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Go!Green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미래를 보다

글ㆍ신연실 기자 사진ㆍ성종윤 기자

입력 2008.11.10 16:16:00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기술은 물론 깨끗한 자연에너지와 새로운 에너지원을 개발하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본래 연구원으로만 사용되던 곳이라 일반인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최근 단체나 소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견학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얼마 전, 학교에서 햇빛ㆍ바람ㆍ물로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엄마에게 속사포 같은 질문을 쏟아내던 딸 소원(10)이와 소희(8)에게 에너지를 직접 체험해볼 기회를 주기 위해 주부 모보연씨(30)가 아이들을 데리고 대전에 위치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찾았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견학 프로그램 도우미 이상곤씨(27)를 따라 가장 먼저 도착한 곳은 홍보전시관. 입구에는 2005년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모형이 전시돼 있었다. 석유 대신 수소를 충전하면 공기압축기에 의해 모아진 공기 중의 산소가 수소와 결합하면서 전기를 발생시켜 운전이 가능해지는 자동차다. 도우미 이씨는 “에너지 효율성은 일반 자동차보다 20~30% 높지만 속력은 최대 40km밖에 되지 않아 아직은 일반 카트 정도로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 차가 좀더 발전해 상용화되면 석유 소비량과 환경을 오염시키는 배기가스의 양을 모두 줄일 수 있어 미래 환경이 깨끗하게 보전될 수 있죠”라며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서 들른 곳은 외부에 세워져 있는 수소충전소.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에너지를 넣는 곳이다. “소희, 소원이가 타고 왔던 자동차에 기름을 넣으려면 주요소로 가지? 아까 본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 수소를 넣으려면 이곳에 와야 하는 거야.” 외관은 일반 주유소와 다를 것이 없었지만, 처음 보는 수소 충전 기기들이 신기하기만 한지 두 아이는 한참을 바라보았다.
수소충전지에서 조금 더 걸어가니 연구원 건물들 사이에서 유난히 태양빛에 빛나는 건물이 눈에 띄었다. “건물 벽에 파란색 판들이 가득 붙어 있어요!” 소희가 눈을 동그랗게 뜨며 외쳤다. “이 판들이 낮 동안 태양빛을 모아 전기를 만들어주는 태양전지에요. 한 판에 모아진 전기로 형광등 하나 정도를 켤 수 있어요.” 이씨가 소희 마음을 헤아린 듯 친절한 설명을 덧붙였다. 현재는 이 기술이 더욱 발전해 태양전지들이 건물 설계 자체에 포함되면서 건물 외관이 더 깔끔해졌다고. 뒤이어 들른 그린빌리지에서는 금방 설명 들었던 태양전지 집들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이름하야 ‘제로 에너지 솔라 하우스’. 태양전지는 물론 집 뒤에 세워진 커다란 풍차를 이용한 풍력전지와 땅속 지열을 이용한 전지를 함께 사용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아파트, 오피스텔, 주택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곳이었다. 단순 모형이 아니라 일반인이 직접 거주하면서 연구를 진행 중이라고. “바람이랑 빛, 땅속 열기를 이용해 전기를 만든다니 신기해요!” 끊임없이 감탄사를 연발하는 아이들을 바라보던 엄마 모씨는 “말로만 듣던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나 태양전지, 풍력전지 등을 직접 볼 수 있어서 저 역시 많이 배웠어요. 덕분에 에너지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됐고요. 이제는 안 쓰는 플러그를 빼는 일부터 시작해 한 방울의 전기도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할 생각이에요”라고 견학 소감을 밝혔다.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초등학생 이상 개인 및 소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오픈 데이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도우미 1명과 함께 연구원 전체를 관람한다. 매월 1~3주 수요일, 오후 2~3시에 60분 동안 진행된다. 공휴일 및 연구원 휴무일은 제외.
신청방법 홈페이지 온라인 견학신청을 통해 신청.
관람비용 무료 위치 대전시 유성구 가정로 102번지 엑스포과학공원 옆 문의 042-860-3032 www.kier.re.kr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미래를 보다

1 홍보 전시관에 마련된 다양한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는 엄마 모보연씨와 아이들.
2 도우미 이상곤씨의 설명을 들으며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모형을 살펴보는 아이들.
3 홍보 전시관 입구에는 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진행 중인 다양한 분야의 연구 모습사진들이 파노라마처럼 전시돼 있다.
4 전기 대신 태양전지, 풍력전지, 지열전지를 이용하는 제로 에너지 솔라 하우스.

여성동아 2008년 11월 539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