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Cooking Know-how

최정신 주부의 정성 가득~ 한식 요리

요리 와이프로거

기획·한정은 기자 / 진행·김민선‘프리랜서’ / 사진·현일수 기자

입력 2008.02.19 10:24:00

최정신 주부의 정성 가득~ 한식 요리

http://blog.naver.com/cjs92990039


요리솜씨 좋은 친정엄마의 손맛을 물려받았다는 최정신(36) 주부의 블로그(blog.naver.com/cjs92990039)에는 한식과 양식은 물론 떡과 베이킹 레시피까지 꼼꼼하게 정리돼 있다. 3년 전 요리를 체계적으로 배워보고 싶어 한식과 양식 조리기능사 자격증을 따고 자신이 배운 요리 정보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다는 최씨의 블로그는 하루 평균 5백~6백여 명의 블로거들이 드나들 정도로 인기다. 그의 요리 원칙은 인공 조미료나 소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 덕분에 그의 요리는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난다. 그가 가장 즐겨 하고 좋아하는 요리는 한식으로 야채를 찌거나 삶거나 무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해 살찔 걱정 없을 뿐 아니라 데커레이션에 조금만 신경 쓰면 양식 못지않게 폼 나는 요리로도 즐길 수 있다.

▼ 입맛 돋우는 애피타이저 오이선
최정신 주부의 정성 가득~ 한식 요리

준·비·재·료 오이 2개, 소금 약간, 마른 표고버섯 2개, 쇠고기 우둔살 50g, 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깨소금·참기름 약간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달걀 3개, 촛물(설탕·식초·물 3큰술씩, 소금 1작은술), 홍고추 또는 실고추 약간
만·들·기
1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은 다음 반으로 갈라 4cm 길이로 어슷하게 썰어 일정한 간격으로 칼집을 3번 낸다. 소금에 30분간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짠다.
2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 가늘게 채썰고 쇠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 뒤 가늘게 채썬다.
3 채썬 표고버섯과 쇠고기는 고기양념에 버무려 재운 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볶는다.
4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지단을 부친 후 채썬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색이 변하지 않을 정도로 오이를 살짝 익힌 후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제거한다.
6 냄비에 설탕, 소금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 후 차게 식혀 촛물을 만든다.
7 오이의 칼집 사이에 표고버섯, 쇠고기, 달걀지단을 넣고 홍고추나 실고추를 올린 후 촛물을 끼얹는다.

▼ 푸짐한 한 그릇 메인 요리 굴밥
최정신 주부의 정성 가득~ 한식 요리

준·비·재·료 굴 100g, 무 150g, 소금·고구마·당근 약간씩, 표고버섯 1개, 은행 5알, 밤·대추 2개씩, 불린 쌀·다시마물 1컵씩, 양념장(다진 대파 1큰술, 다진 풋고추·홍고추 ½개 분량씩, 간장 3큰술, 고춧가루·통깨·참기름 ½큰술씩, 설탕·다진 마늘 ½작은술씩)
만·들·기
1 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고 무는 사방 4mm 두께로 채썬 뒤 소금에 30분간 절였다가 물기를 짠다.
2 고구마와 당근은 네모지게 썰고 표고버섯은 채썬다. 은행과 밤은 껍질을 제거하고 대추는 돌려 깎아 씨를 뺀 뒤 채썬다.
3 뚝배기에 불린 쌀을 담고 다시마물과 무, 고구마, 당근, 표고버섯, 은행, 밤, 대추를 넣고 뚜껑을 덮은 채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15분간 끓인다.
4 ③에 굴을 넣고 약한 불에서 5분간 더 끓인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 건강에 좋은 디저트 약밥케이크
최정신 주부의 정성 가득~ 한식 요리

준·비·재·료 찹쌀 4컵, 대추 우린 물(대추씨 약간, 물 2½컵)·흑설탕 2컵씩, 간장·참기름 3큰술씩, 소금 1작은술, 밤·대추·잣·호박씨 적당량씩
만·들·기
1 찹쌀은 씻은 뒤 체에 받쳐 4시간 이상 불린다.
2 대추씨를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30분간 뭉근하게 끓인 다음 체에 내려 물만 밭는다. 여기에 흑설탕을 녹인 후 간장, 참기름, 소금을 넣어 끓인다.
3 밤과 대추는 먹기 좋게 자르고, 잣은 고깔을 뗀다.
4 압력솥에 찹쌀, 밤, 대추를 넣고 ②를 부은 뒤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익히다가 압력추가 흔들리면서 소리가 나면 중간 불로 1분, 약한 불로 2분간 뜸을 들인 다음 불을 끈다.
5 5~10분간 두었다가 뚜껑을 열어 잣과 호박씨를 넣고 고루 뒤적인 다음 모양틀에 넣어 식힌다.

여성동아 2008년 2월 530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