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세탁소 옷걸이 이용한 아이디어 생활용품

구부리고 꼬아서 뚝딱!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코디네이터·유미영(http://blog.naver.com/myy71)

2007. 10. 11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세탁소 옷걸이를 이용해 실용성과 장식성 살린 생활용품을 만들어보자. 옷걸이와 펜치만 있으면 구부리고 꼬아서 쉽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세탁소 옷걸이 이용한 아이디어 생활용품

D.I.Y1 - 메모 보드
옷걸이를 사람 옆모습과 말풍선 모양으로 구부려 만든 재미있는 메모 보드. 옷걸이를 일자로 편 다음 구부려 모양을 잡아야 만들기 쉽다. 사람 옆모습 옷걸이를 마주 보게 건 다음 위에 말풍선 메모보드를 걸면 사람이 대화하는 듯한 모습으로 벽을 장식할 수 있다. 말풍선 모양으로 만든 옷걸이에는 크기에 맞게 자른 철지를 시트지로 감싸 붙여 메모판을 만든다. 자석을 붙일 수 있는 철지는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40×50cm 크기에 1천4백원선.
준·비·재·료옷걸이 3개, 펜치, 철지, 가위, 시트지, 글루건, 못
만·들·기
1 옷걸이 고리에 꼬여 있는 끝부분을 펜치로 풀어 고리만 빼고 나머지를 일자 모양을 만든다. 동그랗게 구부려 말풍선 모양으로 만든 다음 옷걸이 끝을 고리에 다시 감아 고정시킨다.
2 말풍선 크기에 맞게 철지를 자른 다음 시트지를 붙인다. 철지 위에 말풍선 모양 옷걸이를 글루건으로 붙인다.
3 옷걸이 2개는 고리에 꼬여 있는 끝부분을 펜치로 풀어 일자로 만든다. 종이에 사람 옆얼굴을 그린 다음 그림에 맞춰 옷걸이를 구부린다. 옷걸이 끝을 고리 부분에 세 번 정도 꼬아 고정시킨다.
4 방문이나 벽에 못을 박고 사람 옆얼굴 옷걸이를 마주 보게 건 다음 위에는 말풍선 메모보드를 건다.

D.I.Y2 - 잡지걸이
옷걸이 세 개를 연결해 만든 잡지걸이. 바지걸이 부분 중앙에 다른 옷걸이 걸이 부분을 걸고 여러 번 말아 연결하기만 하면 OK! 자투리 패브릭을 길게 잘라 옷걸이 전체를 감싸면 장식효과도 낼 수 있다. 바지걸이 부분에 잡지나 자주 보는 책 등을 걸어 사용한다.
준·비·재·료옷걸이 3개, 패브릭, 가위, 본드나 글루건, 펜치, 못
만·들·기
1 옷걸이 3개를 준비한 다음 꽃무늬 패브릭을 길게 잘라 각각 옷걸이에 감는다. 남은 패브릭으로 옷걸이 고리에 리본을 만들어 단다.
2 옷걸이의 바지걸이 중앙에 다른 옷걸이 고리를 걸고 펜치로 여러 번 감아 고정시킨다. 나머지 옷걸이도 같은 방법으로 고정시킨다.
3 벽에 못을 박고 옷걸이를 건 다음 바지걸이 부분에 잡지나 책을 건다.

D.I.Y3 - 샹들리에
옷걸이와 물방울 크리스털로 로맨틱한 분위기를 내주는 샹들리에를 만들어보자. 옷걸이 3개를 준비한 다음 하나는 동그랗게 말아 중심을 잡고, 다른 하나는 고리를 만들어 연결하고 나머지는 같은 크기로 잘라 물방울 크리스털을 조르르 매달아 연결한다.
준·비·재·료옷걸이 3개, 펜치, 물방울 크리스털, 얇은 철사, 꽃이나 풀잎
만·들·기
1 옷걸이를 일자로 펴 동그랗게 구부린 다음 양끝을 서로 꼬아 연결한다. 옷걸이가 두 겹이 되도록 동그랗게 구부리면 더욱 튼튼하다.
2 다른 옷걸이를 일자로 펴 천장에 매달 수 있도록 중간을 한번 꼬아 고리를 만든 다음 ①의 양끝에 감아 연결한다.
3 나머지 옷걸이는 일자로 펴 같은 길이로 여러 개 자른 뒤 한쪽 끝을 9자 모양으로 구부린다.
4 ③에 물방울 크리스털을 얇은 철사로 연결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②에 매단 다음 풀잎이나 꽃을 꽂아 장식한다.

