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 Solution

묵은 각질 제거하는 부위별 관리법

칙칙한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 ■ 제품협찬·더페이스샵(080-050-3300) 디앤샵(02-3210-9755) 라네즈(02-546-7764) 바디샵(02-759-0722) 바비브라운(02-3440-2693) 아비노(02-563-5532) 프레쉬(02-547-6242) ■ 인형협찬·돌파(02-2043-5008 www.dollfa.co.kr) ■ 도움말·차앤박화장품(02-575-2367)

2007. 09. 13

환절기에는 날씨가 건조하고 피지 분비가 줄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고 각질이 들뜨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부위별로 효과적인 각질제거법과 천연 팩, 도움 되는 제품까지 각질제거에 관한 방법을 모두 모았다.

Part1 부위별 각질제거법
번들거리는 T존, 건조한 U존, 각질층이 많은 입술, 얼룩덜룩한 팔꿈치와 무릎, 각질이 두꺼운 발 등 부위에 따라 각질이 쌓인 형태가 다르므로 각질 관리법도 달라져야 한다.

묵은 각질 제거하는 부위별 관리법

1 T존 피지가 많이 분비돼 각질이 쌓이면 모공이 커지고 블랙 헤드가 생긴다. 스팀타월을 올려 모공을 연 다음 딥클렌징 제품으로 모공 속 깊숙이 박혀 있는 노폐물을 씻어낸 뒤 스킨을 발라 모공을 조인다.

2 입술 각질층이 많고 땀샘과 피지선이 없어 다른 부위보다 각질이 생기기 쉽다. 각질을 무리하게 뜯어내면 더욱 심해지므로 에센스와 영양크림을 1:1의 비율로 섞어 펴 바른 뒤 랩을 씌워 10분간 둔다. 입술과 입 주변에 아이크림을 바르면 각질은 물론 주름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3 팔꿈치 외부로부터 자극과 마찰이 많아 각질층이 두껍고 건조한 부위이므로 수분공급에 신경 쓴다. 팔꿈치를 2~3분간 스팀타월로 감싸 각질을 부드럽게 만든 다음 스크럽제로 가볍게 문질러 각질을 벗겨낸다. 각질제거 후에는 로션과 보디오일을 1:1 비율로 섞어 마사지한다.

4 무릎 피지분비가 많지 않은 데다 마찰이 심해 때와 각질이 많고 색깔도 검다. 때수건으로 밀면 오히려 상태가 악화되므로 세안용 폼을 브러시에 묻혀 마사지하거나 레몬 조각으로 문지른다.



5 U존 건조해 쉽게 각질이 일어나는 부위. 자극적인 스크럽제 대신 부드러운 로션 타입 제품으로 각질을 제거한다. 각질제거 후 스킨과 크림 등 보습효과가 있는 기초제품을 듬뿍 바르고 피부가 심하게 건조할 때는 에센스와 크림을 섞은 후 손가락으로 두드리듯 발라 마사지하거나 자극이 적은 워시오프 타입의 수분팩을 한다.

6 등 유분이 많은 곳으로 손이 닿지 않아 깨끗하게 관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각질과 여드름이 쉽게 생긴다. 세정력이 강한 보디워시를 길고 부드러운 브러시에 묻혀 마사지하듯 구석구석 문질러가며 씻은 뒤 따뜻한 물로 헹군다.

7 손 깨끗이 씻은 다음 따뜻한 물에 10~15분간 담갔다가 스크럽제로 각질을 제거한다. 각질제거 후에는 에센스와 영양크림을 1:1 비율로 섞어 손등과 손가락에 골고루 바른 후 랩이나 1회용 비닐장갑으로 감싼다. 30분 정도 후에 미지근한 물로 씻어 내고 로션이나 영양크림을 바른다.

