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하루 10분! 동안(童顔) 마사지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10. 27

평소 쓰지 않는 얼굴 근육을 움직이는 페이스 요가. 하루 5분씩 따라 하면 근육이 부드럽게 풀리고 노폐물이 배출 돼 맑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꿀 수 있다. 군살이 없어져 얼굴 모양도 갸름해진다.

작고 입체적인 얼굴 만드는 페이스 요가
이목구비를 또렷하게 하고 얼굴선을 매끄럽게 만들면 얼굴이 작아 보인다. 페이스 요가도 다른 요가와 마찬가지로 복식호흡이 필수! 동작을 취할 때는 얼굴에 힘을 빼야 한다.

준비 동작 입 주위 근육을 단련시켜 처진 입꼬리를 올려주고 밝은 인상을 만들어준다. 모든 동작을 3회 반복한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자연스럽게 정면을 보며 ‘아’를 발성하는 입 모양을 만든다. 최대한 벌린 상태로 3초간 유지한다.
2 ‘에’를 발성하는 입 모양을 만드는데 양 입술 끝을 최대한 늘인 상태로 3초간 유지한다.
3 양쪽 입꼬리를 바깥쪽으로 잡아당겨 ‘이’의 입 모양을 만드는데 이를 악물고 치아를 모두 드러낸 상태로 3초간 유지한다.
4 ‘오’의 입 모양을 만들고 3초간 유지한다. 턱을 내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시 ‘우’의 입 모양을 만들고 3초간 유지한다. 이때도 턱을 앞으로 내밀지 않는다.

사각턱을 갸름하게~ 턱 근육을 풀어주고 아래턱 림프선을 자극하면 림프선에 노폐물이 쌓여 사각형이 된 턱이 갸름해진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눈을 감고 양손 엄지를 귀 앞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머리에 붙인다.
2 엄지에 살짝 힘을 주어 3초간 누르는데, 누르면서 숨을 들이마시고 손가락에 힘을 빼면서 숨을 내쉰다.
3 손가락이 귀 뒤를 향하도록 양손바닥으로 양턱을 감싸듯 쥔다.
4 눈을 감고 숨을 들이마시며 턱을 바깥쪽으로 반원을 그리듯이 돌린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굳은 표정을 부드럽게~ 광대뼈와 턱뼈의 근육을 풀어주면 얼굴이 작아 보이고 표정도 자연스러워진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양손 검지와 중지를 붙여 턱관절에 댄다.
2 턱관절을 살짝 누르면서 아래에서 위쪽으로 작은 원을 그린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원을 그리고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볼을 홀쭉하게 만들어 안으로 모은다. 3초간 유지한 후 튕기듯이 ‘빠’소리가 나게 바깥으로 공기를 빼준다. 3회 반복한다.
4 입 모양을 ‘이’로 만들어 가볍게 미소 짓는다. 눈을 크게 뜨고 얼굴 전체의 근육을 위로 당기듯 활짝 웃는다. 3회 반복한다.

