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 Spicy Food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불경기 스트레스에 시달릴 땐 이 맛이 생각난다!

기획 한정은 기자 | 사진 박해윤 기자 || ■ 어시스트 이승은‘인턴기자’ ■ 제품협찬 시아스(043-218-9633) 스위트웰(02-2254-2064 www.sweetwell.com) 오뚜기(080-024-2311) 청정원(080-019-9119) 해든하우스(02-2297-8618) E마트 성수점(02-3408-1234) SPworld(02-6417-2233 http://spworld.co.kr) ■ ■ 그릇협찬 르쿠르제(02-3444-4841) ■ 장식장협찬 매스티지데코(031-783-7880 www.mastideco.co.kr) ■ 요리 이영희(나온쿠킹) ■ 스타일링 최근희 ■ 감수 정현지(려한의원 원장)

2009. 01. 16

반 토막 난 펀드와 주식, 불안한 일자리, 아이의 시험 성적 등 각종 고민거리로 스트레스가 머리끝까지 차 올랐다면 매운 요리를 먹어보자. 매운 요리는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에 활력을 불러일으킨다. 떡볶이도 먹지 못하는 어린아이부터 매운 요리 마니아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단계별 매운 요리 레시피.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매운맛 준비 단계
알아두면 도움 되는 매운 요리 Yes or No !


Q 매운 음식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풀리나요?
Yes! 매운맛은 혀에 있는 미각 세포로 느끼는 것이 아니라 아픔을 느끼는 통각 세포에서 담당한다. 즉 뇌는 매운맛을 맛이 아닌 통증으로 인식하는 것. 따라서 매운 음식을 먹으면 뇌에서는 통증을 없애기 위해 반작용으로 엔도르핀을 분비하는데, 이 성분이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Q 매운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다는데, 진짜인가요?
Yes! 매운 요리에 들어 있는 캅사이신 성분은 열을 발산시키고 신진대사를 도와 체내 지방을 태운다. 식욕이나 에너지 섭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교감신경을 자극해 지방의 축적을 막고 비만을 예방한다. 또한 알리신이라는 단백질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체내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Q 매운 음식은 위 건강을 해치나요?
SoSO! 매운 음식을 적당히 섭취하면 오히려 위 점막이 튼튼해져 위궤양이나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고추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장 운동을 돕는다. 하지만 평소 위와 대장이 약하거나 위궤양 또는 위염 증상이 있는 경우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돼 속이 쓰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Q 물을 마시면 매운맛이 가시나요?
No! 매운맛을 가시게 하기 위해서는 물 대신 따뜻한 밥을 입에 잠시 물고 있다가 씹어 삼키는 게 좋다. 따뜻한 감각이 통증을 줄이고 탄수화물이 캅사이신 성분을 분해하기 때문. 단백질도 캅사이신을 분해하므로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나 요구르트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매운맛 1단계
초보자 & 어린이용 코스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매콤감자샐러드
준·비·재·료 감자·삶은 달걀 1개씩, 소금 적당량, 셀러리 ½대, 베이컨 2개, 브로콜리 50g, 소스(마요네즈 2½큰술, 디종머스터드·핫소스 ½큰술씩,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땅콩 1큰술
만·들·기
1 감자는 사방 1cm 크기로 네모지게 잘라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삶는다.
2 삶은 달걀은 껍데기를 벗긴 뒤 사방 1cm 크기로 네모지게 자르고, 셀러리는 1cm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3 베이컨은 1cm 폭으로 어슷하게 썬 뒤 달군 팬에서 노릇하게 구워 기름을 뺀다.
4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뒤 감자·달걀·셀러리·베이컨·브로콜리를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접시에 담고 다진 땅콩을 뿌린다.
매운 요리 땡기는 날

스파이시파스타
준·비·재·료 토마토·홍고추 ½개씩, 양파 ¼개, 새송이버섯 1개, 고추기름·버터·다진 마늘·고추장 ½큰술씩, 다진 양파 1½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간장 1작은술, 생크림 1½컵, 우유 7큰술, 치킨스톡 ¼개, 소금 1작은술, 스파게티면 150g
만·들·기
1 토마토는 굵직하게 다지고,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양파와 새송이버섯은 채썬다.
2 팬에 고추기름과 버터를 두르고 다진 마늘·양파를 볶다가 ①의 고추와 양파, 새송이버섯을 넣는다.
3 양파와 버섯의 숨이 죽으면 화이트와인을 넣고 다진 토마토와 간장, 고추장, 생크림, 우유, 치킨스톡을 차례로 넣어 끓인다.
4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스파게티면을 8~9분간 삶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 스파게티면을 ③에 넣어 재빨리 버무린 뒤 접시에 담는다.

