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궁금한 교육 정보

동국대학교 전산원 국제학부 학점교류 프로그램

수능점수 없이 입학해 호주 국립대 학위 취득할 수 있는~

글·정혜연 기자 / 사진제공·동국대학교 전산원

2008. 06. 13

최근 동국대학교 전산원에서 국제학부를 설립하고 호주 국립대학과 학점교류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수학능력시험점수 없이 진학해 국내 대학과 동일한 교육비용으로 1년 더 빨리 호주 국립대 학위 취득까지 할 수 있는 동국대 전산원 국제학부의 교육과정을 소개한다.

동국대학교 전산원 국제학부 학점교류 프로그램

배서스트 캠퍼스, 앨버리 캠퍼스, 호주 국립 찰스스터트대학 강의실, 동국대 전산원 강의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동국대학교 전산원이 호주 국립 찰스스터트대학(Charles Sturt University·CSU)과 학점교류 협정을 맺고 오는 7월부터 현지 학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양 대학의 협정에 따르면, 동국대 전산원에서 1년간 수학하며 일정 학점을 이수한 학생은 이듬해 CSU 2학년으로 진학할 수 있다. 이후 현지 학생과 똑같은 정규 과정을 마치면 학사 학위를 받게 된다. 동국대 전산원에 입학한 뒤 추가적인 입학 전형 없이 CSU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동국대 전산원은 지난 1975년 설립된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2학년 이상 수료자는 누구나 수학능력시험 점수 없이도 진학할 수 있으며, 재학 중 80학점을 이수하면 전문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140학점을 이수하면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하다. 그동안 정보처리·멀티미디어·경영정보·영화영상학부에서 졸업생을 배출해왔는데 최근 CSU와 학점교류협정을 맺으면서 국제학부를 신설했다.
동국대 전산원 김계현 원장은 “국제학부 안에는 회계학·호텔경영학·국제통상학 등 7개 학과가 개설된다”며 “신입생이 이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전공 학점을 이수하면 2학년 때 CSU의 해당 학과로 진학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학부와 협정을 맺은 CSU는 90년 호주 정부에서 설립한 국립대학. 시드니 등 호주 동부지역을 개척한 탐험가 찰스 스터트의 개척정신을 기리기 위해 그의 이름을 붙였다. CSU는 캠퍼스가 시드니·브리스번·앨버리·배서스트·와가와가 등 호주 11개 지역에 있으며 5만여 명의 학생이 공부하는, 호주에서 규모가 큰 대학 중 하나로 캠퍼스마다 운영하는 전공과목이 다르다. CSU는 호주 정부로부터 향후 10년간 1억5천만 달러(약 1천2백억원)를 지원받기로 돼 있어 학생들의 수업환경과 학교시설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을 갖고 있다.
호주 대학에서 신입생이 2학년으로 진급할 때 필요한 필수 학점은 8학점이기 때문에 동국대 전산원 국제학부 학생도 처음 1년 동안 8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동국대 전산원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6시간씩 수업을 편성해 4교시까지는 전공을 강의하고 5·6교시에는 회화 중심의 영어 교육을 할 계획. 영어수업은 학생 수준에 따라 편성된 소규모 그룹에서 진행된다. 학생들이 영어 실력 때문에 CSU에 진학하지 못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유명 영어학원인 월스트리트 인스티튜트(Wallstreet Institute)와 결연을 맺고 국제학부 학생이 수강할 경우 수강료의 40%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김 원장은 “호주의 대학은 우리나라와 달리 3년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국내에서 1년 과정을 마치고 호주로 진학해 2년만 더 공부하면 정규 학사 학위를 받게 된다”며 “전공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2년간 16학점(1과목당 1학점), 학기당 4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동국대학교 전산원 국제학부 학점교류 프로그램

동국대 전산원은 지난 4월 호주 CSU와 학점교류 협정을 맺었다.(좌) 호주 국립 찰스스터트대학 본교.(우)


한국에서 1년, 호주에서 2년이면 학사 학위 받을 수 있어
동국대 전산원은 국제학부 학생이 CSU에 진학할 때 도움이 될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비자 발급, 기숙사 입소부터 현지 아르바이트 구하는 일까지 도와주는 IMS(Intensive Management System)를 통해 학생들의 불편사항을 원스톱으로 해결해주는 것. 호주로 출국하기 전 학생 7명을 한 조로 편성한 뒤, 현지 대학생을 특별 과외교사로 임명해 과제·수업·시험 준비를 도와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는 별도로 학생들이 호주 생활에 익숙해질 때까지 한인 시민권자 학생이 지도 담당자(supervisor) 역을 맡아 영주권 취득에 관련된 서류 제출을 돕고 각종 보험업무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동국대 전산원 국제학부 원서접수는 6월 한 달 동안 진행되며 고등학교 졸업생 및 고교 2학년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입학지원서·자기소개서·최종학력증명서를 제출하고, 영어회화 레벨테스트를 받으면 된다. 1학기는 7월 셋째 주 월요일부터 시작해 11월 말까지, 2학기는 12월 초부터 내년 4월 말까지 진행된다. 문의 02-722-9162~3 www.ilc1.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