오똑한 콧날 만들기 코 주위 근육에 탄력을 주면 코가 가운데로 모이는 효과가 있어 낮은 콧대도 오똑해 보인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양손 검지를 콧대 양옆에 나란히 대는데 검지의 지문 부위가 콧대 옆에 닿게 한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콧대 양 옆면을 3초간 지그시 누르고 숨을 내쉬면서 힘을 뺀다. 미간부터 콧방울까지 4번에 걸쳐 꾹꾹 눌러 지압해준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손 검지로 콧방울을 집게처럼 집는다.
4 이 상태에서 숨을 내쉬면서 양손 검지를 콧날 바깥쪽으로 튕겨준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얼굴 부기 제거 신진대사 균형을 맞춰주고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수분을 제거해준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숨을 들이마시면서 눈을 감고 입을 얼굴 중앙으로 모으듯 오므리고 3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며 힘을 뺀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오므렸던 얼굴을 최대한 크게 벌리는데 눈을 최대한 크게 뜨고 입 모양도 ‘아’를 만든다. 이 상태로 3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양손바닥으로 양볼을 감싼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턱을 위로 들어 올린 뒤 3초간 유지하고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짧은 목 길게 만들기 목 주위 근육을 다듬고, 머리를 받치고 있는 경추의 배열을 바로잡아주면 목선이 길고 우아해진다. 목선이 길어지면 얼굴도 작아 보인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양손을 합장하듯 모아서 코 앞에 대고 엄지는 턱밑에 붙인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앞목을 최대한 길게 늘인다는 느낌으로 엄지로 턱을 밀어 올려 목을 뒤로 젖힌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깍지 낀 채로 손바닥을 뒤통수에 가져다 댄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뒷목을 최대한 길게 늘인다는 느낌으로 손바닥으로 머리를 눌러 턱을 앞으로 당겨 3초간 유지한 후 고개를 든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화사한 피부 만드는 페이스 요가
복식호흡을 통해 많은 양의 산소와 혈액을 머리 쪽으로 흐르게 만든다. 얼굴 부위에 혈액순환과 영양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져 혈색이 좋아지고 눈가에도 생기가 돈다.

피부톤을 밝게~ 귀를 자극하면 얼굴 쪽으로 흐르는 림프가 잘 통해 피로가 풀리고 칙칙한 피부톤도 밝아진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눈을 편히 감고 양손바닥으로 양볼을 3초간 지그시 누른다.
2 귀를 양손 검지와 중지 사이에 끼우고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리며 마찰시킨다.
3 얼굴에 힘을 빼고 손에 힘을 주어 귀와 볼을 3초간 지그시 눌러 자극한다.
4 손바닥으로 얼굴 양옆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린다. 모든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모공 조여서 매끄러운 피부로~ 과다한 피지 분비를 막아 모공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 탄력도 되살아난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검지를 인중에 대 고정시킨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볼을 홀쭉하게 만들어 안으로 오므리고 3초간 유지한 후 튕기듯이 ‘빠’ 소리가 나게 바깥으로 공기를 빼준다. 3회 반복한다.
3 검지를 인중에 대고 입 모양을 ‘오’로 만들어 턱이 앞으로 나가지 않게 주의하면서 ②번 동작을 3회 반복한다.
4 검지를 인중에 대고 눈동자를 위로 치켜 뜨며 ②번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다크서클 없애기 순환이 원활하도록 림프선을 자극해 눈가에 영양을 공급해주고 눈밑에 축적된 지방을 풀어주면 다크서클이 없어진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눈을 편히 감고 양손 검지를 양눈 앞머리 오목한 부위에 대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누른 채 3초간 유지한다. 숨을 내쉬면서 손가락에 힘을 뺀다.
2 양손 검지를 양쪽 눈밑에 대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광대뼈를 지그시 눌러 3초간 유지한다.
3 양손 검지를 관자놀이에 대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누른 채 3초간 유지한다.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손가락에 힘을 뺀다. ① ② ③ 동작을 3회 반복한다.
4 눈 주위 뼈를 따라 검지로 꼭꼭 눌러가며 지압한다. 3회 반복한다.

혈색을 건강하게~ 바른 호흡, 바른 자세와 함께 꾸준히 얼굴 근육을 자극하면 혈색이 좋아져 건강해 보인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입 모양을 ‘오’로 만든다.
2 앞으로 입을 내밀어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3회 반복한다.
3 양손가락을 벌려 양볼에 댄다.
4 피아노 치듯이 손가락으로 양볼을 살짝 두드린다. 볼 안쪽에서 바깥쪽을 향해 사선으로 두드리고 호흡은 자연스럽게 들이마시고 내쉰다. 3회 반복한다.

