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자연이 선물한 천연 간식 건포도

키 쑥쑥~ 공부 술술~

기획 한여진 기자 | 사진 홍중식 기자 || ■ 요리 장하영 ■ 도움말 캘리포니아 건포도 운영위원회(02-3442-1586)

2009. 03. 20

자연이 선물한 천연 간식   건포도

영양만점 건포도
건포도에는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성장기 아이에게 필요한 성분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체력을 키우고 집중력을 높인다. 주성분인 포도당은 피로를 풀어주고, 펙틴·타닌 성분은 장 운동을 돕는다. 포도의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든다. 파이토케미칼 성분도 풍부해 충치와 잇몸병을 유발하는 입 속 세균 증식을 막아준다.
건포도는 시리얼과 함께 우유에 타거나 샐러드에 넣으면 단맛이 더해져 아이들이 잘 먹는다. 물에 불려 곱게 간 뒤 빵이나 쿠키, 케이크에 넣어도 좋다.

건포도 활용한 베이킹
건포도를 빵에 넣을 때는 물에 부드럽게 불린다. 건포도페이스트로 만들어 반죽에 넣는 것도 방법. 볼에 건포도를 담고 럼이나 와인을 자작하게 부어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 불린 뒤 믹서에 곱게 간다. 이것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1달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는 건포도 페이스트가 된다. 조리시간이 촉박할 때는 건포도에 럼이나 와인을 붓고 랩을 씌운 뒤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린다.
캘리포니아 건포도와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
린나이 요리교실에서 3월 11일 오후 7시 푸드스타일리스트 조재은의 ‘화이트데이 베이킹 클래스’가 열릴 예정입니다. 요리할 메뉴는 레이즌가토쇼콜라, 레이즌크리스털쿠키입니다. 참가 신청은 캘리포니아 건포도 운영위원회(www.rackorea.com)에서 하세요.

자연이 선물한 천연 간식   건포도

건포도오렌지머핀
준·비·재·료 오렌지 ½개, 버터 60g, 설탕 65g, 베이킹파우더 ½큰술, 소금·건포도 약간씩, 달걀 푼 물 1개 분량, 우유 80ml, 박력분 150g, 건포도페이스트 30g
만·들·기
1 오렌지는 껍질을 벗겨 과육만 반달 모양으로 자른다.
2 볼에 버터를 넣고 핸드블렌더로 저어 녹인 뒤 설탕,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섞어 거품을 낸다.
3 ②에 달걀 푼 물을 3번에 걸쳐 나눠 넣고 우유 40ml와 박력분 75g을 체에 내려 넣는다.
4 ③에 남은 우유 40ml와 박력분 75g을 체에 내려 섞은 후 건포도페이스트를 넣는다.
5 유산지를 깐 머핀틀에 ④의 반죽을 80% 정도 되게 채운 뒤 오렌지와 건포도를 올린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동안 굽는다.

자연이 선물한 천연 간식   건포도

건포도사과롤빵
준·비·재·료 건포도 50g, 럼 1½큰술, 사과 ¾개, 버터 40g, 황설탕 3큰술, 계핏가루·달걀 푼 물 약간씩, 반죽(강력분 200g, 설탕 30g, 소금 3g, 드라이이스트 4g, 버터 1큰술, 달걀 푼 물 ⅔개 분량, 우유 90ml)
만·들·기
1 건포도는 볼에 담은 뒤 럼을 부어 불리고, 사과는 작게 깍뚝 썬다.
2 팬에 버터를 녹인 뒤 사과, 황설탕을 넣고 약불에서 조리다가 ①의 건포도와 럼, 계핏가루를 넣어 조린 뒤 식힌다.
3 체에 내린 강력분과 설탕, 소금, 드라이이스트, 버터를 볼에 넣고 대강 섞은 뒤 달걀 푼 물과 데운 우유를 넣어 반죽한다. 랩을 씌워 따뜻한 곳에서 1시간 정도 발효시켜 반죽을 만든다.
4 반죽을 도마 위에 올려 밀대로 얇게 민 뒤 ②를 얹어 돌돌 만 다음 3cm 폭으로 썬다.
5 원형 케이크 틀에 유산지를 깔고 ④를 자른 단면이 위로 오도록 넣은 뒤 따뜻한 곳에서 40분 정도 발효시킨다.
6 ⑤에 붓으로 달걀 푼 물을 바르고 180~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25분 동안 굽는다.

자연이 선물한 천연 간식   건포도

건포도샤브레
준·비·재·료 건포도 30g, 반죽(버터 45g, 설탕 30g, 소금 약간, 달걀 푼 물 ¼개 분량, 박력분 70g), 달걀 푼 물·설탕 적당량씩
만·들·기
1 볼에 건포도를 담고 물을 자작하게 부어 랩을 씌운 뒤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 잘게 썬다.
2 볼에 버터와 설탕, 소금을 섞은 뒤 달걀 푼 물을 조금씩 넣고 다시 섞는다. 체에 내린 박력분을 섞어 반죽을 만든다.
3 반죽에 ①을 섞어 한 덩어리로 뭉친 뒤 지름 4cm 크기의 막대모양으로 빚는다. 유산지로 싸서 냉동실에서 3시간 정도 얼린다.
4 ③을 0.5cm 두께로 자른 뒤 붓으로 달걀 푼 물을 바르고 설탕을 고루 뿌린다.
5 유산지를 깐 오븐팬에 ④를 간격을 두고 올린 뒤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 동안 굽는다.



Tip
쉽고 빠르게 건포도페이스트 만들기
자연이 선물한 천연 간식   건포도

1 건포도에 럼이나 와인, 물을 자작하게 부어 10분 정도 둔다.
2 랩을 씌운 뒤 전자레인지에서 30초 정도 돌린다.
3 ②를 믹서에 곱게 갈아 밀폐용기에 담은 뒤 냉장고에 보관하면 1달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