8 발 두꺼운 각질이 생기는 부위이므로 전용 스크럽 제품을 사용한다. 각질제거 후에는 물기를 깨끗하게 말리고 보습 성분이 풍부한 전용 크림을 바른 뒤 비닐랩을 씌워 양말을 신고 하룻밤 자면 한결 부드러워진다.

Part2 칙칙한 안색을 맑게~ Face Care
얼굴에 각질이 쌓이면 안색이 칙칙해지고 피부가 건조해져 잔주름이 생기며 모공을 막아 트러블이 생긴다. 날마다 이중 세안으로 노폐물을 제거한 뒤 자극이 적은 각질제거제를 사용해 부드럽게 제거한다.

01 노폐물 없애는 이중 세안
평소 메이크업과 노폐물을 완벽하게 지우는 이중 세안을 하면 각질이 쌓이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세안 후 남은 클렌저가 또 다른 각질을 만들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로 여러 차례 헹군다.

02 모공을 열어주는 스팀타월
따뜻한 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짜거나 물에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리면 스팀타월 완성! 세안 전 뜨거운 타월로 얼굴을 5분 이상 감싸면 굳은 각질이 부드러워져 강한 자극을 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각질이 떨어진다. 모공을 열어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03 일주일에 한 번 피부 정돈
일주일에 한 번은 각질제거제를 사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세안 후 눈이나 입 주위 등 민감한 피부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골고루 펴 바르고 5분 정도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각질제거 후에는 보습 성분이 함유된 기초제품을 발라 피부를 진정시키고 촉촉하게 만든다.

04 각질제거 성분이 함유된 기초제품 사용
AHA·BHA 등 각질제거 성분이 함유된 스킨, 로션 등 기초제품을 사용하면 각질제거제를 따로 쓰지 않아도 각질이 쌓이지 않는다. 일주일에 한 번 뜨거운 물에 얼굴을 대고 수증기를 쬐면 스킨, 로션이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더욱 효과적.

05 우유 스케일링
우유 속 젖산은 자극 없이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맑게 해준다. 세안 후 우유를 38℃ 정도로 데운 뒤 화장솜에 묻혀 얼굴을 가볍게 닦은 다음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06 요구르트 마사지
요구르트에는 묵은 각질을 없애고 수분을 공급해주는 젖산이 풍부하다.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에 꿀 ½작은술과 약간의 밀가루를 섞은 뒤 세안한 얼굴에 마사지하듯 펴 바른다. 가제수건으로 덮은 뒤 15분 정도 두어 밀가루가 굳기 시작하면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07 죽염 스크럽
죽염으로 세안하면 묵은 각질과 과도한 피지가 제거된다. 입자가 고운 죽염 1작은술과 약간의 물을 손에 덜어 비빈 후 얼굴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찬물로 헹궈 피부를 탱탱하게 수축시킨다.

★ Hot Choice Item
묵은 각질 제거하는 부위별 관리법

1 바비브라운 버핑 그래인스 포 훼이스 일본산 아주키 콩 성분이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결을 매끄럽게 만드는 가루 타입 각질제거제. 28g 5만원.
2 미인쌀겨 by 디앤샵 천연 쌀겨 성분의 스크럽으로 미지근한 물에 충분히 적셔 마사지하듯 문질러주면 하얗고 윤기 나는 피부로 가꿔준다. 40g×3 2만4천8백원.
3 바디샵 비타민 C 마이크로 리파이너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은 물론 메이크업까지 부드럽게 제거해주는 클렌징 겸용 각질제거제. 75ml 2만9천원.
4 라네즈 포어 클리어 워시오프 팩 흡착력이 뛰어난 화이트 파우더 성분이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주는 워시오프 타입 팩. 120ml 2만원대.
5 립 엑스폴리언트 by 디앤샵 메마른 입술의 각질을 제거해 입술 주름을 예방하는 입술 전용 스크럽. 15ml 2만5천9백원.

Part3 묵은 때까지 말끔하게~ Body Care
때수건으로 과도하게 각질을 제거하면 피부가 건조해져 오히려 각질이 심해진다. 보디클렌저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묵은 각질은 물에 충분히 불린 후 부드럽게 제거한다.