노폐물 제거로 피부를 투명하게~ 노폐물이 피부 속에 남아 있거나 몸속의 독소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 피부가 칙칙하다. 노폐물 배출 림프를 강하게 자극해주면 효과가 있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양손 검지와 중지를 붙여 관자놀이에 대고 3초간 지그시 누른다.
2 턱관절부터 광대뼈를 따라 콧방울까지 꾹꾹 눌러 지압한다.
3 눈을 편히 감고 양손을 자연스럽게 구부려 손가락 끝을 이마에 올려놓는다.
4 편하게 호흡하면서 이마에서부터 눈꼬리 옆, 양볼을 따라 턱까지 가볍게 톡톡 두드리며 내려온다. 얼굴의 근육을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한다.

초롱초롱한 눈 만들기 눈 근육에 탄력을 주면 눈망울이 초롱초롱해져 생기 있어 보이며 처진 눈꼬리가 올라간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엄지를 가슴 쪽에서 앞으로 쭉 뻗은 뒤 엄지가 눈높이까지 오도록 팔을 들면서 눈동자도 엄지를 따라 움직여준다. 3회 반복한다.
2 쭉 뻗은 엄지를 얼굴 쪽으로 가까이 당기면서 눈동자도 엄지를 따라 움직여준다. 3회 반복한다.
3 양손바닥을 비벼 열기가 나도록 한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따뜻해진 양손바닥을 양쪽 눈두덩에 대고 3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을 뗀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동안 만드는 페이스 요가
늘어지고 주름이 깊이 패인 얼굴은 나이 들어보이기 쉽다. 눈가 잔주름을 없애고 이마나 입 주위의 깊은 주름살을 펴주면 훨씬 어려보이게 된다.

이마 주름 없애기 이마 근육을 움직여주면 탄력이 붙어 주름을 예방하고 깊게 생긴 주름도 완화된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이마의 가로 주름에 양손 엄지와 검지를 댄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주름을 꼬집듯이 집는다. 이 상태로 3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며 튕기듯 놓아준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양손가락을 모아 손바닥을 이마의 주름 위에 갖다 댄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이마를 바깥쪽으로 당기고 3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면서 힘을 뺀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눈두덩 살 빼기 눈두덩이 볼록하면 인상이 어둡고 나이 들어 보인다. 눈두덩의 신진대사를 높여 노폐물을 빼주고 눈 주위와 눈꺼풀의 지방을 정리하면 인상이 한결 밝아진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눈을 편히 감고 양손 검지와 중지를 각각 눈 앞머리와 눈꼬리에 대 V자를 만든 후 자연스럽게 호흡하며 지그시 눌러준다.
2 ①의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며 눈을 뜬 후 눈동자를 위로 치켜 떠 3초간 유지한다. 눈을 지그시 감고 천천히 숨을 내쉰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양손 엄지 지문 부위를 양 눈썹 앞머리밑 움푹 들어간 곳에 댄다.
4 ③의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며 엄지를 위쪽으로 가볍게 밀어 올리듯 3초간 누르고, 숨을 내쉬면서 눈을 감고 천천히 힘을 뺀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미간 주름 없애기 눈썹 앞머리의 근육을 자극하면 찌푸려서 생긴 미간의 세로 주름을 없앨 수 있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검지와 중지를 모아 미간에 댄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눈을 감고 지그시 위로 올리듯 누르고 3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면서 손가락에 힘을 뺀다.
3 얼굴에 힘을 빼고 눈을 편히 감은 다음 다시 검지와 중지를 모아 미간에 갖다 댄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검지와 중지를 바깥으로 벌려 미간의 주름을 펴고 3초간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면서 힘을 뺀다. 모든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눈꺼풀을 탱탱하게~ 눈 주위의 근육을 풀어주면, 눈꺼풀이 푹 꺼져 나이 들어 보이거나 피곤해 보이는 인상이 사라지고 생기 있어 보인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양손 엄지와 검지를 동그랗게 구부려 검지는 눈썹 뼈에, 엄지는 광대뼈에 댄다.
2 눈을 감고 엄지와 검지를 좌우로 2~3회 움직이는데, 숨을 들이마시면서 바깥쪽으로 잡아당기고 내쉬면서 안쪽으로 잡아당긴다.
3 눈을 편히 감고 양손 엄지와 검지로 V자를 만들어 중지는 눈썹 머리에, 검지는 눈썹 꼬리에 댄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눈동자를 위로 치켜 뜨고 3초간 유지한다. 숨을 내쉬면서 시선을 정면으로 바라본다. 모든 동작을 3회 반복한다.

