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친환경 생활을 하자

따뜻한 양모펠트 D.I.Y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박태전‘프리랜서’ / 사진·현일수‘프리랜서’ || ■ 작품제작·김유림(맘스웨이팅 02-517-8807) ■ 어시스트·황윤예 ■ 도움말·박혜경(취미세상) 한국펠트협회(www.felt.or.kr)

2008. 01. 11

보온성이 뛰어나고 천연 소재라 피부 자극이 적은 천연 양모 소재. 양모펠트를 활용하면 손쉽게 가방, 실내화, 매트 등 겨울 소품을 만들 수 있다. 초보자도 뚝딱~ 완성할 수 있는 펠트 소품을 공개한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양모펠트의 기본
양모펠트는 양의 털을 가공한 양모를 바늘로 찌르거나 비눗물로 펠트화시켜 만든 것으로, 니들펠트와 물펠트로 나뉜다. 펠트를 하려면 우선 양모, 니들펠트용 바늘(양모의 비늘이 걸리도록 바늘에 요철이 새겨져 있으며 바늘이 달린 개수에 따라 1구·3구·5구로 나뉜다), 펠트용 매트(스펀지), 비닐형지(작품의 본을 만들 때 사용하며 물에 젖지 않아 작업하기 편하다), 에어캡, 밀대, 망사, 식초, 세제, 다리미 등이 필요하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니들펠트
양모를 뭉친 다음 니들펠트용 전용 바늘로 쿡쿡 눌러서 펠트화시킨다. 바늘 끝에 요철이 있어서 양모를 찌를수록 양모가 뭉쳐지면서 단단해진다. 단, 바늘이 부러질 수 있으므로 양모 밑에 펠트용 매트를 받쳐야 한다.

물펠트
① 양모의 끊어야 할 지점을 정한 뒤 그 지점에서 양쪽으로 10cm 정도 너비를 두고 양손으로 잡아 살며시 당긴다. 양모의 결이 가지런히 되도록 잡는 것이 포인트.
② 따뜻한 물 2컵에 가루비누 1큰술의 비율로 넣어 녹인다.
③ 에어캡의 요철이 없는 면에 원하는 크기를 그린 후 양모 한 뭉치를 10cm 정도가 나오도록 왼손으로 잡고 오른손 엄지의 평평한 쪽으로 잡아당기며 양모를 뽑아 에어캡 위에 깐다. 촘촘하고 균일하게 놓아야 펠팅이 잘되므로 주의한다. 세로로 다 깔고 나면 가로로 다시 한 단 깐다. 원하는 두께에 따라 양모의 양을 조절하며 가로세로 엇갈리도록 쌓는다.
④ 양모 위에 망사를 덮고 준비한 비눗물을 부어 거품을 만들어가며 충분히 적신다.
⑤ 거품으로 적신 펠트를 반복해서 두드리는 등 자극을 줘 펠트화시킨 뒤 에어캡 위에 올리고 밀대로 민다.
⑥ 펠트화가 다 됐으면 깨끗한 물에 헹구고 마지막에 식초 4~5방울을 떨어뜨린 물로 세척한다.
⑦ 다리미로 모양을 잡아가며 다림질하고 건조시킨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따뜻한 양모펠트 D.I.Y

양모펠트 재료 구입처
동대문종합시장 A동 내 부자재 판매처와 펠트 전문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양모 10g 1천원대, 니들펠트용 바늘 5구 1만5천원대, 펠트용 매트 5백~1천5백원대다. 쇼핑몰은 펠트하우스(www.felthouse.co.kr), 꼬마펠트(www.komafelt.com) 등이 대표적이다.

