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For Kids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요리사 아빠 유준민의 쿠킹 특강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 ■ 요리·유준민 ■ 일러스트·최은영 ■ 그릇협찬·르쿠르제(02-3444-4841) ■ 소품협찬·크레이지키친(www.crazykitchen.co.kr) ■ 지구본협찬·영솔인터내셔널(www.youngsol.co.kr)

2008. 04. 21

여섯 살배기 딸 주은이를 키우는 20년 경력의 요리사 유준민씨가 아이와 재밌게 만들며 세계 각국의 음식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요리를 선보였다. 아이의 두뇌 발달에 효과적인 것은 물론 아빠와의 정도 돈독하게 만드는 세계 요리를 소개한다.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America

뉴욕 치즈버거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바쁘게 사는 뉴욕 사람들이 식사를 간편하게 해결하기 위해 먹는 음식. 토마토, 양상추, 양파 등 신선한 채소와 다진 쇠고기, 치즈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아이 간식으로 좋다.
준·비·재·료 다진 쇠고기 22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양상추·슬라이스치즈 2장씩, 양파·토마토 ¼개씩, 햄버거빵 1개, 오이피클 3쪽, 토마토케첩·머스터드소스 적당량씩
만·들·기
1 다진 쇠고기는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치댄 뒤 둥글납작하게 빚는다.→ 아이가 한손으로 볼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다진 쇠고기를 버무리도록 도와준다. 소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다진 쇠고기를 적당량 덜어주고 아빠가 먼저 동글납작하게 빚어 시범을 보인 뒤 아이가 혼자 따라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쇠고기패티를 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양상추는 찬물에 씻어 손으로 찢고, 양파와 토마토는 납작하게 썬다.
4 햄버거빵은 반 갈라 각각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살짝 굽는다.
5 햄버거빵 한쪽에 양상추, 양파, 토마토, 오이피클, 쇠고기패티, 슬라이스치즈 순으로 얹은 뒤 토마토케첩과 머스터드소스를 뿌리고 다른 쪽 빵으로 덮는다.→ 준비된 재료를 접시에 담고 아이가 원하는 순서대로 햄버거 빵에 재료를 얹도록 한다. 재료가 쓰러지지 않고 차곡차곡 쌓이도록 도와줄 것. 균형 감각과 미적 감각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France

라타투이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프로방스 시골 마을에서 주로 해 먹는 채소스튜로 빵에 발라 먹거나 스파게티, 볶음밥 등의 요리에 이용하면 맛있다.
준·비·재·료 토마토·청피망 ½개씩, 홍피망·양파 1개씩, 애호박·가지 ¼개씩,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케첩 ½컵, 소금·후춧가루·치커리·상추·채썬 블랙올리브·허브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 피망, 양파, 애호박, 가지는 사방 2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재료를 썰면서 채소의 이름과 색, 모양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이에게 칼의 위험성을 일러준 뒤 플라스틱 칼을 사용해 자르게 하고 자르기 힘든 재료는 아빠가 미리 잘라 준비해준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①을 넣은 뒤 센 불에서 익힌다.→ 불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을 알려준 뒤 채소가 익는 모습을 관찰하며 색과 모양의 변화에 대해 대화한다.
3 ②에 다진 마늘과 토마토케첩을 넣고 저어가면서 20분간 약한 불에서 졸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그릇에 ③을 담고 치커리와 상추로 장식한 다음 동그랗게 저며 썬 블랙올리브를 올리고 허브가루를 뿌린다.

