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r Kids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머리 좋아지고 상상력 쑥쑥 키워요~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남은정(리틀쿡 http://cafe.daum.net/Littlecook) ■ 앞치마협찬·사탕구름(02-379-4896 www.candycloud.co.kr)■ 모델·현다혜

2008. 09. 22

요리 과정에는 다양한 과학 원리가 담겨 있다. 아이와 함께 놀이하듯 재미있게 과학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브로콜리감자수프
초록색의 브로콜리를 넣어 수프를 만들면서 색의 변화를 비교할 수 있는 요리. 수프의 농도가 우유 양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관찰하게 한다.
준·비·재·료 감자 1개, 양파 ¼개, 브로콜리 ¼송이, 버터 1큰술, 우유 1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다.
2 브로콜리는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 아이가 손으로 떼어내게 하고 데치는 것은 엄마가 한다. 브로콜리는 살짝 데친 후 바로 찬물에 헹구면 데치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밝고 선명한 초록색이 된다. 이는 브로콜리 속의 색소가 표면으로 나오기 때문으로, 이런 과학 원리를 자연스럽게 설명해준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3 버터를 두른 냄비에 감자와 양파를 볶는다.
4 ③에 우유 1컵을 부어 끓이다가 한김 나가면 ②의 브로콜리와 함께 분말기에 넣고 간다.
5 ④에 남은 ½컵의 우유를 조금씩 부어 농도를 맞춰가며 끓인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 아이가 계량컵을 이용해 우유를 조금씩 부으면서 젓게 해 부피 개념과 농도 변화를 깨닫게 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떡꼬치통통배
쌀이 떡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설명해주면서 요리를 시작한다. 냉동보관으로 딱딱해진 떡을 이용한다면 상온에서 해동되는 과정을 지켜보게 한다.
준·비·재·료 떡볶이용 떡 20개, 식용유 약간, 슬라이스치즈 1장, 메추리알 4개, 파인애플 약간, 소스(토마토케첩 5큰술, 고추장·올리고당 2큰술씩, 설탕 1큰술)
만·들·기

1 팬에 분량의 재료를 넣은 뒤 살짝 끓여 소스를 만든다.
2 떡을 꼬치에 꽂는다. 떡이 딱딱하다면 끓는 물에 데쳐 사용한다. → 딱딱한 떡을 끓는 물에 데치거나 찌게 되면 금세 말랑말랑해지는데, 이는 수분이 떡 속에 스며들어 떡 속의 녹말을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런 내용을 설명하면서 엄마가 시범을 보이고 아이가 따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②의 떡을 튀기듯 익힌다.
4 치즈는 모양틀로 찍고, 메추리알은 삶아 껍질을 벗긴다. 파인애플은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 삶지 않은 메추리알 하나를 깨뜨리고, 삶은 메추리알 껍데기를 직접 벗기면서 메추리알이 온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게 한다.
5 ③의 떡에 소스를 바른 후 치즈, 메추리알, 파인애플을 올려 장식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나비카나페
과학 원리 중 온도에 따른 재료 변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요리. 나비 모양으로 예쁘게 장식하다보면 미적 감각도 기를 수 있다.
준·비·재·료 식빵 2장, 프랭크소시지·어육소시지 1개씩, 오이 ¼개, 생크림·설탕 적당량씩
만·들·기
1 식빵은 동그란 모양틀로 찍은 후 반을 잘라 반달 모양으로 만든다.

2 프랭크소시지는 끓는 물에 데친 뒤 어육소시지와 함께 동그란 모양으로 얇게 썬다. → 프랭크소시지를 끓는 물에 데치는 동안 아이에게 소시지에서 나오는 붉은 물을 보게 한다. 소시지의 붉은색은 아질산염이라는 식품첨가물로 인한 것인데, 첨가물은 뜨거운 물에 담그면 빠져나온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3 오이는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길이로 얇게 자른다.
4 생크림에 설탕을 넣어 저은 뒤 짜주머니에 담는다.

5 ①의 식빵을 나비 모양으로 만든 뒤 소시지에 ④를 발라 식빵 위에 붙인다.
6 ⑤의 식빵 중앙에 ④의 생크림을 짜준 뒤 오이로 더듬이를 만든다. → 나비 모양으로 꾸미는 과정을 아이가 직접 하도록 유도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물고기쌈밥
낱알로 떨어지기도 하고 잘 붙기도 하는 밥알로 요리하다보면 원자와 분자의 원리를 공부할 수 있다. 물고기 외에 다양한 모양틀을 준비해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도 재미있다.
준·비·재·료 밥 1공기, 소금·참기름 약간씩, 건포도 6~8알, 오이·쑥갓·브로콜리 적당량씩
만·들·기

1 밥에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섞는다.
2 밥을 조금 떼어 동그랗게 만든 다음 물고기 모양틀에 꼭꼭 눌렀다가 모양틀에서 뺀다. → 아이가 직접 밥을 꼭꼭 뭉쳐 밥 덩어리를 만든 후 모양틀 안에 넣게 한다. 작은 밥알 원자들이 모여 물고기 모양의 밥 분자가 된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3 건포도는 반으로 자르고, 오이는 껍질을 벗겨 초승달 모양으로 자른다.

