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브로마이드 부록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하루 10분 투자로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기획·한여진 기자 / 진행·한정은‘프리랜서’ / 사진·문형일‘프리랜서’ || ■ 도움말·스벤슨 코리아(1588-4247 www.svenson.co.kr) ■ 참고서적·‘머리마사지’(대한미디어) ■ 헤어&메이크업·제니하우스(02-514-7243) ■ 모델·김유리

2006. 12. 27

두피에 노폐물이 쌓이고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머릿결이 푸석해지고 탈모의 원인이 된다. 두피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머릿결이 윤기 있어지고 탈모와 새치를 예방할 수 있다. 매일 10분 투자로 윤기나는 머릿결 만드는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Part 01 두피 건강하게 가꿔주는 손마사지
손으로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두피가 건강해진다. 두피를 마사지할 때는 두피가 손톱에 긁히지 않도록 손가락 끝을 사용하고 양반 다리로 바닥에 앉아 편안하게 실시한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1 양손을 머리 위에 올리고 손가락의 첫째 마디를 이용해 두피 전체에 원을 그리면서 주무른다. 이때 마사지의 강도는 두피의 표면이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다. 3회 반복하면서 머리 전체를 마사지한다.
2 양손을 모아 머리 위에서 깍지를 껴서 손바닥으로 머리 양옆을 지그시 누른 다음 위쪽으로 끌어올린다. 이때 두피가 끌어 당겨지는 것을 손바닥으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 3회 반복한다.
3 양쪽 손가락을 둥글게 세워 머리카락 사이에 집어넣고 두피를 손가락 끝으로 문지른다. 머리 앞부분에서 목덜미 쪽으로, 목덜미에서 머리 앞부분 방향으로 마사지하고 3회 반복한다.
4 머리를 오른쪽으로 기울여 오른손으로 머리 옆쪽을 받치고 왼손은 손가락을 모아 귀 뒤쪽에 놓아둔 뒤 중간 정도의 세기로 눌러가며 앞뒤로 문지른다. 방향을 바꿔 각각 3회씩 반복한다.
5 양손의 손목 끝을 관자놀이 위에 놓고 지그시 누른 다음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천천히 움직이면서 시계 방향으로 5회, 반대 방향으로 3회 마사지한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6 한손으로는 이마를 받치고 다른 손은 옆머리의 아랫부분에 놓는다. 손끝을 이용해 아래에서 위로 지그재그로 문질러가며 머리 옆면 전체를 마사지한다. 손을 바꿔가며 각각 3회씩 반복한다.
7 양손을 모아 정수리에 올려놓은 다음 손가락에 힘을 빼고 머리 전체를 스프링처럼 통통 튕기듯 두드리면서 마사지한다. 3회 반복한다.
8 한손으로 머리 윗부분에서 목덜미까지 길게 쓰다듬는다. 한손이 목덜미까지 오면, 다른 한손도 같은 방법으로 머리 윗부분에서 목덜미까지 쓸어 내리는 동작을 이어 한다. 여러 차례 머리 전체를 쓰다듬은 다음 점차적으로 속도를 늦추다가 완전히 멈춘다.
9 양손으로 머리 뒷부분을 움켜쥐고, 엄지는 귀 뒤에 뼈가 돌출된 부위에 놓는다. 머리를 앞쪽으로 약간 숙인 후 목 윗부분에서 시작해 엄지를 둥글게 굴리면서 목의 양옆으로 돌려가면서 내려간다. 손바닥 전체를 이용해 목 뒷부분을 잡고 위로 당겨준다. 3회 반복한다.
10 한손으로는 이마를 받치고 다른 한손은 목 뒤에 놓은 다음 머리를 앞으로 살짝 숙인다. 손가락에 힘을 주고 목 윗부분에서 아래쪽으로 눌러가며 마사지한다. 그런 다음 손 전체를 이용해 목 뒷부분을 쥐고 잡아당겨준다. 3회 반복한다.