컵 워머
준·비·재·료 양모, 펠트지, 니들펠트용 바늘(5구), 펠트용 매트, 레이스, 단추
만·들·기
1 펠트지 위에 양모를 뜯어 지그재그로 놓는다.
2 펠트용 매트에 ①을 올리고 니들펠트용 바늘을 이용해 수직으로 펀칭한다.
3 컵 둘레에 ②를 감싸서 컵 모양대로 형태를 잡은 뒤 둘레를 박음질하고 뒤집는다.
4 레이스를 리본 모양으로 만들어 단추를 달고 완성된 워머에 장식한다.
tip 물펠트 과정을 적용시킨 뒤 적당한 크기로 자른 흰색 양모를 펠트용 매트에 올린다. 그 위에 갈색 양모를 뜯어 수저 모양으로 올린 다음 니들펠트용 바늘로 박으면 컵 매트가 만들어진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가방
준·비·재·료 펠트지, 가방 본, 자, 가위, 일반 바늘, 실, 꼬아놓은 컬러 양모, 단추 3개
만·들·기
1 펠트지 2장을 겹쳐놓은 뒤 가방 본을 올리고 시접은 0.5~1cm 남겨두고 자른다.
2 가방 입구를 제외한 둘레를 박음질한 후 뒤집는다.
3 꼬아놓은 컬러 양모(50~ 60cm)를 ②의 입구 부분에 박음질한다.
4 가방 앞면에 단추를 달아 장식한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발매트
준·비·재·료 펠트지, 자, 가위, 니들펠트용 바늘(5구), 흰색·갈색 양모, 펠트용 매트
만·들·기
1 펠트지는 가로 50cm, 세로 30c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자른다.
2 흰색 양모를 가로 30cm, 세로 20cm 크기의 직사각형 모양으로 뜯어 펠트지 중앙에 놓은 다음 갈색 양모를 뜯어 군데군데 올린다.
3 펠트용 매트 위에 ②를 올린 뒤 니들펠트용 바늘로 누른다.
4 펠트지 둘레에 흰색 양모를 대고 니들펠트용 바늘로 누른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따뜻한 양모펠트 D.I.Y

실내화
준·비·재·료 파란색·녹색 양모, 신발 깔창, 에어캡, 가위, 파란색 펠트지, 털실, 털실 바늘, 니들펠트용 바늘(5구), 장식용 솜볼, 일반 바늘, 실, 비즈
만·들·기
1 깔창 앞과 뒷면에 양모를 다섯 겹으로(세로-가로-세로-가로-세로 순서) 뜯어 쌓는다.
2 깔창에 에어캡을 씌우고 깔창 앞뒷면을 물펠트 처리한다. 이때 깔창에 있는 양모가 엉키도록 손으로 모양을 잡아준다.
3 물펠트한 깔창 하단 부위를 반타원 모양으로 자른 후 신발 깔창을 빼낸다.
4 파란색 펠트지를 긴 타원형으로 자른 뒤 실내화 바닥에 깔고 가장자리를 털실과 털실 바늘을 이용해 박음질한다.
5 흰색 솜볼에 녹색 양모를 씌우고 니들펠트용 바늘로 정리한 후 실내화 윗면에 꿰매 붙인다. 실내화 윗부분을 비즈로 장식하면 완성!
따뜻한 양모펠트 D.I.Y


코르사주
준·비·재·료 양모(살구색, 보라색, 초록색, 흰색), 니들펠트용 바늘(5구 바늘), 펠트용 매트, 펠트지, 옷핀, 글루건
만·들·기
1 살구색과 흰색 양모로 3~5cm 지름의 꽃잎 모양을 만든 후 펠트용 매트 위에 올리고 니들펠트용 바늘로 누르면서 꽃잎 모양을 만든다.
2 펠트지를 잎사귀 모양으로 만든 뒤 그 위에 초록색 양모를 올리고 니들펠트용 바늘로 눌러 잎사귀 모양을 만든다.
3 살구색 양모에 흰색 양모를 올리고 보라색 양모로 포인트를 주면서 꽃잎 모양으로 오므려 박음질한 다음 뒷면에 ②의 초록색 양모를 달아 꽃 모양을 완성한다.
4 코르사주 뒷면에 글루건으로 옷핀을 단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 하나 더~

펠트지로 만든 옷걸이덮개
양모펠트 외에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펠트지로도 소품을 만들 수 있다. 펠트화 과정 없이 원하는 모양대로 자르기만 하면 돼 간편하다.
준·비·재·료 펠트지, 가위, 자, 실, 일반 바늘, 자투리 천, 옷걸이
만·들·기
1 펠트지 위에 옷걸이 모양대로 오려 만든 옷걸이 본을 올리고 본대로 자른다.
따뜻한 양모펠트 D.I.Y

2 시접을 0.5~1cm 남겨두고 옆면을 박음질한다. 이때 옷걸이 고리가 들어갈 윗부분은 박음질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뒤집은 뒤 하단 둘레를 박음질한다. 예쁜 모양의 자투리 천이나 컵 받침대 등으로 앞면을 장식한 다음 옷걸이를 끼우면 끝!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