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Art & Culture

시골분교음악회 열며 느낀 감정 담아 새 음반 발표한 가수 예민

기획·김수정 기자 / 글·오진영‘자유기고가’ / 사진·문형일 기자

2007. 08. 10

시골분교음악회 열며 느낀 감정 담아 새 음반 발표한 가수 예민

“풀잎새 따다가 엮었어요. 예쁜 꽃송이도 넣었구요 그대 노을빛에 머리 곱게 물들면 예쁜 꽃모자 씌워주고파. 냇가에 고무신 벗어놓고 흐르는 냇물에 발 담그고 언제쯤 그 애가 징검다리를 건널까 하며 가슴은 두근거렸죠. 흐르는 냇물 위에 노을이 분홍빛 물들이고 구름 사이로 저녁달이 빛나고 있네. 노을빛 냇물 위에 예쁜 꽃모자 떠가는데… 어느 작은 산골 소년의 슬픈 사랑 얘기”-‘산골 소년의 사랑 이야기’
부드러운 음색과 예쁜 노랫말이 어우러진 노래 ‘산골 소년의 사랑이야기’의 가수 예민(41). 2001년 이후 모습을 보이지 않던 그가 새 앨범을 발표하고 가요계로 돌아왔다. 그는 지난 6년 동안 1백70여 개의 시골 초등학교를 방문해 ‘분교음악회’를 열며 지냈다고 한다.
“가요를 작곡하다가 문득 ‘사람과 음악이 자연스럽게 만날 순 없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97년 강원도 평창에 있는 한 분교를 방문해 아이들과 시골길을 걸으며 노래 불렀던 기억이 떠올랐죠. 분교음악회를 처음 시작할 때는 ‘찾아가는 음악회’라는 의미조차 낯설었어요. 왜 아이들과 노래를 하러 내려왔느냐, 혹시 무엇을 팔려고 온 것은 아니냐는 의심을 받아 학교에서조차 허락해주지 않았거든요(웃음).”
준비해간 프로그램을 펼쳐놓아도 즐거워하지 않던 아이들이 점차 관심을 보인 것은 분교음악회가 시작된 지 20회 정도 지났을 무렵.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을까’ 고민하던 그는 자신의 어린 시절 기억에서 해답을 찾았다고 한다.
“친구네 집에 갔는데 형이 예쁜 찻잔에 커피를 타줬어요. 생전 처음으로 어른 대접을 받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죠. 연주회라는 것을 접해본 적도 없는 아이들에게 그런 기억을 만들어주면 어떨까 싶었어요. ‘아이들에게 인생의 첫 번째 커피를 대접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 거죠.”
그는 우선 교실 책상을 나무 그늘 밑으로 옮기고, 준비해간 하얀 테이블보를 책상에 깔아 소풍 나온 것 같은 느낌을 만들었다고 한다. 예쁜 무늬가 그려진 찻잔에 코코아를 담아 함께 마시면서 그동안 다녔던 분교 이야기를 들려줬다고.
“산에 사는 아이들에게는 바다에 사는 아이들 이야기를, 곧 폐교가 될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에게는 자신들의 학교보다 더 작은 학교에 갔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교감을 나눴어요.”
아시아 문화예술학교 프로젝트 활성화시키는 게 꿈
89년 MBC 강변가요제를 통해 데뷔한 그는 가수·작곡가로 활동했다. ‘산골 소년의 사랑이야기’ ‘나의 나무’ 등 주로 서정적인 노래를 불렀던 그는 미국 유학길에 올라 코니시예술종합대학에서 작곡을 공부하기도 했다. 이후에는 대중가수들의 프로듀서로도 활동해왔다.
“이번에 발표한 새 앨범 ‘OPUS 2007’은 17년 동안의 가수 생활을 정리한다는 의미가 커요. 특히 타이틀 곡 ‘연리지’는 지난해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쓴 곡이라 애착이 크죠. 연리지는 서로 다른 두 나무가 서로 맞닿아서 결이 통하게 된 나무예요. 뿌리는 다르지만 자라다가 엉켜 하나의 나무가 돼 의지하는 모습…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도 ‘연리지’ 같은 게 아닐까 싶어요.”
그는 앨범 활동이 끝나는 올 가을쯤 그동안 열었던 분교음악회 경험을 토대로 ‘아시아 문화예술학교’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아시아 각지의 오지에 있는 폐교를 방문, 각 분야의 예술가들과 한달 정도 머물면서 음악회를 열 계획이라고.
“그린랜드의 원주민들은 자신의 삶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을 담은 자기만의 노래를 갖고 있어요. ‘아시아 예술학교’에서도 민속악기를 통해 아이들이 이 세상에 하나뿐인 자기만의 노래를 만들 수 있도록 가르칠 거예요.”
“아이들을 좋아하는 걸 보니 자상한 아빠일 것 같다”는 질문을 종종 받지만 그는 아직 독신이다. 음악을 향한 길 찾기에 모든 에너지를 쏟느라 결혼을 하지 못했다는 그는 “언젠가 제 아이들과 분교음악회에 동행할 수 있는 날이 오겠죠”라고 말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