01 거품 마사지로 노폐물 제거
얼굴뿐 아니라 몸 역시 꼼꼼하게 씻어야 한다. 부드럽고 자극이 적은 샤워젤이나 클렌저를 샤워 퍼프에 덜어 충분히 거품 낸 후 전신을 골고루 마사지하듯 문지른다. 이때 심장에서 먼 곳부터 심장을 향해 문지르고,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아야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헹굴 때도 샤워기의 수압을 이용해 천천히 마사지하듯 물을 뿌려 씻어내면 혈액순환을 도와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다.

02 스크럽제로 딥클렌징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보습 성분이 함유된 보디 스크럽제로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 무릎, 팔꿈치 등 각질이 심한 부위는 솔트 타입의 스크럽제를 사용하면 효과적. 거친 때수건으로 피부를 박박 문지르면 피부의 보호막까지 벗겨내 노화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삼간다.

03 목욕 후 보습제를 듬뿍~
몸이 건조하면 각질이 생기기 쉬우므로 목욕 후 보습 성분이 함유된 보디로션이나 오일, 크림 등을 충분히 바른다. 목욕을 끝낸 직후 피부가 촉촉할 때 바르면서 마사지해주면 수분이 오랫동안 유지된다.

04 아로마오일 족욕으로 발 각질 싹~
따뜻한 물에 아로마오일을 두세 방울 떨어뜨려 15~20분간 발을 담근 다음 굳은살 제거용 돌로 위에서 아래쪽으로 가볍게 문질러 각질을 벗긴다. 힘을 주어 문지르면 상처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풋 전용 크림을 발라 촉촉하게 마무리한다.

05 흑설탕 스크럽
흑설탕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과당 등이 풍부해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조이며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흑설탕 2큰술에 적당량의 물을 섞어 걸쭉한 상태로 만든다. 목욕 후 팔꿈치, 발뒤꿈치, 무릎 등 굳은 각질이 있는 부위에 흑설탕 스크럽을 바르고 2~3분 후 씻는다. T존 부위에 발라 부드럽게 문지른 후 따뜻한 물로 씻거나 스팀타월로 닦아도 효과적.

06 달걀노른자팩
달걀노른자에 약간의 물과 밀가루 3큰술을 섞는다. 칙칙해진 부분이나 각질이 눈에 띄는 부분에 바른 뒤 10분 있다가 씻으면 각질이 제거되고 달걀노른자의 영양 성분이 스며들어 매끄러워진다.

07 매실주나 매실과육으로 마사지
각질이 쌓여 거뭇거뭇한 팔꿈치나 무릎 등은 매실주를 발라 마사지하거나 매실 과육으로 문지른다. 각질이 없어지고 피부도 부드러워진다.

★ Hot Choice Item
묵은 각질 제거하는 부위별 관리법

1 더페이스샵 스위트 바디 모이스처 엑스폴리에이터 호두 껍데기가루, 아보카도오일 성분이 각질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정돈해준다. 120ml 6천5백원.
2 프레쉬 브라운 슈거 바디 폴리쉬 여드름과 과다한 피지 분비를 진정시키고 피부 표면의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해준다. 400g 10만2천원.
3 아비노 스킨 릴리프 바스 트리트먼트 따뜻한 물에 풀어 몸에 뿌리거나 몸을 담그면 오트밀 성분이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해준다. 340g 2만원대.
4 바디샵 페퍼민트 쿨링 풋 스크럽 각질제거에 효과적인 화산암 알갱이가 함유된 클렌징 젤. 페퍼민트 에센셜오일이 상쾌함을 더해 준다. 100ml 9천원.
5 비오템 아쿠아 떼르말 고마쥬 꼬포렐 각질과 죽은 세포를 제거해 피부를 윤기 나게 가꿔주는 보디 스크럽제. 200ml 3만3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