Part 02 탈모 예방하는 손마사지
머릿결이 거칠고 머리카락이 잘 빠지는 것은 두피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 두피를 규칙적으로 마사지해주면 두피가 자극을 받으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두피가 손상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하루에 10분씩 규칙적으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1 양쪽 엄지로 관자놀이를 누르고 나머지 손가락은 정수리 쪽으로 펼쳐서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시계 방향으로 10회, 반대 방향으로 10회 반복한다.
2 손가락 끝으로 이마 라인, 관자놀이, 머리 옆면, 정수리, 목 순으로 꾹꾹 눌러가며 마사지한다. 20~30회 반복한다.
3 양손을 정수리 위에 올리고 두피를 집어주듯 누르면서 정수리에서 목 부분으로 내려가며 마사지한다. 이때 손바닥을 이용해 머리 전체를 잡은 뒤 손가락을 오므리면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20~30회 반복한다.
4 양손을 머리 뒤쪽에 대고 손가락에 힘을 주면서 정수리를 향해 원을 그리면서 두피를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쓸어 올린다. 이때 아래에서 위쪽으로 가면서 힘을 점차 강하게 준다. 20~30회 반복한다.
5 엄지를 귀 뒷부분에 대고 나머지 손가락을 모아 옆머리에 고정시킨다. 엄지에 힘을 줘서 누르듯 원을 그리며 귀 뒷부분을 마사지한다. 20~30회 반복한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6 양손은 주먹을 살짝 쥐고 엄지만 펴서 두피 전체를 고루 누른다. 이때 엄지에 힘을 주고 모근 부분을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는 것이 포인트. 20~30회 반복한다.
7 양손가락을 모아 정수리 부분에 올린 뒤 손가락 끝으로 통통 튕기듯 두드린다. 20~30회 반복한 뒤 머리 위부터 아래쪽까지 두피 전체를 손바닥으로 비벼 문지른다.
8 머리의 양옆에 손가락을 붙여 올리고 바깥쪽에서 가운데로 원을 그리듯 두피를 문질러가며 마사지한다. 옆머리 전체를 골고루 마사지하되 20~30회 반복한다.
9 한쪽 손을 목덜미 부분에 올리고 뒷머리 부분을 가볍게 마사지한다. 목덜미부터 위쪽으로 마사지하고, 귀밑 뒤쪽에 약간 들어간 부위를 꾹꾹 눌러 지압한다. 20~30회 반복한다.
10 양쪽 손가락을 야구공 정도의 공간이 생길 정도로 동그랗게 모은 다음 머리 위에 올린다. 손끝에 힘을 줘 정수리 부위를 누른 후 두피 전체를 손끝으로 조물조물 주무른다. 20~30회 반복한다.

Part 03 부드러운 머릿결 만드는 브러싱 마사지
브러시를 이용해 두피를 마사지하면 모발의 먼지와 노폐물이 제거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탄력 있고 건강한 머릿결을 만들 수 있다. 자극이 적은 나무 소재 브러시로 하루에 두 차례 반복한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1 머리카락 끝부분부터 브러싱해 엉킨 것을 풀어준 다음 위에서 아래로 빗질한다. 이때 머리카락을 몇 가닥씩 잡고 살살 빗어줘야 두피에 자극 없이 엉킨 머리카락을 브러싱할 수 있다. 20~30회 반복한다.
2 귀 뒤부터 목덜미 방향으로, 머리의 중앙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빗질한다. 이때 두피가 아프지 않게 전체적으로 빗어준다. 20~30회 반복한다.
3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인 상태에서 목덜미에서부터 이마 방향으로 빗어 올린다. 엉킨 부분은 손으로 잡고 두피에 자극이 없도록 살살 빗어가며 풀어준다. 20~30회 반복한다.
4 머리를 오른쪽으로 기울인 상태에서 왼쪽 옆에서 정수리까지 빗어 올린다.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머리카락도 정수리까지 빗어 올린다. 20~30회 반복한다.
5 이마 위쪽 헤어 라인부터 목덜미 방향으로 브러싱한다. 이때 브러시로 두피를 살짝 누르듯 빗어 두피 속 노폐물을 털어낸다. 20~30회 반복한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6 브러시로 이마에서부터 목덜미로, 관자놀이부터 정수리로, 귀 뒤쪽부터 머리 뒤쪽 중앙으로 튕기듯 가볍게 두드린다. 10~15회씩 반복한다.
7 브러시로 두피를 누르듯 빗다가 빗을 천천히 빼면서 머리카락 끝부분이 엉키지 않도록 빗는다. 두피가 가벼워지도록 이마 앞부분부터 머리 전체를 같은 방법으로 마사지하며 2~3회 반복한다.
8 머리카락을 조금씩 움켜쥐고 머리 뒤쪽으로 당기면서 두피와 머리카락을 브러시로 빗어준다. 이마 앞부분부터 머리카락 전체를 빗어주며 2~3회 반복한다.
9 브러싱 마사지를 순서대로 한 후 머리카락을 조금씩 잡아 손으로 두피부터 머리카락 끝부분까지 훑어준다. 이때 손가락을 튕기듯 흔들어 머리카락을 털어주고, 엉킨 부분은 손으로 살짝 풀어준다. 2~3회 반복한다.
10 머리카락을 하나로 움켜잡고 한 방향으로 꼬아 두피와 가깝게 옹이를 만들어 잡은 다음 머리카락을 당긴다. 그 후 두피근육이 움직이도록 머리카락을 돌려준다. 2~3회 반복한다.



