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브로마이드 부록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기획·한여진 기자 / 진행·백민정‘프리랜서’ / 사진·문형일‘프리랜서’ || ■ 도움말·정인수(비디&칸 CST아카데미 02-557-4280 www.cstacademy.co.kr) ■ 네일케어협찬·정소연(살롱루즈 02-3446-6433) ■ 모델·주민희

2007. 02. 03

손과 발을 수시로 마사지해주면 몸이 건강해지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가 맑아지고 군살이 빠지는 효과가 있다. 잔병치레 없애주고 피부를 매끈하게 가꿔주는 손마사지와 온몸을 건강하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발마사지를 소개한다.

Part 1 잔병치레 없애주는 손 마사지

손을 수시로 눌러주거나 문질러주면 혈액순환을 도와 몸이 건강해진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너무 세지 않은 강도로 문지르듯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1 손톱 양옆 누르기 엄지와 검지로 손톱 양옆을 꼭 누른다. 열 손가락을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하고 특별히 더 아픈 부위를 시원한 느낌을 들 때까지 누른다. 목의 긴장을 풀어 뒷목이 편안해진다.
2 손가락 뒤로 젖히기 손가락으로 반대편 손가락을 하나씩 뒤 손등 쪽으로 젖힌다. 손가락에는 몸 전체의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돼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3 손가락 사이 누르기 손가락 사이 갈라진 부위를 반대편의 엄지와 검지로 꼬집듯이 눌러준다. 임파선과 연결돼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자주 하면 감기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4 손가락 전체 젖히기 손가락을 가지런히 붙여 반대편 손바닥을 대고 손등 쪽으로 서서히 밀어준다.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을 때 해주면 눈과 목의 피로가 풀린다.
5 엄지 주무르기 엄지를 반대편 손가락 전체로 움켜잡고 꾹꾹 주무른다. 두통이 있을 때 하면 머리가 밝아진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6 손목 바깥쪽 누르기 손목 가장 자리의 움푹 들어간 곳을 수시로 눌러준다. 양쪽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하고 특히 더 아픈 곳은 시간 날 때마다 꾹꾹 눌러준다. 생리통이나 허리통증 해소에 좋다.
7 손바닥 중앙 문지르기 손목 중앙 바로 위부터 손바닥 중앙까지 엄지로 밀듯이 문지른다. 소화가 잘 안 될 때 반복하면 도움이 된다.
8 새끼손가락 옆쪽 위아래로 문지르기 새끼 손가락의 가장자리를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꾹꾹 눌러준다. 다리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9 검지로 손등 마사지하기 손등의 손가락 뼈 사이사이를 검지로 누르면서 밀어 마사지한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가슴이 답답할 때 해주면 도움이 된다.
10 손가락 아래쪽 누르기 손바닥과 손가락 경계선을 반대편 엄지로 꼼꼼히 눌러서 마사지한다. 눈이 피곤하거나 귀에서 소리가 날 때 눌러주면 효과가 있다.

Part 2 피부를 맑게 해주는 손 마사지

손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면 혈액순환을 도화 피부가 맑아지고 살이 빠지는 효과가 있다. 한번에 효과가 나는 것이 아니므로 꾸준히 마사지할 것. 마사지 전 손에 보습크림을 충분히 바르고 실시하고 손바닥을 편안하게 쭉 편 상태로 마사지한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1 엄지 밑 손바닥 마사지하기 엄지 아래쪽 손바닥을 반대편 엄지로 밑에서 윗로 강하게 밀면서 마사지한다. 얼굴 부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2 검지 아래쪽 누르기 검지와 손바닥의 경계면 옆쪽을 다른 쪽 엄지와 검지로 강하게 누른다. 다크 서클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3 주먹으로 손바닥 누르기 주먹을 쥐고 반대편 손바닥 중앙을 꾹꾹 누른다.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4 박수치기 손바닥을 똑바로 마주 대고 시간 날 때마다 한 번에 30회씩 박수친다.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피부가 촉촉해진다.
5 손가락 끝 마사지하기 손가락의 끝 부분을 반대쪽 엄지로 원을 그리며 눌러준다. 열 손가락 모두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기미, 잡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6 손가락 돌리기 손가락을 하나씩 잡아서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방향으로 번갈아가며 천천히 3~4회 정도 돌려준다. 혈액순환을 돕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7 손가락끝으로 손바닥 쓸기 손가락 끝으로 반대편 손바닥을 손가락 쪽에서 손목 방향으로 빗질하듯 강하게 쓸어 내린다. 폐가 건강해지고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8 새끼손가락 바깥 라인 쓸기 새끼손가락 바깥쪽 라인의 손목 쪽을 반대편 엄지와 검지로 꼬집듯이 집어 손가락 끝 방향으로 쓸어 올린다. 하체의 혈액순환을 도와 다리 라인이 예뻐진다.
9 손가락 끝을 자극하기 양손을 펴고 손가락 끝과 끝을 마주대고 톡톡 친다. 손가락의 모세혈관을 자극하여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10 손목 라인 마사지하기 손등의 손목 라인을 반대편 엄지로 밀듯이 마사지한다. 면역력이 생겨 피부 트러블 예방에 도움을 준다.