▼ 매운맛 2단계
중급자용 코스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매운홍합찜
준·비·재·료 홍합 2kg, 끓는 물 5컵, 양념장(청양고추 5~10개, 고춧가루 2~3큰술, 다진 파 4큰술, 다진 마늘·설탕·두반장 2큰술씩, 굴소스 1큰술, 생강즙 ⅓작은술), 식용유 1큰술, 소금 약간, 녹말물(녹말가루 3큰술, 물 4큰술), 홍고추 ½개
만·들·기
1 홍합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씻은 뒤 끓는 물에 3~5분간 끓인 다음 홍합은 건지고 국물은 따로 밭는다.
2 청양고추를 잘게 다진 뒤 나머지 재료와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념장을 볶다가 ①의 국물 4컵을 넣고 바글바글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다.
4 ③을 다시 센 불에서 팔팔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고 고루 뒤적인 뒤 삶은 홍합을 재빨리 섞는다.
5 접시에 ④를 담고 어슷하게 썬 홍고추를 얹는다.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불닭치즈구이
준·비·재·료 닭다리살 350g, 고기양념(양파 ¼개, 대파 ½대, 마늘 1쪽, 칠리고추 5개, 간장 2큰술, 청주 1½큰술, 설탕 1큰술, 물엿 ½큰술), 식용유 1½큰술, 양념장(고춧가루2~3큰술, 다진 청양고추 1½큰술, 간장·물엿·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설탕·꿀·생강즙·소금 ½작은술씩), 양파 ½개, 마늘 3쪽, 모차렐라치즈 적당량
만·들·기
1 닭다리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양파와 대파, 마늘은 적당한 크기로 썬 뒤 나머지 재료와 고루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 다음 ①의 닭다리살을 넣어 2시간 정도 재운다.
3 닭다리살의 양념을 대충 털어낸 뒤 식용유 1큰술을 두른 팬에 넣고 고기가 거의 익을 때까지 볶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뒤 ③의 닭다리살을 넣고 버무린다.
5 양파는 굵게 채썰고, 마늘은 얇게 저며 썬 뒤 나머지 식용유를 두른 팬에 넣고 ④와 함께 볶는다.
6 닭이 노릇하게 구워지면 오븐용 그릇에 담고 모차렐라치즈를 얹어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 매운맛 3단계
마니아들의 최후 선택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매운갈비찜
준·비·재·료 소갈비 600g, 양파 ¼개, 대파 ½대, 마른 홍고추 1개, 마늘 2쪽, 생강 ½쪽, 통후추 1작은술, 물 4컵, 양념장(다진 마늘 5큰술, 간장 3큰술, 청양고춧가루·매실즙 2큰술씩, 설탕 1½큰술, 다진 생강·다진 파·통깨·참기름 1큰술씩, 국간장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소갈비는 5cm 크기로 토막 낸 뒤 찬물에 5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 양파와 대파, 마른 홍고추는 2~3등분한 뒤 냄비에 담고 핏물을 뺀 소갈비와 마늘, 생강, 통후추, 물을 넣어 30분간 삶은 다음 소갈비는 건지고 국물만 밭는다.
3 삶은 소갈비에 잔칼집을 넣은 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양념장에 버무린다.
4 ③의 소갈비를 냄비에 넣고 ②의 국물 3컵을 부어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중약불로 줄여 고기에 양념이 밸 때까지 졸인다.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낙지볶음
준·비·재·료 낙지 2마리, 밀가루 약간, 양파 ½개, 홍고추 1개, 실파 7대, 양념장(고춧가루 4큰술, 다진 청양고추·들기름·물엿 2큰술씩, 간장·설탕·깨소금·참치액젓 1큰술씩, 다진 마늘 4작은술, 다진 생강 2작은술, 청주·소금 1작은술씩), 고추씨기름 2큰술
만·들·기
1 낙지는 내장을 제거하고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뒤 깨끗이 헹군다.
2 끓는 물에 낙지를 살짝 데친 뒤 물기를 털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양파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달군 팬에 고추씨기름을 두른 뒤 ③의 채소를 볶다가 채소가 익으면 ②의 낙지를 넣고 재빨리 볶은 다음 접시에 담는다.

매운맛 쉬어가기 단계
매운 음식과 찰떡궁합! 곁들임 메뉴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맑은콩나물국
준·비·재·료 콩나물 500g, 다시마물 5컵, 다진 마늘·국간장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실파 3대
만·들·기
1 콩나물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는다.
2 콩나물에 다시마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끓이다가 팔팔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 콩나물이 익을 때까지 끓인 뒤 콩나물을 반만 남기고 건진다. 건진 콩나물은 나물을 무칠 때 활용하면 좋다.
3 ②에 다진 마늘과 국간장을 넣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 뒤 실파를 송송 썰어 올린다.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단호박무스
준·비·재·료 단호박 ⅓통(300g), 고구마 1개, 물 1큰술, 우유 3큰술, 꿀·생크림 1큰술씩
만·들·기
1 단호박과 고구마는 3분의 1 정도는 사방 1cm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나머지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그릇에 담고 물을 넣어 15분 정도 전자레인지에 돌린다.
2 깍둑썰기한 단호박과 고구마는 건지고, 나머지 단호박과 고구마는 주걱으로 으깬 뒤 체에 내린다.
3 ②의 으깬 단호박과 고구마에 우유와 꿀을 넣고 고루 버무린 뒤 생크림으로 농도를 조절한다.
4 접시에 ③을 담고 깍둑썰기한 단호박과 고구마를 곁들인다.
매운 요리 땡기는 날

