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한여진 기자 | 사진 문형일 기자 ||
■ 문의 (주)썬플라워(031-996-5588)
와인 맛을 잘 느끼기 위해서는 와인잔을 제대로 선택해야 한다. 같은 와인이라도 어떤 잔에 담느냐에 따라 맛은 물론 향, 색깔, 촉감이 달라지기 때문.입력 2009.04.17 14:06:00
프랑스의 와인소믈리에 아르노 아바디는 “와인을 둥근 와인잔에 따랐을 때와 각진 와인잔에 따랐을 때의 느낌이 달라요. 각진 와인잔은 와인이 벽면을 타고 흘러내릴 때 모양과 소리가 색다르죠. 콱스(KWARX, 높은 강도와 광채, 투명도를 가진 신소재) 재질 와인잔은 와인 눈물(와인잔을 기울였을 때 잔을 타고 내려오는 와인의 흐름)을 잘 볼 수 있어 눈이 즐겁습니다”라며 와인을 색다르게 즐기고 싶다면 다양한 와인잔을 사용해보라고 권했다.
와인잔은 세제로 세척하면 잔에 냄새가 밸 수 있으므로 삼간다. 따뜻한 물로 잔을 헹군 뒤 면보 위에 뒤집어뒀다가 물기가 어느 정도 마르면 물을 끓인 스팀으로 잔 안쪽을 소독하고 면보로 닦는다.
와인별 와인잔 선택법
와인잔은 색이 투명하고 문양이나 장식이 없으며 두께가 얇은 것이 좋다. 볼이 넓을수록 와인 향이 잘 퍼지므로 향이 진한 와인은 큰 와인잔에 담아 마신다. 최근에는 얇고 튼튼한 콱스 재질에 와인의 색다른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각진 스타일이 인기다. 볼 아랫부분이 각져 있으면 와인을 따를 때 산화면적이 넓어져 와인이 지닌 본연의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레드와인잔 타닌 맛이 강하고 향이 진한 레드와인은 볼이 넓은 와인잔이 적합하다. 와인 향이 지속되도록 입구는 살짝 오므라진 것이 좋다.
레드와인 & 화이트와인 겸용잔 타닌과 신맛이 강하지 않은 레드와인이나 화이트와인은 크기가 약간 작고 입구가 모아지는 디자인이 알맞다.
화이트와인잔 화이트와인을 시원하게 마실 때는 마시는 동안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크기가 작고 덜 오목하며, 글라스 윗부분이 넓은 디자인을 선택한다.
샴페인 & 스파클링 와인잔 스파클링이 오랫동안 유지되게 하려면 튜립 모양의 좁고 긴 잔을 사용한다. 와인을 따를 때는 반 정도만 채운다.

1 타닌 향이 강한 레드와인용 글라스. 아랫부분이 넓어 레드와인의 깊은 향이 잘 퍼진다. 550ml 105×232mm 3만원대 셰프앤소믈리에.
2 레드와인잔보다 크기가 작아 부드러운 맛의 레드와인이나 화이트와인에 적합하다. 400ml 89×231mm 2만원대 셰프앤소믈리에.
3 옆면이 경사져 와인의 신선한 향을 전해주는 화이트 와인용 글라스. 380ml 95×210mm 2만원대 셰프앤소믈리에.
4 아랫부분이 깊어 스파클링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샴페인잔. 200ml 72×233mm 2만원대 셰프앤소믈리에.
여성동아 2009년 4월 54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