Part 3 온몸을 건강하게~ 군살 쏙 빼주는 발 마사지

‘몸의 축소판’이라 불리는 발은 아픈 곳에 해당하는 부위를 마사지하면 몸이 건강해지는 효과가 있다. 발가락, 발목, 발뒤꿈치, 발 가장자리를 중심으로 마사지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군살도 쏙 빠진다. 양발을 같은 방법으로 번갈아가며 마사지한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1 발가락 잡아당기기 발가락 하나하나를 엄지와 검지로 잡고 위쪽으로 잡아당기듯 스트레칭한다. 소화기관이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다.
2 발등 마사지하기 발등의 발가락 뼈 사이사이를 손가락 전체로 꾹꾹 누르면서 위에서 아래로 마사지한다. 양쪽 발 모두 같은 방법으로 하되 시원할 정도로 강하게 누르는 것이 요령. 가슴이 답답할 때 하면 시원해진다.
3 엄지발가락 위 발등 누르기 손가락을 가지런히 모아 엄지발가락부터 발등, 발목까지 누르면서 올라간다. 척추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아킬레스건 주변 누르기 엄지와 검지로 발뒤꿈치부터 아킬레스건까지 천천히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 꾹꾹 눌러준다. 허리통증이 있거나 생리통이 있을 때 하면 좋다.
5 엄지발가락 누르기 엄지로 엄지발가락 바닥, 등, 옆선을 꼼꼼하게 눌러준다. 비염이나 두통, 치통, 턱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호르몬 분비에도 도움이 된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6 발바닥 중간 누르기 발바닥의 움푹 들어간 곳을 엄지로 눌러준다. 이때 근육이 뭉쳐진 것 같으면 풀어질 때까지 마사지한다. 장 운동을 도와 변비해소에 도움을 준다.
7 발목 마사지하기 발목 주변을 검지와 엄지로 문지르며 마사지한다. 면역계를 튼튼하게 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8 발가락 젖히기 손바닥 전체를 이용해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시원한 느낌이 들 정도로 젖힌다. 무릎 관절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9 발바닥 앞부분 문지르기 한쪽 손바닥으로 발가락을 뒤로 젖힌 다음 발가락 밑으로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부분을 다른쪽의 엄지로 가로 방향으로 쓸어준다.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해 감기예방에 효과적이다.
10 발바닥 쓸어내리기 한쪽 손바닥으로 발가락을 뒤로 젖힌 다음 다른 쪽 손을 주먹 쥔 채 발바닥 전체를 쓸어내린다. 항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도와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이다.