토마토참치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프랑스인들이 즐겨 먹는 토마토에 상큼한 칵테일소스를 버무려 만든 참치를 얹은 요리. 아이 간식이나 손님 접대 요리로 좋다.
준·비·재·료 토마토 1개, 실파 1대, 블랙올리브 2개, 참치통조림 ½통, 칵테일소스(마요네즈 100g, 토마토케첩 20g, 타바스코소스·후춧가루 약간씩, 화이트와인 1큰술), 치커리·상추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는 씻어 꼭지를 떼고 8등분의 칼집을 넣어 연꽃 모양으로 만든다. 이때 토마토를 완전히 자르지 말고 밑동은 약간 남겨둔다.
2 실파는 송송 썰고 블랙올리브는 1개만 다진다.
3 참치는 체에 받쳐 기름을 뺀다.→ 아이에게 참치를 체에 받친 후 기름이 없어질 때까지 손으로 꾹꾹 누르도록 유도한다. 참치를 체에 내리기 전후의 모양을 비교하게 하면 모양과 부피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4 참치에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칵테일소스를 섞는다.→ 그릇에 소스 재료를 각각 덜어놓고 아이에게 맛과 향을 맡아보라고 한 뒤 느낌을 말하게 한다. 미각과 후각을 기를 수 있고 맛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5 토마토의 칼집을 벌려 ④를 넣은 뒤 실파와 나머지 블랙올리브를 올린다.
6 접시에 치커리와 상추를 놓고 ⑤를 올린 뒤 다진 블랙올리브를 토마토 주변에 뿌린다.→ 아빠가 토마토에 참치를 적당히 올린 뒤 아이가 실파와 블랙올리브로 예쁘게 장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적 감각을 기르는 데 좋다.



India

연어카레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인도의 대표적인 음식인 카레는 국내에서도 시판 제품이 다양하게 판매될 만큼 인기가 높다. 연어가 들어가 고소한 맛이 나는데, 밥에 비벼 먹거나 빵을 찍어 먹으면 맛있다.
준·비·재·료 연어 200g, 양파·토마토·당근 ¼개, 생강 ½쪽, 마늘 1쪽, 블랙올리브 1개, 카레가루(순한맛) 2작은술, 식용유·허브잎 적당량
만·들·기
1 연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 토마토, 당근, 생강, 마늘은 잘게 다진다. 블랙올리브는 얇게 저며 썬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생강, 마늘을 볶다가 카레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불의 위험성을 아이에게 알려준 뒤 주걱을 아이가 쥐게 하고 아빠가 아이 손을 잡아 천천히 재료를 볶는다. 재료들이 열을 가하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게 한다.
3 ②에 연어와 토마토, 당근, 블랙올리브를 넣어 볶는다.
4 그릇에 ③을 담고 허브잎으로 장식한다.→ 아이가 완성된 연어카레를 그릇에 예쁘게 담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 미적 감각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파니르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파니르는 발효시키지 않은 인도식 치즈다. 영양이 풍부해 아이 간식으로 좋으며 새콤하면서 고소한 맛이 나 애피타이저로도 그만이다.
준·비·재·료 우유 30컵, 식초 1컵, 블랙올리브 1개, 샐러드용 채소·허브가루·허브잎 약간씩
만·들·기
1 깊은 팬에 우유를 붓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우유를 계량컵에 따르다보면 부피 개념을 익히게 된다. 냄비에 우유를 붓고 살살 젓게 하면 자연스럽게 소근육이 발달한다.
2 우유가 끓기 시작하면 식초를 조금씩 넣어가며 젓는다.→ 식초를 넣으면 우유가 응고되기 시작하는데 그 변화를 자세히 살펴보게 한다.
3 볼에 면보를 깔고 ②를 부은 뒤 면보 가장자리를 모아 한약을 짜듯 물기를 제거한다.→ 아빠와 아이가 면보 양쪽을 각각 잡고 빨래를 짜듯 돌려 물기를 뺀다.
4 ③을 도마 위에 놓고 무거운 팬이나 접시 등을 올려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1시간이 지난 뒤 아이에게 손으로 만져보게 해 물기가 얼마나 제거됐는지 알아본다.
5 그릇에 샐러드용 채소와 ④를 담은 뒤 블랙올리브를 넣고 허브가루를 솔솔 뿌린다. 허브잎을 올려 장식한다.

