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친환경 생활을 하자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현미식과 친환경 생활로 아이 아토피 치료한~

기획·신연실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2008. 08. 17

친환경 먹거리와 생활습관으로 아이 아토피 피부를 치료한 김경민 주부에게 친환경 살림 노하우를 들어보았다. 한집 건너 한집에 환자가 있다고 말할 정도로 각종 공해와 오염이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어요. 이제 ‘환경’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과제가 됐지요. 이에 ‘여성동아’에서는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생활법’을 소개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좋은 아이디어나 사례를 알려주실 분은 이메일(siri8@naver.com)로 연락 바랍니다.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태어났을 때부터 아토피로 고생한 딸 소영(4)이를 키우며 쌓아온 무공해 육아&살림법을 자신의 블로그(http://blog.naver.com/ agre00)를 통해 알리는 주부 김경민씨(29). 그가 지금까지 꾸준히 친환경 생활을 이어오는 이유는 점점 건강한 몸으로 바뀌고 있는 남편과 아이들 때문이다.
첫아이 소영이를 임신했을 당시 김씨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피자나 치킨, 햄버거 등 인스턴트식품을 가리지 않고 먹었다고 한다. 이렇게 태어난 소영이는 ‘신생아 아토피’로 인해 5개월도 지나지 않아 몸 곳곳에 벌레 물린 듯한 자국이 생기기 시작했다. 점점 몸 전체로 아토피가 번지면서 심한 간지럼증으로 고생하는 아이를 보며, 김씨는 그동안의 생활방식을 되돌아보게 됐다. 아토피 피부염에 좋다는 연고와 보습제를 발라주고 녹차나 목초액으로 목욕 시키는 등 갖가지 민간요법도 다 써보았지만 모두 일시적인 증상 완화에만 도움이 될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김씨는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다 우연히 ‘현미짱’(http://cafe.naver.com/mi1004) 카페를 알게 됐고, 그곳에서 현미 식이요법을 접했다. 현미에는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체내 독소와 열을 빼내고 면역력을 높여줘 아이들 아토피에 효과가 있다는 것. 이때부터 가족 모두가 현미 식이요법을 시작했고, 몸에 좋은 먹을거리에 눈을 돌리게 됐다. 뿐만 아니라 아토피 최대의 적인 유해환경에 아이들을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철저하게 친환경 생활 수칙을 지켰다. 그 결과, 지금 소영이의 피부는 몰라볼 정도로 깨끗해졌고, 둘째 재아(2)는 아토피 없이 말끔한 피부를 갖고 태어났다.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b>1</b> 소영이의 아토피가 심했을 때 입혔던 면소재 보디슈트. 김경민 주부가 직접 디자인한 것을 주문제작해 사용했다. <b>2</b> 아이들 옷을 세탁할 때는 천연세제를 사용한다. 세제는 마운틴그린 제품.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우유에 미강이나 검은깨·콩가루를 타서 자주 마신다. 미강 입욕제 & 팩. 쌀겨와 쌀눈가루인 미강은 아토피 치료 효과가 있다.(왼쪽부터 차례로)


아이 아토피 없애는 친환경 생활법

꾸준한 현미 식이요법으로 아토피 탈출!
곡식은 껍질 부분에 영양소가 많다. 특히 현미 껍질에는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한데, 이를 도정하면 그 순간부터 산화작용이 시작되면서 영양소가 파괴된다. 현미 식이요법은 현미가 산화돼 영양소가 파괴되기 전에 섭취하는 방법이다. 김씨는 집에 가정용 도정기를 두고 사용하는데 도정기에 현미를 넣으면 한쪽에서는 도정된 현미(오분도미)가, 다른 한쪽에서는 미강(쌀겨와 쌀눈가루)이 각각 분리돼 나온다. 도정된 현미는 그날그날 밥으로 지어 먹고, 미강은 그대로 먹거나, 아토피 피부에 팩을 할 때 사용한다.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b>아비노 베이비 카밍로션</b> 질감이 산뜻한 로션. 태열기에 효과를 본 제품. 140g 1만원대. <b>카모케어 수딩크림</b> 보습제를 바른 뒤 덧발라주는 보조제. 피부 수분을 오랫동안 유지해준다. 30g 2만원대. <b>소스 내추럴 MSM크림</b> 보습제와 함께 바르는 보조제. 간지러움 예방에 효과적이다. 113.4g 2만5천원대.(왼쪽부터 차례로)