스트레스 없애는 페이스 요가
신체의 독소 배출과 영양공급, 휴식을 주는 동작들로 신진 대사의 균형을 맞춰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목과 머리, 눈 주위를 자극해서 피로를 풀고 스트레스로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눈의 피로를 싹~ 눈이 피로하면 두통이 함께 와 온몸의 컨디션이 나빠진다. 눈꼬리 부위를 자극해 막힌 혈액을 순환시켜주면 눈의 피로를 풀 수 있다.

1 양손 검지를 ㄱ자 모양으로 만들어 눈썹과 눈동자 사이의 뼈에 댄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뼈를 지그시 누르고 3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숨을 내쉬며 손가락의 힘을 뺀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양손 검지를 눈 앞머리와 코 사이 움푹 들어간 곳에 대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아프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3초간 지그시 누른다.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3회 반복한다.
4 두 손을 합장하듯 모은 다음 양손 엄지를 눈썹 앞머리밑 움푹 들어간 곳에 대고 꾹 누른 뒤 3초간 유지한다.

건조한 눈을 촉촉하게~ 건조해진 눈을 쉬게 해주면 피로감이 줄어들고 시력저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양손 검지를 얼굴 앞쪽에 어깨 너비만큼 벌려 세우고 시선은 정면에 둔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눈동자를 오른손가락을 향해 이동한 후 3초간 유지한다. 숨을 내쉬면서 시선을 정면으로 되돌린다.
2 숨을 들이마시면서 눈동자를 왼손 검지 쪽으로 이동한 후 3초간 유지했다가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3 양손 검지를 얼굴 앞쪽에 얼굴 길이만큼 벌려 평행으로 두고 시선은 정면을 향한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눈동자를 위쪽 손가락을 향해 이동한 후 3초간 유지한다. 숨을 내쉬면서 시선을 정면으로 되돌린다.
4 숨을 들이마시면서 눈동자를 아래쪽으로 이동한 후 3초간 유지했다가 숨을 내쉬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모든 동작을 3회 반복한다.

눈 주위 떨림 몸 안에 영양과 산소가 부족해 생기는 눈떨림에는 눈 주위 경혈을 자극하는 것이 효과적. 페이스 요가 후에는 휴식을 취한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눈을 감고 양손 검지로 눈 앞머리와 코 사이 움푹 들어간 곳을 3초간 지그시 누른다.
2 눈을 감고 양손 검지 측면을 눈밑 뼈에 대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3초간 꾹 누른다. 숨을 내쉬면서 손가락에 힘을 뺀다.
3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썹과 눈꼬리가 만나는 부위에 양손 검지와 중지를 모아서 댄다.
4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돌린다. 원을 돌릴 때 숨을 들이마시고,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숨을 내쉰다.

뻣뻣한 목을 부드럽게~ 목을 지나는 신경계는 머리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머리까지 편안해진다.
얼굴 군살 쏙 빼주는 페이스 요가

1 어깨에 힘을 빼고 오른쪽 손바닥을 왼쪽 머리 위에 얹고 오른쪽으로 밀어 목과 어깨에 이르는 근육을 자극시킨다.
2 왼쪽도 똑같이 해준다. ① ② 동작을 3회 반복한다.
3 얼굴과 목의 긴장을 풀고 눈을 감은 뒤 자연스럽게 호흡한다. 숨을 들이마시며 고개를 뒤로 젖히고 3초간 유지한다.
4 숨을 내쉬면서 고개를 앞으로 숙여 턱이 쇄골 부위에 닿도록 끌어당긴다. 이 상태로 3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제자리로 돌아온다. ③ ④ 동작을 3회 반복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