Japan

해산물야키우동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일본식 볶음우동으로 새우, 홍합, 오징어 등의 해산물이 들어가 시원하고 깊은 맛이 난다. 해산물 대신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재료를 사용해도 좋다.
준·비·재·료 새우(중하) 12마리, 홍합 8개, 관자 4개, 오징어 ½마리, 낙지 1마리, 바지락 ½봉지, 양배춧잎 4장, 대파(5cm) 2대, 양파 ½개, 배춧잎 2장, 표고버섯 1개, 생우동면 4인분, 소스(물·굴소스·맛술 1큰술씩, 간장 2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포도씨오일 4큰술
만·들·기
1 새우는 내장을 빼고 옅은 소금물에 씻은 뒤 껍질과 머리를 제거한다.
2 홍합은 살만 발라내고 관자는 내장을 제거하고 씻은 뒤 한입 크기로 저며 썬다.
3 오징어와 낙지는 손질해 4cm 길이로 자른다.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4 양배춧잎과 대파, 양파, 배춧잎은 4~5cm 길이로 굵게 채썬다.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갓 위쪽에 별 모양으로 칼집을 넣는다.→ 채소를 자르기 전 물에 헹구고 물기를 빼는 과정을 아이에게 시킨다.
5 생우동면은 끓는 물에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6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소스 재료를 볼에 담고 섞는 과정을 아이가 혼자하게 유도하면 손의 힘을 기르는 데 좋다.
7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새우, 홍합, 관자, 오징어, 낙지, 바지락을 넣어 센 불에서 2~3분간 볶다가 ④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열을 가하면 새우, 홍합, 오징어 등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하게 한 다음 차이점을 물어본다.
8 ⑦에 생우동면과 소스를 넣고 잘 섞어가며 볶는다.

China

마파두부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두부에 중국인들이 즐겨 먹는 두반장과 굴소스로 맛과 향을 낸 요리로 밥이나 국수 등에 비벼 먹으면 맛있다.
준·비·재·료 연두부 1모, 소금 1작은술, 소스(홍고추 1개, 대파 ¼개, 마늘 2쪽, 생강 ½쪽, 고추기름 2큰술, 두반장·청주·간장 1큰술씩, 다진 돼지고기 50g, 물 1컵, 굴소스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설탕 ½작은술), 녹말물 2큰술, 허브잎 약간
만·들·기
1 연두부는 사방 1.5cm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2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두부를 데쳐 건진 후 물기를 뺀다.→소금을 넣으면 두부가 단단해진다는 설명을 한 뒤 분량의 소금을 아이가 직접 넣게 한다.
3 홍고추, 대파, 마늘, 생강은 잘게 다진다.
4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③을 볶다가 두반장과 다진 돼지고기를 섞어가며 볶는다. 여기에 청주, 간장, 물, 굴소스, 후춧가루, 설탕을 넣어 잘 섞는다.
5 ④가 끓으면 ②의 두부를 넣고 2분 정도 더 끓이다가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농도를 조절한다.→ 녹말물을 넣으며 요리의 농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고 조금씩 맛을 보게 하며 차이점을 말하게 한다.
아이와 함께 만드는 세계 요리

6 ⑤를 그릇에 담고 허브잎으로 장식한다.

유준민씨와 딸 주은이는…
유준민씨(39)는 프랑스 요리학교 르 코르동 블루(Le Cordon Blue)에서 요리를 배운 20년 경력의 요리사다. 이탈리아, 멕시코, 인도, 일본, 중국 등에서 요리를 공부했으며 얼마 전에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세계 요리를 소개한 ‘프라이팬으로 만드는 세계요리’라는 책을 펴냈다. 유씨의 딸 주은이(6)는 요리사 아빠 못지않게 음식에 관심이 많고 요리하는 아빠를 돕기도 하는 기특한 꼬마 숙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