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Cooking talk!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입 짧은 아이도 밥 한공기 뚝딱~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 요리·김외순(쿠디프 02-6353-1537) ■ 도움말·네이버 일등주부의 주부만세(cafe.naver.com/jubumanse.cafe) 다음 푸드메일(cafe.daum.net/hjhcooking) ■ 의상협찬·베이베리(www.Bayberry.co.kr) ■ 모델·서수현

입력 2006.11.23 11:10:00

주부들이 강력 추천한 ‘밥도둑 요리’로 오늘 저녁 밥상을 차려보자. 반찬투정 하는 가족들의 불평이 싹~사라진다. 보기만 해도 침이 꿀~꺽 넘어가는 ‘밥도둑 요리’ 레시피 대공개.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주부 카페 회원들의 강추! 우리집 밥도둑 요리 베스트 6

1위 풍부하고 깊은 감칠맛! 간장게장
최고의 밥도둑 요리는 뭐니뭐니 해도 부드러운 속살과 짭조름한 양념 맛이 일품인 간장게장 아닐까요? 입에 넣자마자 사르르~ 녹는 속살과 감칠맛 나는 국물에 비빈 밥은 생각만으로도 군침이 한가득 고이게 만들어요.-ID 현호 까꽁

2위 매콤하고 쫄깃쫄깃한~ 낙지볶음
칼칼하고 매운맛이 일품인 낙지볶음을 차린 날에는 남편과 아이들 모두 밥 한 두공기는 뚝딱 해치우더라고요. 쫄깃한 낙지를 건져 먹고 남은 국물에 밥을 넣고 김가루를 뿌린 후 쓱싹 비벼 먹어도 맛있어요.-ID 야랑이

3위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살려주는 장아찌
삭힌 깻잎을 된장 양념장에 보글보글 졸여 만든 깻잎장아찌는 우리 가족 입맛을 되찾아주는 대표 밥도둑 요리예요.-ID 난메이다
마늘이나 고추, 깻잎장아찌는 밥상에 매일 빠지지 않고 올리는 요리예요. 새콤달콤한 맛이 잘 어우러져 남편과 아이들 모두 좋아하지요.-ID 우이우이

4위 고소한 참기름 냄새가 맛있는 양푼비빔밥
집에 있는 나물이나 야채, 열무김치를 밥과 함께 커다란 양푼에 담고 달걀프라이와 고추장, 고소한 참기름 3~4방울을 넣어 쓱쓱 비벼 내면 가족 모두 숟가락 들고 정신없이 덤벼들어 먹기 바쁘답니다.-ID 뽀싱



5위 오묘하고 깊은 맛! 묵은지찌개
마땅한 반찬이 없거나 가족들 입맛이 없을 때는 푹~ 익은 김장김치를 꺼내 돼지삼겹살과 함께 지져 먹거나 고등어 또는 꽁치와 함께 끓인 뒤 숟가락에 척척~ 얹어 먹으면 뜨듯한 밥과 알싸한 김치향이 입 안에서~ 살살 녹아요.^^-ID 세레

6위 아이들에게 인기 최고! 장조림
남편, 아이 할 것 없이 장조림을 좋아해 일주일에 2~3번 만들 정도예요. 쇠고기장조림뿐 아니라 메추리알장조림, 돼지안심장조림 등 재료를 바꿔가며 만들면 질리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ID 아침사랑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의 주부 대표 카페 회원들 약 100명을 대상으로 9월 20일부터 10월 10일까지 설문 조사한 결과입니다.

간장게장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준·비·재·료
꽃게 2마리, 양파 ½개, 청·홍고추 2개씩, 절임간장(생강 1쪽, 간장 ½컵, 마늘 5쪽, 대파 ¼대, 물 4컵, 액젓 ¼컵, 당귀 2쪽, 청주·물엿 2큰술씩, 통후추 1큰술, 소금 ½큰술)
만·들·기
1 꽃게는 솔로 문질러 깨끗하게 씻는다. 양파는 2cm 두께로 채썰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마늘과 생강은 깨끗하게 씻은 후 저민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절임간장을 냄비에 넣고 끓인 후 식힌다.
3 손질한 꽃게를 밀폐용기에 담고 그 위에 양파와 고추를 얹은 후 식힌 절임간장을 부어 하루 정도 냉장보관한다.
4 냉장실에서 하루 숙성시킨 간장게장의 절임간장만 따라내 한 번 더 끓인 후 식혀서 다시 부은 다음 냉장보관하는 과정을 3~4회 반복한다. 간장게장은 담근 날로부터 일주일 정도 냉장숙성시킨 후 먹는다.

