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SPACE KOREA

우주 탐구 장난감·책·DVD

우주에 대한 궁금증 풀고, 미지의 세계 미리 체험하는~

글·정혜연‘동아일보 / 출판국 기자’ / 사진·지호영 장승윤 기자 || ■ 제품협찬·하늘기획(02-2026-4040) 스타이숍(02-587-3346) 스페이스월드21(02-414-0021) 동아사이언스몰(02-6749-3911)

2008. 05. 19

한국 최초의 우주인이 탄생하면서 우주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다. 그 영향으로 우주를 모티프로 한 장난감과 책, DVD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우주인이 어떻게 우주정거장까지 날아갔는지, 무중력 상태의 우주는 어떤 공간인지 궁금해하는 아이들에게 우주를 향한 꿈을 키워줄 장난감을 한자리에 모았다. 재미있게 보고 읽으며 우주에 대한 호기심을 풀 수 있는 DVD와 책도 소개한다.

우주 탐구 장난감·책·DVD

1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개발한 생태계 순환 시스템. 밀폐된 유리볼 안에 여과된 바닷물과 새우, 해조류가 들어 있다. 약간의 태양빛만 있으면 먹이나 물을 주지 않아도 생태계가 유지되는 것이 특징. NASA가 인간이 우주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을 가상 시뮬레이션하는 과정에서 만든 것으로, 먼 훗날 우주에서의 삶을 미리 상상해볼 수 있다. 에코스피어, 9만5천원.
2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인 탄생 과정을 담은 생생 취재기. 우주인 후보 30인 안에 들었던 ‘과학동아’ 우주전문기자 안형준씨가 집필했다. 우주공간에 대한 상식과 우주인의 요건, 이소연씨와 고산씨가 우주인이 되기 위해 받았던 훈련 등을 꼼꼼하게 담았다. ‘나는 대한민국 우주인이다’, 1만2천원.
3 오직 중력의 힘만으로 작동하는 시계. 시계 하단부 고리에 300g 가량의 물건을 매달면 중력의 영향으로 시·분·초침을 움직이는 톱니가 맞물리면서 시계가 작동된다. 평소 잊기 쉬운 중력의 힘을 생생히 체험할 수 있다. 자연중력시계, 2만7천원.
4 실제 로켓과 유사하게 만들어진 모형 로켓. 화약을 이용해 발사하면 최고 183m 높이까지 날아오른다. 착륙할 때는 저절로 낙하산이 펼쳐져 추락하지 않고 안전하게 땅으로 귀환한다. NSA우주선 로켓세트, 7만원.
5 가정용 천체투영기 플라네타리움. 구형 본체 안에 별자리 필름을 넣고 전원을 켜면 천장 가득 은하계가 펼쳐진다. 북두칠성, 카시오페이아 등 밤하늘 별자리도 관찰할 수 있다. 홈스타, 25만원.
6 지구본 위에 세계 각국에서 볼 수 있는 별자리를 그려넣은 별자리 학습용 지구본. 12개의 주요 별자리를 비롯해 다양한 별이 그려져 있어 우주를 향한 꿈을 키울 수 있다. 어두운 곳에서 지구본 불을 켜면 소형 천체투영기 역할도 한다. 별자리지구본, 2만9천원.
7 디스커버리 채널이 제작한 우주 교육용 DVD. 최첨단 컴퓨터 이미지를 이용해 이소연씨가 머물렀던 국제우주정거장 ISS와 우주공간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우주 개발의 역사와 우주인의 생활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우주정거장 탐사(Inside the Space Station)’, 7천8백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