달걀찜
준·비·재·료 달걀 2개, 다시마물 1컵, 청주 1작은술, 소금 ¼작은술, 표고버섯 ½개, 송송 썬 실파 약간
만·들·기
1 달걀은 거품이 나지 않게 고루 저어 체에 3번 정도 내린다.
2 ①에 다시마물과 청주, 소금을 넣고 고루 저은 뒤 그릇에 담는다.
3 ②를 약불에서 20~30분간 중탕한다.
4 표고버섯을 얇게 저며 자르거나 사방 0.5cm 크기로 깍둑썰기한 뒤 ③의 달걀 위에 고명으로 얹고 약불에서 1~2분간 더 익힌 다음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매운맛 하나 더!
시판 매운 소스 리스트

매운 요리 땡기는 날

1 레드윙 살사소스 핫 토마토 퓨레에 할라피뇨·양파·토마토 등을 넣어 만든 소스로, 매콤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난다. 454g 3천7백원 SPworld.
2 연겨자 매콤하고 알싸한 맛이 입맛을 돋워주는 겨자소스로, 항암효과가 있는 강황이 들어 있다. 95g 2천원대 청정원.
3 연와사비 코끝을 찡하게 울리는 매운맛의 고추냉이소스. 생선초밥이나 생선구이, 해물탕, 어묵 등에 결들이면 맛있다. 95g 2천원대 청정원.
4 이금기 중화두반장 콩과 잘게 썬 고추를 섞어 만든 두반장. 마파두부나 고추잡채 등의 매콤한 중국요리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한다. 368g 4천5백원 오뚜기.
5 청정원 해물굴소스 굴 농축액에 청양고추와 새우·조개·홍합·꽃게 등을 넣어 매운맛과 감칠맛을 더한 굴소스. 고기나 해물, 채소 등을 볶을 때 넣으면 매콤하고 짭조름한 맛을 낸다. 250g 4천원 해든하우스.
6 판타이 칠리오일 고추씨를 제거한 순수한 고추에서 짜낸 기름으로 만든 칠리오일. 고기나 면류를 볶을 때 식용유나 올리브오일 대신 사용하면 향긋하고 매운맛이 더해진다. 295ml 4천원 SPworld,
7 타바스코 페퍼 소스 멕시코 타바스코 지방의 작고 매운 빨간 고추에 소금·식초를 넣고 버무려 발효시킨 소스. 피자나 스파게티 등 서양 요리에 곁들이면 입 안이 얼얼할 정도로 매운맛이 난다. 350ml 9천원대 오뚜기.
8 핫칠리소스 스위트칠리소스에 할라피뇨와 홍고추를 갈아 넣어 매콤달콤한 맛이 난다. 튀김이나 해물찜 등을 찍어 먹어도 맛있고, 신선한 해물과 채소를 칠리소스로 간한 뒤 볶아 먹어도 좋다. 290g 1천7백원대 시아스.
9 來家本 고추씨기름 국내산 고추씨로 짠 기름으로 식용유 대신 사용하면 매운맛이 난다. 160ml 4천7백80원 E마트.
10 레드 커리 페이스트 매콤한 홍고추와 새콤한 레몬그라스, 감칠맛 나는 새우가루 등을 섞어 만든 소스로, 해물이나 고기 등을 볶을 때 넣으면 이국적인 맛이 난다. 400g 9천원 스위트웰.
11 그린 커리 페이스트 청양고추와 마늘 등을 넣어 만든 소스로 옐로·레드·그린 3가지 중 가장 매운맛을 낸다. 400g 9천원 스위트웰.
12 월드스윗 칠리씨즈닝 고운 고춧가루에 터키의 큐민가루를 첨가해 맵고 독특한 향이 난다. 닭튀김옷에 넣거나 해물·고기를 구울 때 뿌리면 잡냄새가 사라지고 매운맛은 더해진다. 450g 9천5백원 SPworld.
13 캡사이신 매운맛 소스 고추에서 추출한 캅사이신 성분으로 만든 소스. 적은 양만 넣어도 입 안이 얼얼할 정도의 매운맛을 낼 수 있다. 550g 9천8백원 SPworld.
14 수리타이 스리라차 칠리소스 타이칠리 칠리고추로 만든 동남아식 고추장으로 매운맛이 강하다. 쌀국수 육수에 넣어 얼큰한 국물을 만들기도 하고, 볶음·찜 등 각종 매운 음식 만들 때 우리나라 고추장처럼 두루 사용한다. 435ml 6천5백원 해든하우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