아토피 치료 효과 있는 미강 활용법
미강은 밥 위에 뿌려 먹거나 두유나 우유에 타 마신다. 상온에서 하루, 냉장고에 넣어 3~4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공기 중에 오래 두면 산화돼 쓴맛이 나므로 즉석에서 갈아 바로 먹는다. 미강은 기름 없이 볶으면 고소한 맛이 더해져 한결 먹기 좋다. 볶은 미강은 냉장보관해두고 일주일 안에 사용한다.
미강은 물이나 요구르트에 개어 아토피가 심한 부위에 팩을 하거나, 스타킹 또는 가제에 싸서 입욕제로 사용해도 좋다. 팩을 할 때는 아토피 부위에 얇은 가제를 펼쳐놓고 걸쭉하게 갠 미강팩을 골고루 펴 바른 뒤 20~25분간 올려둔다. 입욕제로 사용할 때는 스타킹이나 가제 손수건에 싸서 단단히 묶은 뒤 미지근한 물에 담가 우려낸 다음 묶음을 건져내고 몸을 담근다.
▶미강 활용 시 주의하세요! 현미는 명현현상(몸속의 나쁜 기운이 빠져나오면서 일정 기간 증세가 악화되는 현상)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숙지한 다음 섭취해야 한다. 현미 식이요법을 시작하면 초반 3~4일간 아토피가 악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땐 일주일 정도 쉬었다가 다시 섭취한다. 이러한 명현반응이 사라지면 그때부터는 현미를 꾸준히 섭취해도 좋다.

아토피에 좋은 보습제 선택하기
아이의 피부 상태 및 발진 형태에 대해 전문가와 상의한 뒤 그에 맞는 보습제를 사용한다. 소영이는 건조함이 심한 아토피라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했다. 목욕 직후에 바르고, 아토피가 심한 부분은 한 시간 정도씩 간격을 두고 덧발라 흡수시키기를 반복했다.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 활용하기
네이버 카페 현미짱을 통해 아토피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었다. 현미 도정기와 동의생미(오존수로 세척해 판매하는 현미)도 이곳을 통해 알게 된 것. 아토피 자녀가 있는 주부들이 정기적으로 수기를 올리고 있고, 카페 매니저가 수기를 확인해 관련 대처법이나 식이조절법 등을 상세히 알려줘 실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토피 있는 아이 위해 반드시 지킨 친환경 생활 수칙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1 브로콜리, 양배추, 파프리카 등 껍질이 없는 채소는 생협이나 대형마트의 친환경 코너에서 유기농산물로 구입해 먹는다.
2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식단표 확인은 필수! 햄이나 맛살 등의 가공식품이 반찬으로 들어 있다면 미리 전화해 빼달라고 부탁한다.
3 아이 피부에 닿는 옷은 100% 면 제품을 사용하고 천연 세제로 세탁한다.
4 방을 청소할 때는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진공청소기 대신 손걸레로 청소한다. 욕실 청소를 할 때는 락스나 일반 세제 대신 식초나 천연세제, 베이킹소다 등을 이용한다.
5 새 옷, 새 기저귀, 새 장난감 등 새로 산 물건이나 서랍에 오래 넣어뒀던 물건은 반드시 3~4일 전에 꺼내 바람이 잘 통하는 바구니에 넣어 통풍시킨 뒤 사용한다. 선풍기나 에어컨도 시운전 후 사용한다.

김경민 주부 강추! 초간단 유기농 아이 간식
현미경단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준·비·재·료 다진 쇠고기 100g, 당근·양파·감자·애호박 ½개씩, 브로콜리 ½송이, 현미밥 2공기, 올리브오일·소금·참기름·미강 약간씩
만·들·기
1 다진 쇠고기는 볶아두고, 당근·양파·감자·애호박은 잘게 다지고 브로콜리는 데쳐서 잘게 다진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채소들을 모두 넣어 소금 간을 한 뒤 볶는다.
3 볼에 현미밥을 넣고 살짝 소금 간을 한 뒤 볶은 채소들과 쇠고기, 참기름을 넣어 한데 섞는다.
4 아이가 한입에 먹을 수 있게 작고 동그란 모양으로 뭉쳐 굴려준 다음 미강을 골고루 묻힌다.

쌀가루빵햄버거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준·비·재·료 물 300g, 쌀가루 80g, 당근½개, 다진 쇠고기 200g, 파프리카 1개, 양상추 50g, 슬라이스치즈 2~3장, 소금·미강 약간씩
만·들·기
1 믹서에 물, 쌀가루, 다진 당근을 넣고 소금 간을 한 다음 곱게 갈아 반죽을 만든다.
2 살짝 달군 팬에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얇게 편 뒤 약한 불에 구워 쌀가루빵을 만든다.
3 다진 쇠고기와 미강을 함께 넣어 믹서에 곱게 간 뒤 쌀가루빵과 비슷한 크기의 동글납작한 모양으로 패티를 만들어 팬에 굽는다.
4 파프리카는 얇게 슬라이스하고, 양상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5 쌀가루빵과 양상추, 쇠고기패티, 슬라이스치즈, 파프리카 순으로 올린 뒤 이쑤시개로 고정시킨다.

유기농 브로콜리감자수프
김경민 주부의 무공해 살림 노하우

준·비·재·료 양파 ½개, 브로콜리 ½송이, 감자 2개, 우유 350ml, 미강 약간
만·들·기
1 양파,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브로콜리, 푹 삶은 감자를 큼직하게 썰어 냄비에 넣는다.
2 ①에 우유를 붓고 핸드블렌더로 곱게 간다.
3 중불에서 5분 정도 은근히 끓인 다음 먹기 전에 미강을 뿌려 섞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