세탁소 옷걸이 이용한 아이디어 생활용품

D.I.Y4 - 액자
옷걸이를 일자로 만든 다음 막대기나 자에 돌돌 감아 만든 액자. 막대기를 빼고 간격에 맞춰 좁힌 다음 옷걸이를 액자 모양으로 만들어 연결하면 완성된다. 블루나 레드 컬러 등 스프레이 페인트로 꼼꼼히 칠해 벽에 걸면 장식 소품 역할을 톡톡히 한다.
준·비·재·료옷걸이 4개, 펜치, 자나 막대기, 얇은 철사, 스프레이 페인트
만·들·기
1 옷걸이 4개를 펜치로 풀어 일자 모양으로 만든다.
2 길이가 긴 자나 막대기에 옷걸이를 둘둘 감은 다음 막대기를 빼고 간격을 좁힌다.
3 옷걸이 4개를 사각형 모양으로 바닥에 놓은 다음 얇은 철사로 말아 연결시킨다.
4 원하는 컬러의 스프레이 페인트로 칠한 뒤 말린다.

D.I.Y5 - 스탠드
알전구에 전선을 달고 전구 지지대에 연결해 만든 스탠드. 전선에 옷걸이를 감으면 원하는 모양대로 구부릴 수 있는 스탠드가 만들어진다. 알전구, 전선, 전구 지지대는 을지로 3가 조명 및 전기 관련 용품을 파는 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
준·비·재·료옷걸이 1개, 펜치, 전선, 전구 지지대, 알전구, 깃털, 글루건이나 본드
만·들·기
1 옷걸이를 일자로 편 다음 전선을 꼬아가면서 엮는다.
2 남은 옷걸이는 펜치로 잘라내고 전선을 전구 지지대 구멍에 넣어 고정시킨다.
3 전선 끝에 알전구를 연결한 다음 알전구 양 옆에 깃털을 달아 장식한다.



D.I.Y6 - 넥타이걸이
옷걸이 모양을 살려 넥타이를 차곡차곡 걸 수 있는 넥타이 걸이를 만들어보자. 옷걸이 고리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일자로 만든 다음 한쪽만 삼각형 모양으로 만든다. 밑면 부분을 넥타이 가로 길이만큼 간격을 두고 둥글게 고리를 만들면서 꼰다. 여러 개 만들어 옷장 안에 걸고 넥타이나 벨트 등을 걸어 수납한다.
준·비·재·료옷걸이 1개, 펜치
만·들·기
1 옷걸이 고리 부분을 제외하고 옷걸이를 일자로 편다.
2 옷걸이 중간 부분을 45도 각도로 구부려 삼각형 모양으로 만든 다음 일정한 간격으로 동그랗게 고리를 만들며 꼰다.
3 옷장 안에 걸고 넥타이나 벨트 등을 걸어 수납한다.

세탁소 옷걸이 이용한 아이디어 생활용품

D.I.Y7 - 수납상자
버리는 종이상자와 옷걸이로 만든 수납상자. 옷걸이를 반원 모양으로 동그랗게 말아 종이상자 양 옆에 붙여 손잡이를 만든다. 옷걸이 바지걸이 부분에 안 쓰는 철제 바구니를 달아 벽에 거는 것도 방법. 아이 방에 두고 장난감이나 학용품 등을 수납하는 상자로 활용한다.
준·비·재·료옷걸이 1개, 펜치, 손잡이, 종이상자
만·들·기
1 옷걸이를 일자로 곧게 편 다음 펜치로 반을 자른다.
2 종이상자 길이에 맞게 자른 옷걸이를 각각 반원 모양으로 구부린 다음 손잡이를 끼운다.
3 옷걸이 양끝을 직각으로 구부려 종이상자 옆면에 끼워 고정시킨다.

