면에서 눈물막을 형성해 눈을 보호하고 안구 표면의 노폐물을 씻어낸 뒤, 눈물관을 타고 콧속으로 흘러들어가 사라진다.
안구건조증은 눈물 생성량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빨리 말라 이 모든 과정이 불가능하게 되는 증상. 때문에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안구 보호막이 약해져 가벼운 자극에도 염증이 생기거나 눈이 시큰거리면서 통증이 오기도 한다.
2007년 우리나라 성인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 이상이 안구건조증에 시달리
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특히 20~50대 여성의 발병률이 높았다.
직장생활을 하는 20~30대의 경우 건조한 사무실 환경, 장시간 컴퓨터 사용, 콘택트렌즈 착용, 진한 눈화장과 반영구 문신 등이 안구건조증의 주된 원인이지만 50대 여성은 폐경 이후 안드로겐의 감소로 인해 나타난다.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은 눈물샘과 안구표면의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 안드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서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는 것. 실제 미국 폐경학회는 폐경 여성 10명 중 6명 정도가 안구건조증을 호소한다고 발표했다.
안구건조증으로 눈에 염증이 생기면 충혈이 나타나기도 하며, 눈에 모래가 든 듯한 느낌이나 통증과 함께 눈 주위가 붓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을 방치하면 더 심각한 안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항균 기능이 약해져 각막염·결막염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안구건조증 정복 A to Z

충분한 수분 섭취와 청결한 습관이 최선
먼저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C·E가 많이 함유된 신선한 과일과 채소, 생선, 간류 등을 많이 먹는 게 좋다. 눈 주변부의 피부나 관자놀이 부위를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책을 읽을 때는 50분마다 10분 정도 쉬고, 컴퓨터 화면의 높이를 눈보다 낮추는 것이 좋다. 눈을 작게 뜰수록 안구 노출면적이 줄어 자극을 덜 받기 때문이다.
또 눈꺼풀을 하루 2∼4회 세척하는 것이 좋다. 눈꺼풀 세척을 할 때는 눈두덩을 따뜻한 물로 마사지해 지방 분비를 촉진한 후 눈 세척액으로 눈꺼풀 주위를 조심스럽게 닦아주면 된다.
반면 눈 화장이나 아이라인 문신, 염색 등은 색소나 화장품 입자 등 이물질이 각막과 결막에 염증을 일으켜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먼지가 많은 곳에서는 특히 눈을 만지지 않도록 조심하고 자주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흔히 안구건조증 증세를 완화시키기 위해 인공눈물을 사용하지만 진짜 눈물에 들어있는 영양분과 면역성분이 없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치료책이 필요하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일시적인 눈물 부족 때문이 아닌 안구염증인 경우가 많은데 염증 치료를 통해 눈물의 질과 양을 개선할 수 있다. 현재 시중에는 레스타시스 등 안구염증을 억제해 눈물의 양을 증가시키는 치료제가 나와 있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구입할 수 있으며, 하루 2회 점안하고 3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WD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눈 건강에는 비타민·미네랄·칼륨·칼슘 등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술·커피·홍차·설탕·아이스크림·콜라·케이크와 정제된 밀가루, 화학보존제가 들어간 음식 등은 좋지 않다.
비타민 A 결막이나 각막 보호에 중요하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밤눈이 어두워지는 야맹증, 눈이 뻑뻑하고 시리는 안구건조증과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간·당근·고구마·토마토·해산물·시금치·버터·달걀노른자에 많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 C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녹색채소·양배추·감자·고구마·딸기·피망·양파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칼슘 눈을 과다하게 깜박이는 증세, 염증, 결막염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달걀·생선·자연치즈 등에 함유돼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