Part 04 오일 이용한 릴랙싱 마사지
아로마오일을 이용해 두피를 마사지하면 비듬을 예방할 수 있으며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줘 두피 트러블이 완화된다. 아로마오일은 코코넛이나 재스민·복숭아씨 오일이 좋으며, 물 ½컵에 1~2방울 떨어뜨려 사용한다. 일주일에 한 번, 두피에 아로마오일을 바른 후 순서대로 마사지한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1 정수리에 적당량의 아로마오일을 바르고 손가락 끝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오일을 머리 전체로 골고루 흡수시킨다.
2 가마에 적당량의 아로마오일을 바르고 시계 방향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주며 오일을 머리 양옆으로 고르게 퍼뜨린다.
3 아로마오일을 머리뼈와 목이 만나는 목덜미 뒤쪽의 움푹 들어간 부위에 적당량 바른다. 손끝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면서 오일을 충분히 퍼뜨린다.
4 목덜미 양쪽의 움푹 팬 부분을 손으로 잡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20~30회 반복해 문지르면 뭉친 근육과 함께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5 양손을 각각 목의 양옆에 대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목의 양옆부터 귀 아래 푹 꺼진 부분, 얼굴 옆쪽까지 마사지하면 긴장이 풀리고 독소가 제거된다. 20~30회 반복한다.

두피 마사지 4단계 프로그램

6 양손을 각각 귀 옆에 대고 귀와 옆얼굴에서 시작해 머리 중앙선 쪽으로 문지른다. 정수리부분에서 머리카락을 조금 잡은 다음 시계 방향으로 문지르고 비틀며 가볍게 당긴다. 10회 반복한다.
7 가마 쪽의 머리카락을 조금 잡아 시계 방향으로 문지르다가 비틀어 가볍게 당긴다. 목 뒤의 움푹한 곳도 같은 방법으로 10회씩 반복한다.
8 손을 갈퀴처럼 만들어 목 뒤쪽 머리카락이 시작되는 지점의 움푹 들어간 곳부터 가마를 지나 정수리까지 쓰다듬는다. 10회 반복한 다음 손가락 끝을 흔들어 턴다.
9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 원을 그리면서 두피 곳곳을 문지른다. 이때 머리카락도 가볍게 들어주거나 헤쳐준다. 2~3회 반복하면 모발이 건강해지고 두피에 힘을 주는 효과가 있다.
10 고개를 뒤로 젖힌 후 손가락을 머리 양쪽으로 깊숙이 넣어 머리카락을 잡아 살짝 움켜쥐었다가 3초 후 손가락을 편다. 목덜미 부분도 같은 방법으로 10회씩 반복한다.

Tips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주는 생활 수칙
머리는 자주 감는다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한 모발을 위한 첫 번째 단계. 두피에 노폐물과 비듬, 피지, 박테리아 등이 쌓이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머리를 자주 감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매일 감는 것이 기본이지만 심한 건성의 경우 이틀에 한 번, 지성인 경우는 하루에 두 번씩 감으면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된다.

자신의 두피에 맞는 천연 샴푸를 쓴다
샴푸는 자신의 두피 상태에 맞는 것을 고르고 화학성분이 많은 샴푸보다는 인삼·해바라기씨오일·은행·생강 등 천연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한다. 머리를 물로 적신 상태에서 샴푸를 충분히 거품내 마사지하듯 두피와 머리카락에 바른 후 손끝을 이용해 고루 문지른다. 따뜻한 물로 깨끗이 헹궈내야 모발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컨디셔너는 머리카락 끝에만~
컨디셔너는 두피가 아니라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제품. 컨디셔너를 두피에 발라 흡수시키거나 깨끗이 헹궈내지 않으면 두피에 잔여물이 남아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적당량의 컨디셔너를 머리카락 끝에서부터 3분의 2정도까지만 바르고 10분 정도 두었다가 깨끗하게 씻어낸다.

머리를 감을 때는 지문 있는 부분으로~
머리를 감을 때 손톱을 세워 머리를 긁으면 두피가 손상될 수 있다. 손가락의 끝 지문이 있는 부분을 사용하고, 두피를 꾹꾹 눌러 부드럽게 자극하면 마사지 효과도 볼 수 있다. 소홀하기 쉬운 귀 뒤쪽까지 세심하게 씻어낸다.

털끝이 둥근 브러시를 사용한다
두피마사지와 브러싱으로 두피를 적당히 자극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나 두피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브러시는 털끝이 둥글고 쿠션이 있는 것을 사용해야 두피에 심한 자극을 주지 않는다. 샴푸 전 브러싱을 하면 두피의 먼지와 노폐물이 떨어져나가 샴푸 효과를 높여준다.

두피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다
두피 건강을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고 섬유질, 해조류,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다. 콩, 검은깨, 찹쌀, 두부, 우유, 달걀노른자, 간, 해산물, 과일·야채류, 녹차 등이 두피와 모발에 좋은 음식. 인스턴트식품이나 커피, 케이크,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은 탈모를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