D.I.Y8 - 와인랙
와인잔을 걸 수 있는 와인랙을 만들어보자. 옷걸이 두 개를 일자로 펴 ㄷ자 모양으로 만든 다음 얇은 철사로 단단하게 연결한다. 싱크대 상부장 밑면에 못을 박아 매달면 완성! ㄷ자 옷걸이 사이 간격을 3cm 정도로 좁게 만들어야 와인잔이 빠지지 않는다.
준·비·재·료옷걸이 2개, 펜치, 못, 망치
만·들·기
1 일자로 만든 옷걸이 두 개를 원하는 길이로 잘라 ㄷ자 모양으로 각각 구부린 다음 끝을 동그랗게 말아 고리를 만든다.
2 옷걸이 두 개를 약 3cm 간격을 두고 자투리 옷걸이로 감아 연결한다.
3 싱크대 천장에 못을 박고 옷걸이 고리를 달아 고정시킨다.

D.I.Y9 - 수세미걸이
옷걸이 고리를 둥글게 말고, 바지걸이 부분을 위로 구부려 만든 수세미걸이. 옷걸이를 끝을 풀어 펜치로 수세미 크기에 맞게 길이를 자른 다음 다시 옷걸이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 요령. 바지걸이 부분 가운데를 위로 접어 올리면 간단하게 만들어 진다.
준·비·재·료옷걸이 1개, 펜치, 못, 망치
만·들·기
1 옷걸이 고리 부분을 풀어 수세미 크기에 맞게 자른다.
2 다시 끝을 고리에 감아 삼각형 모양으로 만들고 고리는 동그랗게 만다.
3 바지걸이 중앙을 위쪽으로 구부려 수세미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4 싱크대 벽면에 못을 박고 수세미걸이를 건다.

D.I.Y10 - 냄비받침
고리는 모양 그대로 살리고 옷걸이를 일자로 편 다음 원하는 크기로 동그랗게 여러 번 감아 냄비 받침틀을 만든다. 다른 옷걸이를 모양 내 구부린 다음 틀 안에 넣어 얇은 철사로 여러 번 감아 고정시키면 완성! 뚝배기나 팔팔 끓는 냄비는 옷걸이 코팅 부분이 녹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준·비·재·료옷걸이 2개, 펜치, 얇은 철사
만·들·기
1 옷걸이는 고리 부분을 제외하고 펴서 일자 모양을 만든다.
2 옷걸이를 동그랗게 두 번 감은 다음 끝을 여러 번 꼬아 고정시킨다. 동그랗게 구부린 옷걸이 부분에 얇은 철사를 여러 번 감아 단단하게 고정시킨다.
3 다른 옷걸이도 일자로 편 다음 일정한 길이로 잘라 각각 모양 내 구부린다.
4 동그랗게 구부린 옷걸이 안에 ③을 넣고 얇은 철사로 여러 번 감아 연결한다.

D.I.Y11 - 신발건조대
신발을 말리거나 자주 신는 신발을 걸어 보관할 수 있는 신발걸이. 바지걸이 가운데를 위로 접어 올린 다음 옷걸이 양끝을 직각으로 구부리면 완성! 옷걸이를 리본테이프로 둘둘 말아 장식하면 예쁘다.
준·비·재·료옷걸이 1개, 리본테이프, 가위, 본드나 글루건, 펜치
만·들·기
1 리본테이프로 옷걸이 전체를 감싼 다음 고리 부분에 리본 장식을 한다.
2 바지걸이 부분의 중앙을 위로 구부린 다음 양 끝을 직각으로 꺾는다.
3 건조대나 신발장에 걸고 양쪽에 신발을 건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