낙지볶음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준·비·재·료
낙지 2마리, 밀가루 2큰술, 물 4큰술, 당근 1개, 양파 ½개, 대파 ¼개. 청·홍고추 1개씩, 양념장(고추장 1½큰술, 간장 ½큰술, 다진마늘·설탕·물엿 1큰술씩, 후추 ⅓작은술), 식용유·깨소금 ½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만·들·기
1 낙지는 밀가루와 물을 넣고 검은 물이 나오도록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 7cm 길이로 자른다.
2 당근은 얇게 저미고, 양파는 0.5cm 두께로 채썬다.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⅓ 분량을 덜어 낙지를 버무린다.
4 식용유를 두른 팬에 양파를 볶다가 양념으로 버무린 낙지와 당근, 양념 ⅓ 분량을 넣고 국물이 자작해지도록 볶는다.
5 자작하게 볶은 낙지의 간을 맞춘 후 나머지 양념과 대파, 고추를 넣어 한 번 더 볶은 다음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 낸다.

양푼나물비빔밥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준·비·재·료
호박나물(애호박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무생채(무 1개, 소금 약간, 식초 2½큰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깨소금 ½큰술씩), 콩나물무침(콩나물 200g, 물 ½컵, 소금 적당량, 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깨소금 ½큰술), 부추겉절이(부추 1-5단, 고춧가루·깨소금·소금 ½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비빔장(고추장 4큰술, 간장·다진 마늘·설탕 ½큰술씩, 참기름 1큰술, 맛술 2큰술), 밥 4공기, 달걀프라이 4개
만·들·기
1 호박은 채썰어 소금에 절인 후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함께 넣어 볶다가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2 무는 가늘게 채썰어 소금에 절인 후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볼에 식초와 설탕, 고춧가루, 깨소금을 넣고 잘 섞은 다음 무를 넣고 버무린다.
3 콩나물은 손질한 후 물에 소금과 함께 냄비에 넣은 다음 뚜껑을 닫고 익히다가 김이 나기 시작하면 3분 정도 더 끓인 후 건져낸다. 삶은 콩나물은 다진 마늘과 깨소금, 참기름, 소금을 넣고 무친다.
4 부추는 깨끗하게 씻어 4cm 길이로 자른 후 고춧가루와 깨소금, 참기름, 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5 양푼에 밥을 담고 나물을 돌려 담은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은 비빔장과 달걀프라이를 곁들인다.

깻잎된장장아찌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준·비·재·료
삭힌 깻잎 50장, 절임된장(다시마물 1컵, 된장·물엿 2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송송 썬 마른고추 1개 분량
만·들·기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절임된장을 만든 후 냄비에 넣고 국물이 반이 될 때까지 졸인다.
3 졸인 절임된장에 송송 썬 마른 고추를 넣고 식힌 다음 깻잎에 켜켜이 발라 하루 정도 냉장보관한다.


마늘장아찌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준·비·재·료
마늘 20쪽, 물 1컵, 소금 1작은술, 절임간장(간장 2 ½큰술, 물엿 1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물 1 ½큰술씩)
만·들·기
1 마늘은 물과 소금을 섞은 소금물에 30분 정도 담가 매운맛을 뺀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절임간장에 소금 ⅓작은술을 섞은 후 냄비에 넣고 끓여 한김 식힌다.
3 마늘에 절임간장을 부어 냉장실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간장만 따라내 한소끔 끓여 식힌 후 다시 부어 냉장 보관하는 과정을 2~3회 반복한다.

묵은지꽁치찌개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준·비·재·료
묵은배추김치 ½포기, 꽁치통조림 1캔, 대파 ¼대, 양파 ½개, 다진 마늘·고춧가루 1큰술씩, 후춧가루 ⅓작은술, 소금 적당량, 물 2컵
만·들·기
1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낸 다음 3cm 길이로 썰고, 꽁치는 체에 밭친다.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1cm 두께로 채썬다.
2 냄비에 배추김치와 꽁치국물을 넣고 볶다가 물을 붓고 고춧가루와 마늘을 넣어 끓인다. 국물이 끓으면 꽁치와 양파, 대파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장조림
주부들이 추천한 우리집 밥도둑 요리

준·비·재·료
쇠고기 홍두깨살 400g, 꽈리고추 15개, 물 5컵, 마늘 3쪽, 생강½쪽, 대파 ¼대 , 양파 ¼개, 간장 6큰술, 설탕·통후추 1큰술씩, 물엿 3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5cm 크기로 자른 다음 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제거한 뒤 끓는 물을 부어 데친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마늘과 생강, 대파, 양파, 통후추를 넣어 끓이다가 쇠고기를 넣고 중불에서 고기가 푹 무르도록 삶는다.
3 꽈리고추는 씻어서 꼭지를 떼고, 삶은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4 쇠고기를 삶은 육수에 간장과 설탕, 물엿을 넣고 끓이다가 찢어 놓은 쇠고기를 넣고 간이 베게 조린 후 꽈리고추를 넣고 한 소끔 더 끓인다.

여성동아 2006년 11월 515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