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With The Kids

머리 좋아지는 식빵 놀이

창의력 쑥쑥~ 높이고 편식 싹! 없애요~

기획·박미현 기자 || ■ 사진제공&참고도서·‘수리수리의 식빵이랑’(랜덤하우스 02-3466-8857)

입력 2007.09.20 14:19:00

행복한 가족사진
머리 좋아지는 식빵 놀이

식빵으로 엄마, 아빠, 동생 등 가족의 얼굴을 만들어보자. 식빵은 질감이 말랑말랑해 다루기 쉽고 여러 가지 모양으로 만들 수 있어 아이에게 적합한 요리 재료.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 재료와 젤리, 초콜릿 등을 활용해 알록달록하게 꾸미면 아이가 더욱 재밌어한다. 요리 전 아이와 함께 가족사진을 보면서 각각 얼굴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아빠는 짧은 커트, 엄마는 파마 머리 등의 특징을 말하게 한 다음 식빵을 잘라 알맞은 재료를 얹어가며 그림을 그리듯 꾸미면 완성! 가족의 얼굴을 세심히 관찰하면서 식빵으로 얼굴을 만드는 사이에 관찰력과 창의력이 길러진다.

준·비·재·료 식빵, 동그란 모양 틀, 마요네즈, 부추·시리얼· 초콜릿·젤리 등 꾸미기 재료
만·들·기
1 식빵 4장 중 2장은 동그란 모양 틀로 찍고 2장은 모양을 그대로 살려 가족의 얼굴 형태를 만든다.
2 얼굴 모양으로 만든 식빵 윗면에 마요네즈를 얇게 바른다.
3 여러 가지 모양의 시리얼, 초콜릿, 젤리·부추 등으로 개성에 맞게 가족의 얼굴을 꾸민다.

무엇이 다를까? 다른 모양 어항
머리 좋아지는 식빵 놀이

식빵 2장을 나란히 놓고 자투리 야채와 젤리 등을 이용해 비슷하면서도 다른 어항을 꾸며 틀린그림찾기 놀이를 해보자. 상상력을 발휘해 어항을 꾸미다 보면 자연스레 창의력이 발달되고 요리를 만들고 난 뒤 성취감도 커져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 요리를 만든 후 마치 틀린그림찾기를 하듯 어디어디가 다른지 알아맞히는 게임을 하면 재미있다.

준·비·재·료 식빵, 접시, 사탕, 치즈, 햄, 파프리카
만·들·기
1 식빵 2장을 준비해 가장자리를 잘라낸다.
2 접시에 식빵을 나란히 놓은 다음 식빵 사이에 칼집을 넣고 동그란 사탕을 끼워 스프링 노트처럼 식빵을 연결한다.
3 치즈, 햄, 파프리카 등을 물고기, 물결, 해초 모양으로 자른 다음 식빵 양쪽에 얹어 어항을 꾸민다. 이때 모양을 서로 다르게 꾸며 틀린그림찾기놀이를 한다.

뛰뛰 빵빵~ 신나는 자동차
식빵과 자투리 야채 등으로 신호등과 자동차를 만들어 교통 안전 교육을 해보자. 식빵으로 만들기 전 신호등과 자동차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특징을 찾아내면 집중력이 길러진다. 요리할 때 아이가 평소에 좋아하지 않는 당근, 오이, 상추 등을 이용하면 재료에 친근감을 갖게 되면서 거부감이 없어진다.
머리 좋아지는 식빵 놀이

준·비·재·료 식빵, 잼, 빨강 파프리카·오이·방울토마토·당근 등 자투리 야채, 치즈, 참치, 마시멜로
만·들·기
1 식빵 테두리를 잘라낸 뒤 같은 간격으로 길게 자른다.
2 자른 식빵 사이에 잼을 발라 연결한 다음 식빵 테두리를 ㄱ자 모양으로 놓는다.
3 빨강 파프리카, 치즈, 오이를 모양 틀로 찍어 ②의 식빵 위에 조르르 붙여 신호등을 완성한다.
4 또 다른 식빵을 준비해 테두리를 잘라내고 여러 가지 크기로 네모지게 자른다.
5 방울토마토, 당근, 참치, 파프리카 등을 얇게 잘라 ④의 식빵 사이사이에 넣어 자동차 모양을 만든다.
6 완성된 자동차에 꼬치를 끼워 고정시킨 다음 마시멜로를 모양대로 잘라 바퀴를 만든다.



꼬불꼬불 달팽이 · 엉금엉금 애벌레
식빵에 초콜릿시럽과 치즈, 햄 등을 얹은 다음 돌돌 말아 자르면 단면이 보이는 달팽이와 애벌레를 만들 수 있다. 요리를 하면서 소근육이 발달되고, 달팽이와 애벌레 모양을 만들면서 사고력이 길러진다. “초콜릿이나 시리얼 대신 다른 재료로도 달팽이와 애벌레의 눈과 더듬이를 만들 수 있을까?”라고 아이에게 물어보면서 또다른 요리를 하면 창의력도 키울 수 있다.
머리 좋아지는 식빵 놀이

준·비·재·료 식빵, 초콜릿시럽, 땅콩버터, 동그란 초콜릿, 시리얼, 마요네즈, 김, 햄
만·들·기
1 식빵 윗면에 초콜릿시럽과 땅콩버터를 반반씩 바른다.
2 김밥을 말듯이 돌돌 감아 한입 크기로 자른다.
3 동그란 초콜릿으로 눈을, 길쭉한 곡물 시리얼로 더듬이를 만들어 달팽이를 완성한다.
4 또 다른 식빵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김과 햄을 차례로 얹어 돌돌 만다.
5 같은 간격으로 자른 뒤 평평한 그릇 위에 애벌레 모양으로 길게 이어 놓는다.
6 초콜릿으로 눈을, 곡물 시리얼로 더듬이와 꼬리를 만들어 애벌레를 완성한다.

여성동아 2007년 9월 525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