4 쑥갓과 브로콜리는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떼어낸 뒤 브로콜리만 끓는 물에 데친다.
5 ②의 물고기 모양 밥 위에 건포도, 오이, 쑥갓, 브로콜리를 얹어 물고기 모양이 되도록 장식한다. → 물고기 모양을 만들며 밥 원자, 건포도 원자, 쑥갓 원자 등이 모여 물고기 쌈밥이라는 분자 하나가 된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오이돛단배
자유롭게 움직이던 낱알의 재료들에 마요네즈를 넣어 섞으면 움직임이 줄어드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 마찰력이 무엇인지 배우게 된다.
준·비·재·료 속재료(삶은 달걀 ½개, 찐 감자 ¼개, 통조림옥수수 1큰술, 건포도 약간, 마요네즈 1큰술, 설탕 1작은술), 오이 ½개, 슬라이스햄 1장, 방울토마토 8개
만·들·기

1 삶은 달걀과 찐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작은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2 그릇에 ①과 나머지 재료를 넣고 섞어 속재료를 만든다. → 마요네즈를 넣기 전 재료만 담은 상태에서 아이가 주걱으로 섞도록 한 뒤 마요네즈를 넣으면서 다시 섞도록 한다. 잘 흩어지던 재료가 마요네즈로 인해 뭉쳐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마찰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오이는 반으로 잘라 숟가락으로 속을 파낸 다음 ②의 속재료를 채운다. → 속재료를 넣기 전 오이돛단배의 중심이 잘 잡히도록 오이의 바깥 부분 한가운데를 평평하게 자른다.
4 슬라이스햄은 세모 모양으로 썰어 깃발을 만들고, 방울토마토는 4등분해 꼬치에 각각 꽂은 후 오이에 끼워 장식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팬케이크층층트리
팬케이크를 구우면서 점점 부풀어 오르는 원리를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다. 아이가 직접 팬케이크를 무너뜨리지 않고 층층이 쌓아 올리는 과정에서 무게중심에 대해 알게 된다.
준·비·재·료 우유 270ml, 달걀 2개, 핫케이크가루 2½컵, 식용유·키위·파인애플·슈거파우더 약간씩
만·들·기

1 우유에 달걀을 깨뜨려 넣고 거품기로 잘 섞는다.
2 ①에 핫케이크가루를 체에 쳐 섞은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부친다. → 가루를 체에 거르는 과정까지 아이가 하고 팬케이크는 엄마가 부친다. 팬에 얇게 올린 반죽이 열을 받아 부푸는 과정을 관찰하게 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3 ②의 팬케이크를 식힌 후 크기가 일정하게 달라지는 모양틀로 여러 개 찍는다.

4 키위와 파인애플은 작은 크기로 썬다.
5 크기가 큰 순서대로 팬케이크를 쌓아 올린 뒤 꼬치로 꽂아 고정시키고 키위와 파인애플, 슈거파우더로 장식한다. → 다양한 크기의 팬케이크를 작은 것부터 쌓아 올리거나 큰 것부터 쌓아 올리면서 무게중심을 이해시킨다. 무게중심이 아래쪽에 있어야 안정적인 상태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양파링튀김
매운맛을 내는 양파를 덜 맵게 하는 과정에서 과학 원리를 배우게 되는 요리. 양파를 먹지 않던 아이들도 재미있게 요리에 참여하면서 양파를 먹게 된다.
준·비·재·료 양파·달걀 1개씩, 밀가루 ½컵, 빵가루 1컵,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간격의 원형 모양으로 썰어 물에 담가둔다. → 엄마가 양파를 써는 동안 아이는 옆에서 관찰하게 한다.
조금만 있어도 저절로 눈물이 나는데, 이는 양파의 매운 성분을 씻어 내리기 위한 눈물샘의 반응이다. 아이가 양파를 물에 헹구도록 유도하고, 양파의 매운
과학 원리 배우는 요리 놀이

성분이 물에 용해돼 매운맛이 단맛으로 변한다는 점을 알려준다.

2 달걀을 깨서 잘 풀어준다.
3 물에서 양파를 건져 물기를 뺀 후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4 ③의 양파를 180℃ 튀김기름에서 튀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