Part 4 촉촉하고 매끈한 피부 만드는 발 마사지

발 마사지를 할 때 오일을 바르면 손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보습크림을 충분히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 후 실시한다. 아침저녁 샤워 후 양쪽 발을 5분씩 마사지하면 건조하고 각질 많은 발이 촉촉해지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1 발뒤꿈치 마사지하기 손바닥으로 발뒤꿈치를 감싸 잡고 밀가루 반죽을 하듯이 마사지한다. 두텁게 갈라진 발뒤꿈치 피부를 부드럽고 매끈하게 가꿔준다.
2 발바닥 쓸어 올리기 손바닥으로 발뒤꿈치에서 발가락까지 발바닥 전체를 쓸어 올린다. 건조한 발바닥 피부가 촉촉해진다.
3 발가락 쓸기 발가락 위쪽을 엄지로 각각 쓸어준다. 혈액순환을 도와 발피부에 탄력이 생긴다.
4 발목 마사지하기 양손으로 발목 주변을 감싸서 안쪽에서 바깥 방향으로 쓸어준다. 자주 마사지하면 발목이 가늘고 예뻐진다.
5 발가락 젖히기 손으로 발가락을 감싸 바깥쪽으로 젖히고 발바닥 안쪽의 움푹 들어간 부위를 반대편 엄지로 꾹꾹 누른다.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를 맑게 가꿔준다.

피부를 말갛게~, 군살까지 쏙 빼주는~ 셀프 손발 마사지

6 엄지 발톱 옆라인 누르기 엄지발가락 옆라인을 양쪽 엄지로 누르면서 발끝 방향으로 밀어 올린다. 몸속의 독소를 제거해 피부가 맑아진다.
7 발가락 당기기 발가락 하나하나를 엄지와 검지로 잡아당긴다. 몸 전체의 혈액과 체액 분비가 균형을 이뤄 다리의 부기가 빠진다.
8 엄지 마사지하기 엄지발가락을 엄지로 뒤로 젖히고 엄지발가락 가운데를 눌러준다. 호르몬 분비의 균형을 맞춰져 스트레스로 인한 비만을 예방해준다.
9 발목선 누르기 발목선을 양쪽 검지로 돌아가면서 꾹꾹 눌러준다. 면역력을 강화해 피부 트러블이 완화된다.
10 움푹 들어간 곳 누르기 손으로 발가락 전체를 젖힌 다음 발가락 경계선에서 3cm 정도 떨어져 볼록 튀어나온 부분을 눌러준다. 항염 호르몬인 코르티존의 분비를 촉진시켜 여드름 피부 예방과 해소에 도움을 준다.

Tips
마사지 효과 높이는 핸드 & 풋 케어

손을 깨끗하게 닦는다
손과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 상태로 마사지한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 거품을 충분히 낸 뒤 손가락을 깍지 낀 상태에서 양손바닥을 비벼 닦고, 손으로 반대편 손가락을 각각 감싸 돌리면서 씻은 후 손톱 밑을 꼼꼼하게 닦아낸다. 비눗기가 남지 않도록 충분히 헹궈 마무리한다.

손톱을 짧게 깎는다
손톱이 길면 피부에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마사지 전 손톱을 정리한다. 손톱은 짧고 동글게 자르고 네일파일로 충분히 정리해 손톱이 갈라지지 않게 한다. 굳은살은 없애고 핸드크림을 충분히 발라 손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 후 마사지한다.

손의 온도를 높여준다
차가운 손으로 누르면 눌리는 부위의 근육이 긴장되어 자극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 손뼉을 치거나 양 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벼서 손의 온도를 높인다. 평소에도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손에 보습을 주는 마사지를 한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스팀타월로 마사지해 각질을 제거한다. 손 전체에 보습크림과 영양크림을 섞어 바르고 마사지해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 15~20분 정도 손을 랩으로 감싸 크림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하고 여분은 비벼서 흡수시킨다.

발을 촉촉하게 가꾼다
발뒤꿈치나 발바닥이 갈라지는 것은 각질층이 두껍게 쌓여 수분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 각질이 쌓였다면 따뜻한 물에 발을 담가 각질을 불려 제거한 후 파일이나 풋스톤으로 뒤꿈치와 발바닥의 굳은살을 없애고 보습크림을 충분히 발라 촉촉하게 가꾼다.

족욕을 한다
일주일에 한 번 족욕을 하면 발의 피로가 풀리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로즈메리, 유칼립투스 등 허브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혈액순환에, 페퍼민트오일은 냄새제거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소금을 약간 넣어도 소독효과와 함께 피로회복 효과도 볼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