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With The Kids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과학적 호기심과 창의력이 쑥쑥!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 ■ 참고서적·‘1000원으로 하는 과학실험’(애플비 02-739-0121) ■ 의상협찬·밤비(031-782-5875 www.bambie.co.kr) ■ 장소협찬·잎새달스튜디오(02-556-7056~8) ■ 모델·배진우 ■ 작품제작·박선희 ■ 일러스트·임희정

입력 2007.03.16 10:07:00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고무줄의 탄성을 배워요! 페트병 보트
나무젓가락을 붙인 페트병에 고무줄과 우유팩 페달을 끼워 만든 페트병 보트. 고무줄에 페달을 끼운 다음 여러 번 돌려 감고 물에 띄우면 고무줄이 풀리면서 페달이 돌아가 보트가 움직인다. 페달을 페트병 쪽으로 감으면 앞으로 나아가고, 반대로 감으면 뒤로 간다. 고무줄의 탄성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준·비·재·료
우유팩, 가위, 연필, 자, 양면테이프, 페트병, 나무젓가락, 고무줄, 색테이프
만·들·기
1 깨끗이 씻은 우유팩을 잘라 가로 5cm, 세로 8cm의 직사각형 4개를 만든다.
2 ①을 각각 반으로 접어 겉면끼리 마주 대고 4개를 연결해 십자 모양이 되게 붙여 보트의 페달을 만든다(그림 1).
3 깨끗이 씻은 페트병의 양 옆면에 나무젓가락을 고정시킨다.
4 색테이프로 페달과 보트를 꾸며 장식한 다음 나무젓가락 끝 부분에 고무줄을 건다(그림 2).
5 고무줄에 페달을 끼운 다음 여러 번 돌려 감고 물에 띄우면 페달이 돌아가면서 페트병 보트가 앞으로 나아간다(그림 3).

공기 팽창의 원리를 이해해요~ 요술 풍선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지 않아도 저절로 부풀어 오르는 요술 풍선. 페트병에는 식초를, 풍선에는 베이킹파우더를 넣은 뒤 풍선을 페트병에 씌우면 풍선이 부풀어 오른다. 식초와 베이킹파우더가 만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면서 공기가 팽창돼 풍선이 부푸는 원리를 알 수 있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준·비·재·료
풍선, 베이킹파우더 3큰술, 페트병, 식초 ¼컵, 색지, 풀, 가위
만·들·기
1 풍선에 베이킹파우더를 넣는다. 풍선이 잘 늘어나도록 한번 불어준 다음 넣으면 나중에 풍선이 더 크게 부푼다(그림 1).
2 깨끗이 씻은 페트병을 색지로 꾸민 다음 식초를 넣는다.
3 풍선을 페트병 입구에 끼워 풍선 속의 베이킹파우더가 페트병으로 쏟아지게 한다(그림 2).
4 페트병을 여러 번 흔든 다음 바닥에 놓으면 풍선이 서서히 부풀어 오른다(그림 3).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거울의 반사 원리를 이해해요! 잠망경
거울의 반사 원리를 통해 보이지 않는 곳을 거울로 볼 수 있는 잠망경. 호일 심지의 양끝을 사각형으로 구멍낸 뒤 두 개의 거울을 끼워 넣으면 완성! 정확한 길이를 잰 다음 칼로 구멍을 내고 거울을 45。 각도로 붙여야 아래쪽 거울을 통해 위쪽 거울에 반사된 사물을 볼 수 있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준·비·재·료
호일 심지, 연필, 자, 칼, 색지, 거울, 글루건이나 본드
만·들·기
1 호일 심지의 세로선을 연필로 2등분해 그린 다음 위아래로 3cm 되는 곳에 각각 가로선을 그린다.
2 호일 심지 지름을 자로 잰 다음 위아래 가로선에서부터 지름의 길이만큼 떨어진 곳에 가로선을 하나 더 그린다(그림 1).
3 선을 따라 칼로 잘라내 2개의 사각형 구멍을 뚫은 다음 색지로 장식해 꾸민다(그림 2).
4 양쪽 구멍에 거울 면이 바깥을 향하도록 45도 각도로 넣어 붙인다(그림 3).

정전기가 보여요! 호일 풍차
알루미늄 호일과 빨대로 만든 풍차. 화장지로 빨대를 문지른 다음 호일에 가져가면 정전기가 발생해 풍차가 빙빙 돌아간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정전기에 대해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준·비·재·료
알루미늄 호일, 연필, 자, 가위, 빨대, 양면테이프, 나무젓가락, 송곳, 종이상자, 색지, 풀, 얇은 철사, 펜치, 화장지
만·들·기
1 알루미늄 호일을 잘라 사방 4cm 크기의 정사각형 4개를 만든 다음 빨대 2개의 양끝에 각각 붙인다.
2 나무젓가락 두 개를 끝에서 1cm 떨어진 곳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3 색지로 꾸민 상자 양끝에 나무젓가락의 구멍을 뚫은 부분이 위로 가도록 붙인다(그림 1).
4 빨대를 겹쳐 나무젓가락 사이에 놓고 얇은 철사를 끼워 나무젓가락과 빨대를 연결한다. 철사 끝을 오므려 고정시킨다(그림 2).

서로 다른 무게를 배워요~ 우유팩 도르래
우유팩과 옷걸이로 만든 도르래. 우유팩 두 개를 털실로 연결해 옷걸이에 건 다음 무게가 다른 물건들을 우유곽에 넣으면 무거운 쪽이 아래로, 가벼운 쪽이 위로 올라간다. 중력의 원리에 의해 도르래가 움직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과학 놀이 장난감

준·비·재·료
우유팩, 색지, 가위, 풀, 송곳, 털실, 옷걸이
만·들·기
1 우유팩 2개의 윗부분을 각각 잘라 색지로 꾸민 다음 모서리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2 우유팩 구멍에 같은 길이의 털실 4줄을 넣어 빠지지 않도록 매듭지은 다음 한데 모아 묶는다(그림 1).
3 옷걸이의 바지걸이 부분에 색지를 둥글게 감는다.
4 털실을 길게 잘라 두 개의 우유팩에 연결한 다음 털실 부분을 옷걸이의 색지 위에 건다(그림 2).
5 우유팩에 무게가 다른 물건을 넣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한다.

여성동아 2007년 3월 519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